X

초소형 미니 빔프로젝터 스마트빔 체험기

캠핑을 즐기시는 분들이라면 이미 미니 빔프로젝터를 사용하시거나 혹은 캠핑장에서 사용하는 모습을 한번이라도 보셨을 겁니다. 최근 SKT에서 스마트빔이란 포켓형 피코프로젝터를 선보였습니다. SKT 스마트빔은 스마트폰의 화면을 그대로 투사해주는 미니 빔프로젝터입니다. 스마트빔 지원 단말기를 사용하고 있다면,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을 크게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화면을 크게 확대할 경우 잇점이 생기는, 특히 멀티미디어 감상에 큰 잇점이 있겠지요.

 

가정에서는 아이들 교육 겸 놀이용으로, 야외에서는 영화 감상용으로요. 다만 스마트빔으로 하는 프리젠티이션 비영리 목적의 용도라면 충분한데, 스마트빔이 밝기로 보면 낮은 편에 속하기에 사무실이나 학원 등 밝은 곳에서 업무용이나 교육용으로 사용하기에는 조금 버겁습니다. 급할 경우에는 스마트빔에 PC나 스마트폰을 연결하여 프레젠테이션을 할 수 있으니 캠핑 다니시는 분들은 그냥 차에 두시면 조금은 든든할 수 있겠지요.

초소형 미니 빔프로젝터 스마트빔


스마트빔 구성품


스마트빔 패키지 박스


스마트빔 지원 기능

SKT 스마트빔, T리포터 활동으로 2주간 대여 받아 사용해 봤습니다. SKT 스마트빔은 포켓형 피코프로젝터 본체와 실리콘 케이스, 충전용 어댑터, 빔 연결 케이블, 갤럭시S3/갤럭시노트2 변환젠더, 사용 설명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마트빔 전면


스마트빔 측면


스마트빔 뒷면


스마트빔 전원 버튼

SKT 스마트빔 가로, 세로, 높이가 4.5 x 4.5 x 4.6cm로 거의 정육면체입니다. 무게는 129g이라고 하고요. 전면은 이렇게 생겼고 왼쪽에는 충전 단자와 초점 다이얼, 충전 표시등이 있습니다. 우측에는 초기화 버튼과 전원 버튼, MHL/HDMI 단자가 있습니다. 윗면과 양쪽면은 둥근 타공망으로 되어 있는데 아마도 내장된 스피커와 발열 문제 때문에 이런 디자인을 채택한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스마트빔 디자인 변경

최근 스마트빔 디자인이 이렇게 바뀌었다고 합니다. 전면의 로고가 바뀌었고, 뒷면에 SK텔레콤 로고가 추가되었습니다. 전면의 로고는 좀 더 연한 색으로, 뒷면은 실리콘 케이스로 감싸 안보이니 크게 달라진 점은 없다고 봐도 되겠지요.


실리콘 케이스로 스마트빔 보호

요런 실리콘 케이스로 스마트빔을 보호합니다. 바닥과 뒷면은 완전 덮히는 형태이고, 전면과 윗면, 양쪽면은 노출된 형태입니다.


스마트빔 전용 케이블

스마트빔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에 케이블로 연결해야 하는데, 연결 방법은 쉽습니다. 구성품으로 포함되어 있는 연결 케이블에 BEAM으로 표시된 쪽을 우측면 전원버튼 옆의 단자에 꼽고, PHONE로 표시된 부분을 스마트폰 충전 단자에 연결하면 됩니다. 갤럭시S3나 갤럭시노트2는 구성품으로 들어 있는 변환젠더를 PHONE단자 앞쪽에 연결해야 사용이 가능하고요. 기타 다른 안드로이드폰은 변환젠더 없이 꼽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와 아이폰, 갤럭시탭은 별도의 연결 장치를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네요. 글 하단에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하시고요.


스마트빔

케이블 연결 후 스마트빔 전원을 켜면 스마트폰 화면을 투사하여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빔의 해상도는 640 x 480이고, 렌즈 수명은 1만 시간이라고 합니다. 배터리 용량은 알 수 없으나 완충까지의 시간은 4~5시간이 필요하고, 사용 시간은 1.5~2시간 정도라고 합니다. 실제 사용해보니 한 시간 반 미만으로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조금 긴 영화라면 전원 공급 없이는 끝까지 볼 수 없어요.

