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SSD 매지션 설치 및 사용 방법

삼성 SSD 매지션 설치 및 사용 방법

삼성 SSD는 전용 프로그램인 삼성 SSD 매지션을 이용하여 최적화 설정이나 펌웨어 업데이트, SSD 관리 등을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삼성 SSD 전용 프로그램 매지션은 삼성 글로벌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 온라인 고객센터에서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것 같은데, 도대체 어디에서 다운로드 받는지 찾을 수 없서 영문으로된 삼성 글로벌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았네요. 자세한 다운로드 방법은 '삼성 SSD 매지션, Data 마이그레이션 다운로드 방법' 글을 참고하시고요.




만약 윈도우10이나 IE11이 설치된 컴퓨터에 삼성 SSD 매지션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위와 같은 윈도우의 보호 창이 뜬다면, 추가 정보를 눌러 설치를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알 수 없는 게시자로 되어 있어 있기 때문에 그런 것인데, 삼성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은 것이라면 실행을 눌러 설치를 진행 하시면 됩니다. 만약 삼성 SSD 매지션 프로그램을 다른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았거나, 뭔가 걱정 된다면 백신으로 검사한 후 설치를 진행 하시기 바랍니다.




삼성 SSD 매지션 프로그램 설치는 크게 어려운 부분이 없습니다. 설치 언어 선택에서 언어 선색 후 확인 버튼을 눌러 주면 수 분 내로 설치가 완료 됩니다.




설치 진행 시 특별히 설정할 내용이 없고 다음 버튼만 열심히 누르면 되니 삼성 SSD 매지션 프로그램의 설치 과정은 패스~




삼성 SSD 매지션 프로그램 설치가 완료되면 위와 같은 창이 뜨며 드라이브 정보를 잠시 스캔하게 됩니다. 정확하진 않지만, 드라이브 정보 스캔은 30초 미만 정도 걸렸던거 같네요.




삼성 SSD 매지션 프로그램 실행 화면입니다. 예전엔 이렇게 안 생겼었는데, 많이 바뀌었네요. 외형은 많이 바뀐것 같으나, 기능은 크게 달라진 것이 없어 보입니다. 제 느낌엔 말이죠~ 삼성 SSD 매지션 프로그램의 왼쪽은 메뉴, 오른쪽은 SSD 정보 화면입니다.


우측 화면 위쪽 1번의 드라이브 정보에선 SSD의 일련 번호, 펌웨어 버전, 용량 등을 살펴 볼 수 있고, 현재 SSD의 상태와 누적 사용량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사용된 공간은 24GB이고, 누적 사용량은 0.02TB로 표시되고 있는데 '삼성 SSD 850 EVO 120GB 3개째 구입' 최근 구매하였고 또한 윈도우10만 설치된 상태이기에 그렇습니다. 2번의 시스템 권장사항에선 현재 SSD의 연결 및 설정 상태를 확인 할 수 있고, SSD 최적화를 선택 설정 할 수 있습니다. SSD 최적화 설정은 OS Optimization(OS 최적화)에서 할 수 있습니다. 3번의 성능 테스트에선 SSD의 성능을 테스트 해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SSD 최적화 작업시 가장 기본적으로 해야 하는 것이 AHCI 활성 여부와 SATA3 연결 상태를 확인 하는 것입니다. 2번의 시스템 권장사항에 이 두가지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AHCI Mode에선 컴퓨터에 장착된 삼성 SSD가 AHCI 컨트롤러에 연결 되었는지 확인 할 수 있고, SATA Interface에선 SSD가 어떤 인터페이스로 연결 되었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AHCI 모드가 활성화로 표시되고, SATA 6Gb/s(SATA 3)연결로 나와야 정상입니다. 간혹 있긴 하겠지만, 설마 SSD를 구입한 사람이 AHCI와 사타3를 미지원 하는 컴퓨터를 사용하는 경우는 없겠죠?




2번의 OS Optimization(OS 최적화) 우측 톱니바귀 버튼을 클릭하면 성능 최적화, 용량 극대화, 신뢰성 향상 3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여 SSD 최적화 설정을 할 수 있는데, 그렇죠. 우선 현재 상태의 SSD 성능을 측정해 놓으면 최적화 후의 성능과 비교해 볼 수 있겠죠. 그래야 최적화로 성능이 좋아졌는지 좋아졌다면 얼마나 좋아졌는지 확인할 수 있으니까요. 우선 성능 벤치마크를 해보기 전에 정품 인증부터 받아 둡니다. 혹시라도 잘못되면 AS를 받거나 교환해야 하니 말이죠. 인증 버튼 클릭하면 바로 정품 인증 됩니다. 참고로 저의 경우는 여러 종류의 삼성 SSD 제품을 사용해 보았지만 아직까진 한 번도 AS를 받아 본 일이 없네요. 정품 인증 받은 후 3번의 성능 테스트 실행 버튼을 클릭하면




성능 테스트 화면이 나타나며 막대바가 차오르기 시작합니다. 성능 평가가 완료되면 아래에 현재 SSD의 읽기 속도와 쓰기 속도가 표시 됩니다. 제가 사용 중인 삼성 SSD의 읽기 속도와 쓰기 속도는 553MB/s와 526MB/s로 측정 되었습니다. 만족스러운 결과~

br />

하지만 보다 빠른 속도를 위해 삼성 SSD 매지션 프로그램으로 최적화 작업을 진해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최적화 작업을 진행해야 캡쳐를 할 수 있고, 캡쳐 이미지가 있어야만 이 글을 완성 시킬 수 있가에 진행 했습니다. 솔직히 저정도 속도라면 최적화 작업이 필요도 없고 해봐야 큰 의미도 없습니다. 




