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리, 꿈속으로

2016.06.03 07:30  컴퓨터/윈도우

윈도우10 사진 뷰어 되살리는 방법 & 기본 프로그램 사진앱 복구 방법

윈도우10에서 사진이나 이미지를 보려면 사진앱으로 봐야 합니다. 윈도우8.1에서 바뀐 것으로 알고 있는데, 여하튼 윈도우10의 기본 사진앱은 사람을 정말 답답하게 만듭니다. 다음 사진으로 넘어 갈 때 빠르게 넘어가야 하것만, 왠 쓰잘데기 없는 효과를 집어 넣어두어 시간이 지연 됩니다. 다음 사진이 나올 때까지 약 1초 정도 걸리는 느낌.




그리고 윈도우7의 그 사진 뷰어는 파파팍 넘겨가며 볼 수 있었잖아요. 하지만 윈도우10의 사진앱은 사진을 파파팍 넘기며 보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키보드를 짧은 시간에 여러번 누르면 사진이 보이질 않습니다. 천천히 천천히 눌러야 다음 사진으로 넘어간다는...




저만 그런건지 모르겠지만, png 파일이 이렇게 보이는 경우도 종종있습니다. 탐색기에선 미리보기 썸네일도 문제 없이 잘 보이는데, 윈도우 사진 뷰어에서 보면 시커멓게 보입니다.




이런 거지같은 윈도우10의 사진앱을 윈도우7의 사진 뷰어로 바꿔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선택에서 보이지 않기에 바뀌었는줄 알았는데, 보이지 않게 숨겨 놓은 것이었네요. 윈도우10에서 윈도우7의 사진 뷰어 되살리는 방법은 쉽습니다. 클릭 몇 번으로 됩니다.




구글신에게 도움을 받아, http://www.tenforums.com의 게시물을 보고 해결했습니다. 클릭 몇 번으로 윈도우10에서 사진 뷰어를 되살려 내었습니다. 윈도우10포럼 사이트 http://www.tenforums.com/tutorials/14312-windows-photo-viewer-restore-windows-10-a.html 게시물에 있는 레지스트리 파일(Restore_Windows_Photo_Viewer.reg)을 다운로드 받은 후 병합 시키면 사진 뷰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레지스트리 파일을 클릭한 후 실행 시킵니다. 마우스 우클릭 병합을 해도 됩니다.




보안 경고창이 뜨면 실행을 클릭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창이 뜨면 예를 클릭합니다.




성공적으로 작업이 완료되면 위와 같이 'viewer.reg에 포함되어 있는 키 및 값이 레지스트리에 추가되었습니다'라는 창이 뜹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1차 작업 완료~




제어판 > 프로그램 > 기본프로그램 설정을 클릭합니다.





기본 프로그램 설정에서 좌측 프로그램 리스트 중 윈도우 사진 뷰어를 찾아 선택합니다. 그리고 우측에서 스크롤바를 내려 이 프로그램에 대한 기본값 선택을 클릭합니다.




윈도우 사진 뷰어의 기본값이 위와 같이 되어 있을 것인데, 레지스트리를 병합 시키면 다른 확장자들도 나타나게 됩니다.




이렇게 말이죠. 윈도우 사진 뷰어로 열어 볼 확장명을 선택 체크한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2차 작업 완료~~ 이후 윈도우10에서 해당 확장명의 이미지는 윈도우 사진 뷰어로 열어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10의 기본 프로그램 설정 방법은 잘 아시죠? 윈도우10 설정 > 시스템 > 기본앱에서 기본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본앱에서 사진 뷰어를 찾은 후 사진으로 되어 있는 것을 윈도우 사진 뷰어로 변경합니다.


만약 기본앱을 다시 사진앱으로 되돌리고 싶을 경우엔 텐포럼 게시물에 있는 레지스트리 파일 Undo_Restore_Windows_Photo_Viewer.reg를 다운로드 받아 병합 시키면 됩니다.




텐포럼에 있는 레지스트리 파일은 뭔가 불필요한 것들이 주륵주륵 있는 것 같아 구글에서 다시 검색해 보니 간단하게 정리되어 있는 파일이 있더군요. 그래서 그 파일을 참고하여 제가 필요한 확장자만 추려 편집했습니다. Viewer.zip 편집으로 열어 보면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니, 살펴 보시고 병합 시키시면 되겠습니다. 끝~


신고
몽리, 꿈속으로의 모든 게시물은 사전 동의 없이 펌질, 재배포, 재사용을 할 수 없습니다.
직접 링크를 선호합니다. [저작권 규약]
트랙백0개 댓글 1 개가 달렸습니다.
욕설, 비방 글과 음란,사행성,상업적 광고의 댓글은 삭제와 동시에 스팸 필터링 합니다.
닉네임 및 정확한 사이트 주소 (개인블로그, SNS 또는 이메일)가 없는 댓글은 무대응 및 삭제될 수 있습니다.

  1. 카이님의 댓글

    윈도우 이놈들은 버전업을 해도 이전 버전보다 얼마든지 않좋을 수 있다라는걸 몸소 증명이라도 하고 싶은듯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