스마트빔 사용 동영상

스마트빔은 사용 방법은 위에 동영상으로, 활용은 아래 동영상으로 보시면 쉽게 이해를 하실 수 있습니다.


누워서 스마트빔 사용하기


스마트빔 천장에 사용하기

제목은 ‘SKT 스마트빔, 한 손에 들어오는 초소형 미니 빔프로젝터 갤럭시노트2에 사용해 보니’라고 해놓고 왜 갤럭시S3 냐고요? 집에 있는 스마트폰에 다 해봤는데 갤럭시S3와 갤럭시노트2가 같은 변환젠더를 사용하고 별 차이 없더라고요. 초딩 조카녀석 잡아다가 영화를 틀어줬더니 그냥 잠이나 자려 하고, 중딩 녀석은 초상권 보호를 요구하고…


스마트폰으로 게임하는 모습


스마트폰으로 게임하는 모습


스마트폰에서 눈을 떼지 못하는 초딩

초딩 녀석은 게임만 하려고 하는데, 대부분의 스마트폰 게임이 스마트빔으로 보여지는 화면을 보며 게임을 하기에는 버겁더군요. 화면을 터치해야 하니 결국 화면에서 눈을 뗄 수 없게 되는 상황이 됩니다.


스마트폰과 스마트빔


스마트빔으로 영화 보기


스마트빔으로 영화 보기

초딩한테 뮤지컬 레미제라블을 틀어 준 것이 실수였지, 스마트빔 영화를 보기에는 아주 좋습니다. 천장에 쏴 놓고 누워서 영화를 볼 수 있으니까요. 만약 화면이 선명하게 보이지 않는다면 좌측 면에 있는 초점 다이얼을 조절하여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다만 팬 소음으로 추정 되는 소음이 좀 있는 것 같습니다. 늦은 밤 누워서 천장에 쏴서 사용하고 있었는데 PC 팬 돌아 가는 소리와 비슷한 소음이 나네요. 새제품을 개봉한 것이 아니고, 여러 사람이 돌려 사용하던 것이라 확실하게 말할 수 없으나, 소음에 예민하신 분들은 직접 체크를 해보시거나 다른 리뷰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스마트빔


스마트빔 게임 화면


스마트빔 만화 화면

스마트빔 제품 스펙을 보니 밝기는 35안시이고 최대 화면 크기는 60인치로 되어 있습니다. 멀리서 사용하면 화면은 커지겠지만 화질은 나빠지겠지요. 2m이내에서 사용해야지 너무 멀리 놓으면 눈만 아픕니다. 집 마다 천정의 높이가 다르겠지만 바닥에 놓고 천장에 쏘는건 거리가 조금 먼 것 같습니다. 방안의 불을 완전히 다 끄던가 혹은 침대나 책상 정도의 높이에 올려 놓으면 이 정도 화질로 볼 수 있네요. 참고로 제가 수전증이 좀 있으니 조금 감안해서 보시고요.


스마트폰과 스마트빔

위에 알려드렸지만 갤럭시S3와 갤럭시노트2에는 변환젠더를 꼽아야 스마트빔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폰과 스마트빔

스마트빔, 갤럭시넥서스와 갤럭시노트에는 변환젠더 없이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지원 단말 리스트를 보니 갤럭시노트와 갤럭시S2 이후에 출시된 갤럭시 시리즈는 거의 대부분 사용이 가능합니다. 갤럭시탭과 갤럭시노트 10.1 등은 별도의 변환젠더가 필요한데 변환젠더가 없어서 확인을 못해봤네요.


지원하지 않는 스마트폰 연결했을 때의 모습

스마트빔에 사용할 수 없는 스마트폰을 연결하거나 기종에 맞지 않는 변환젠더를 사용하면 이런 화면을 구경할 수 있네요. 아무것도 연결되어 있지 않거나 제대로 연결되지 않아도 구경할 수 있고요.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종료됩니다. * .gif 움짤로 만들어 깜박일 뿐, 실제로는 이렇게 깜박거리지 않습니다.


아이패드에 연결한 스마트빔

아이폰5와 뉴아이패드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애플 라이트닝 디지털 AV어댑터와 애플 HDMI 디지털 AV 어댑터가 없어서 못해봤네요.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 스마트빔을 사용하려면 별도의 악세사리를 구입해야 합니다.