SSD 최적화 작업의 기본이죠. 최신 펌웨어로 업데이트~ 하지만 이미 최신 펌웨어가 적용되어 있는 상태이기에 펌웨어 업데이트는 진행할 수 없었습니다. 만약 이곳에 새로운 펌웨어 버전이 표시될 경우엔 업데이트를 진행 해주면 되겠습니다.




왼쪽에 있는 OS Optimization(OS 최적화)를 이용하면 현재 최적화 상태를 확인 할 수 있고, 최적화 모드의 상세한 내용을 살펴 보고 최적화 작업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성능 최적화는 성능을 최우선으로 최적화 시키겠죠~




용량 극대화는 SSD 용량을 최소로 사용될 수 있게 윈도우 서비스 및 설정을 최적화 해줍니다.


한 가지 예로 용량 극대화로 설정하면 최대 절전 모드를 비활성 시킵니다. 최대 절전 모드가 비활성 되면 Hiberfil.sys 파일이 생성되지 않게 됩니다. 최대 절전 모드를 사용하면 시스템 메모리에 있는 내용을 저장 장치에 복사본으로 저장하는데, 그 파일이 바로 Hiberfil.sys입니다. 이 파일의 크기는 컴퓨터의 RAM 크기와 거의 비슷한 용량인데, 이 파일이 생기지 않기에 그만큼의 용량을 확보 할 수 있게 됩니다. 쉽게 컴퓨터의 메모리가 4GB라면 최대 절전 모드를 비활성 시킬 경우 거의 4GB만큼의 공간을 확보 할 수 있게 됩니다. 삼성 SSD 매지션에서 용량 극대화로 설정하면 저장 공간을 차지하는 서비스 및 기능을 꺼버려 SSD 공간을 확보 합니다.




신뢰성 향상은 신뢰성을 최우선으로... 솔직히 이 설정이 왜 신뢰성 향상 설정인지 이해를 못하겠습니다. 용량 극대화 설정에서 Indexing service/search 기능을 비활성 시킨 것이 전부인데, 이걸 끈다고 신뢰성이 향상 된다 보긴 좀 그렇다고 생각하거든요. 이걸 끄면 약간의 용량 확보와 검색 및 색인 작업에 필요한 읽기/쓰기를 하지 않아 SSD 수명이 늘어날 수도 있겠죠. 하지만 검색 기능을 이용하면 어차피 저장 장치에 읽기/쓰기 작업을 해야 하잖아요. 뭐랄까 이건 제 생각엔 '미리 찾아 놓고 빨리 볼래?' 아니면 '필요할 때마다 찾고 천천히 볼래?' 같습니다. SSD 수명 늘린다고 노력하면 뭐하나요. 5~7년 후면 컴퓨터 통채로 바꾸잖아요? 전 5년 넘겨본 일도 없어서요. 그리고 2011년 12월부터 쓰고 있는 삼성 840 시리즈 250GB가 TLC이지만 5년은 충분히 쓸 수 있을 것 같던데요. 롤머신에서 아직 쌩쌩하게 잘 돌아가고 있네요.




뭐 여튼 삼성 SSD 매지션에서 3가지 최적화 설정 중 하나를 골라 선택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사용자 정의에서는 각각의 설정을 사용자가 선택 설정 할 수 있는데, 이건 SSD와 윈도우에 대해 어느 정도 알아야 할 수 있네요. SSD나 윈도우를 좀 아시는 분들이 이글을 찾아 들어오진 않았을 것이니, 잘 모르시는 분들은 성능 최적화, 용량 극대화, 신뢰성 향상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저는 성능 최적화를 선택하여 설정하였습니다. 그리고 다시 삼성 SSD 매지션에서 성능 벤치마크를 해보았는데... 젝일슨 이럴 줄 알았네요. 괜히 했다니까요. 아무것도 안했을 때보다 성능이 더 떨어졌네요. 읽기 속도와 쓰기 속도 553MB/s와 526MB/s로 나왔었는데, 성능 최적화 설정 후에는 544MB/s와 519MB/s로 떨어져 버렸네요. 가만 아이옵스로는 좀 좋아 진 것 같군요. 그럼 된거죠 뭐. 끝~


신고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플러스

카카오
스토리

네이버
밴드

네이버
블로그/카페

카카오톡
메신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