아이폰4(동영상 재생만 가능), 아이폰4S(미러링 가능), 아이패드1, 아이패드2, 아이패드3

– 애플 HDMI 디지털 AV 어댑터 & 마이크로 HDMI 케이블

아이폰5, 아이패드4, 아이패드5, 아이패드 미니

– 애플 라이트닝 디지털 AV어댑터 & 마이크로 HDMI 케이블


프라다 2.0 스마트빔 사용 불가

LG전자 스마트폰과 팬택 스마트폰도 사용이 가능한 기종이 있는데 제가 가지고 있는 프라다2.0은 스마트빔에서 사용이 불가능 했네요.


갤럭시 넥서스 스마트빔 사용 가능


스마트빔으로 쏜 갤럭시 넥서스 화면


스마트빔으로 쏜 갤럭시 넥서스 화면

2년전에 출시한 갤럭시 넥서스도 되는데 이 보다 나중에 출시한 스마트폰이 안된다니 좀 그렇지요. 노트북과 데스트탑 PC에는 HDMI 단자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마이크로 HDMI – HDMI 케이블이 분명 집에 있는데 찾지 못해 직접 테스트를 해보지는 못했지만 노트북 등의 PC 화면도 스마트빔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깜박하고 테스트를 못해봤는데 모토로라 레이저에는 HDMI단자가 있습니다. 모토롤라의 경우 충전기도 그렇고 HDMI 케이블도 무언가 좀 다른 특성을 타는 부분이 있어 직접 확인을 해봐야 하는데 깜박하고 체크를 못해 봤네요. 만약 모토롤라 HDMI 단자가 있는 단말기를 사용하고 있으신 분들은 직접 문의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SKT 스마트빔, 갤럭시노트2와 갤럭시S3 등에 사용해보니 일단 느낌은 나쁘지 않았습니다. 약간의 소음과 배터리 사용 시간이 짧은 것이 걸리긴 했지만 제가 사용하는 데스크탑의 팬소리에 비하면 뭐…  전원 사용이 가능한 곳에서는 별 문제가 안되는 부분이고요. 오픈 마켓에서 29만원대에 판매되고 있는데 사실 가격이 너무 비싸게 느껴졌네요. 제가 30만원이 비싸다고 느껴지는 이유는 활용적인 부분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이겠지요. 어린 자녀나 알흠다운 신부가 있다면 얘기는 또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만 제가 이 부분에 대해서는 경험이 없기에 패스~


교육 컨텐츠 220편 무료

참고로 SKT 스마트빔을 구입하면 교육 컨텐츠 220편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2014년 2월 14일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추후 컨텐츠는 보강될 에정이라고 하네요. 해당 컨텐츠들이 모두 얼마인지 그리고 뽀로로 말고는 아는게 없으니 또 패스~

스마트빔 지원 스마트폰 및 필수 악세사리


스마트빔 악세사리


스마트빔 지원 스마트폰 리스트

* 스마트빔 사용 가능 스마트폰 정보는https://www.tsmartlearning.com/smartbeam/페이지 중단에 있는 ‘이용 가능한 스마트폰 정보’의 자세히 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팝업 창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현재 에러가 뜨고 있네요. 에러 신고를 해두었으니 스마트빔을 구매하실 분들은 자신의 스마트폰에서 사용이 가능한지 본인이 명확하게 확인하시고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티스토어 상품권 1매 증정 이벤트

혹시 SKT 스마트빔을 구입하실 분들은 위 출처 페이지에 안내 되어 있는 이벤트에 참여해 보세요. T스토어 상품권을 11장까지 받을 수 있네요. 교육용 컨텐츠와 상품권까지 하면 대강 어느 정도는 세이브가 되겠네요.

스마트빔 경품 이벤트


댓글 1000개당 스마트빔 1대 경품

스마트빔 출시 기념 이벤트 페이지 : https://sns.skt4glte.com/SmartBeam/web/index.asp?e=ch1

하지만 우리는 궁극적으로 공짜를 좋아라 합니다. SKT에서 스마트빔 출시 기념으로 댓글 1,000개당 SKT 스카트빔 1대(최대 15대 경품)를 경품으로 걸고 이벤트를 하고 있습니다. 지금 스마트빔 경품은 14개로 늘어난 상태입니다. 스마트빔 경품 이벤트는 3월 6일까지 진행되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달려주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저도 이벤트에 참여 했는데 요즘은 커피도 안되고… 스니커즈나 되면 좋겠네요.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