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리, 꿈속으로

2012.07.13 05:00  컴퓨터/윈도우

윈도우7 하드 파티션 합치기

하드 디스크 파티션을 나눠서 사용하면 윈도우를 재 설치할 경우 다른 하드 파티션에 저장되어 있는 파일들은 그대로 유지하고 운영체제만 새로 설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컴퓨터를 좀 오래 사용하다 보면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설치하게 되어 하드 공간이 부족할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지난 '윈도우7 하드 파티션 나누기' 글에서 알려드렸지만 윈도우 비스타부터는 하드 파티션 나누기와 파티션 합치기 작업을 윈도우 구동 상태에서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하드 파티션 나누기는 '윈도우7 하드 파티션 나누기' 글을 참고하시고요.


하드 파티션 합치기, 하드디스크, 파티션 분할, 파티션


지난 글에도 언급했지만 하드 파티션 나누기와 파티션 합치기 작업 전에는 필히 디스크 도구에서 드라이브 오류 검사를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참고로 윈도우7으로 설명하지만 윈도우 비스타에서도 동일한 방법으로 하드 파티션 나누기와 하드 파티션 합치기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하드 파티션 합치기, 하드디스크, 파티션 분할, 파티션


드라이브 오류 검사는 윈도우 탐색기에서 하드 파티션 나누기와 파티션 합치기 작업을 할 하드 드라이브를 선택한 후 마우스 우클릭 메뉴 중에서 속성 -> 도구를 선택한 후 지금 검사를 실행하시면 됩니다.


윈도우7 하드 파티션 합치기 전 필수로 디스크 검사


C 드라이브의 경우 디스크 검사 옵션 창에서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사용 중인 디스크는 검사할 수 없습니다'라는 창이 뜨는데 디스크 검사 예약을 클릭하면 컴퓨터 재 시작 시 디스크 오류 검사를 진행합니다.


윈도우7 하드 파티션 합치기

윈도우7 하드 파티션 합치기 방법


하드 파티션 나누기로 C 드라이브 49.8GB, D 드라이브는 49.8GB로 나눠서 사용하고 있었는데 C 드라이브 용량이 부족하다면 합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C 드라이브 49.8GB, D 드라이브는 49.8GB는 예시입니다.)  윈도우 탐색기 왼쪽 트리메뉴 컴퓨터에서 마우스 우클릭 메뉴 중 관리를 클릭합니다.

- 주의 사항, D 드라이브가 C 드라이브로 합쳐지며 D 드라이브에 저장된 파일은 모두 삭제되니 파티션 합치기 작업 전에 파일은 모두 백업하셔야 합니다.


하드 파티션 합치기 방법


우측 트리 메뉴 중 저장소 -> 디스크 관리를 선택하면 사용 중인 하드디스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D 드라이브를 선택한 후 마우스 우클릭 메뉴 볼륨 삭제를 클릭합니다. 예시이니 직접 하드 디스크 합치기 작업을 할 때에는 디스크 관리 창 하단에서 파티션 합치기를 할 하드디스크의 드라이브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하드 파티션 합치기 파티션 삭제 후 볼륨 확장


볼륨 삭제를 클릭면 확인 창이 뜹니다. 볼륨 삭제 시 해당 드라이브에 저장된 파일은 모두 삭제되며 파티션이 삭제 됩니다. 중요한 파일이 저장되어 있는지 반드시 확인을 한 후 볼륨 삭제 확인 창에서 예를 클릭합니다.


하드 파티션 합치기 볼륨 삭제


D 드라이브는 삭제되며 할당되지 않음으로 표시됩니다.


하드 파티션 합치기 볼륨 확장


하드 파티션 합치기 작업을 위해 삭제된 파티션의 용량을 합쳐서 사용할 드라이브를 선택한 후 마우스 우클릭 메뉴 볼륨 확장을 클릭합니다. 하드 파티션 합치기 작업을 위해 C 드라이브를 선택한 후 진행하겠습니다.


하드 파티션 합치기 볼륨 확장 마법사


하드 파티션 합치기 작업으로 이전 단계에서 삭제한 전체 공간을 합치고 싶다면 다음 -> 다음 -> 마침을 순서대로 클릭하여 하드 파티션 합치기 작업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하드 파티션 합치기 작업으로 일정 용량만 합치고 나머지 공간은 별도의 파티션으로 사용하고 싶다면 2번 단계 공간 선택에서 용량을 설정한 후 진행하면 됩니다. 20480을 입력한 후 다음을 클릭하면 20GB가 합쳐지며 하드 파티션 합치기 작업은 완료됩니다. 참고로 1024MB가 1GB이며 10GB만 합치고 싶다면 10240으로 입력하면 됩니다.


하드 파티션 합치기 작업 완료


처음 예시로 들었던 C 드라이브 49.8GB와 D 드라이브는 49.8GB는 파티션 합치기 작업으로 D 드라이브가 삭제되고 C 드라이브는 99.9GB로 되었습니다. 하드 파티션 합치기 작업은 위 내용을 차분히 따라하면 5분 정도면 무사히 작업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하드 파티션 나누기도 비슷한 방법으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하드 파티션 나누기는 '윈도우7 하드 파티션 나누기' 글을 참고하세요.


신고
몽리, 꿈속으로의 모든 게시물은 사전 동의 없이 펌질, 재배포, 재사용을 할 수 없습니다.
직접 링크를 선호합니다. [저작권 규약]
트랙백0개 댓글 15 개가 달렸습니다.
욕설, 비방 글과 음란,사행성,상업적 광고의 댓글은 삭제와 동시에 스팸 필터링 합니다.
닉네임 및 정확한 사이트 주소 (개인블로그, SNS 또는 이메일)가 없는 댓글은 무대응 및 삭제될 수 있습니다.

  1. BlogIcon 개뢰님의 댓글

    윈도우 7은 파티션 관리하기가 정말 편한 것 같아요

  2. BlogIcon 자유혼님의 댓글

    점점 컴맹이 되어가서 윈도우7 쓰는데 버벅거리다가 도로 XP 쓰고 삽니다 ㅋ
    위도우8 나오면 7은 그냥 건너뛰고 쓸까봐요.;;

  3. BlogIcon 드자이너김군님의 댓글

    윈도우7이 되면서 하드웨어 관리가 상당히 편해진 느낌 이에요.

  4. BlogIcon 시린님의 댓글

    Win7의 강점 중 하나이죠.. ^^

  5. 초보님의 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그런데 c드라이브에서 볼륨 확장이 활성화 되어 있지 않는데 이럴 때 어떻게 해야하나요?

  6. 화원의바람님의 댓글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였습니다.

  7. 삐요나님의 댓글

    고맙습니다.
    파티션매직을 써야되나 고민했는데...
    덕분에 쉽게 잘 해겼했어요 ^^

  8. 빈츠님의 댓글

    D; 드라이브를 삭제하면
    글올린분처럼 할당되지 않음으로 표시돼야하는데
    사용가능한 공간으로 인식하여
    볼륨합치기가 되지 않습니다.
    해결방법 혹시 아시는지요?

  9. BlogIcon 똘똘이님의 댓글

    질문입니다 혹시나 지금예제에서 C에다가 비어있는 D를 합치는 것을 보여주셨는데
    같은 방식으로 E드라이브에 D드라이브를 합치는 것도 가능한지요??

  10. BlogIcon 와우님의 댓글

    감사합니다^^

  11. BlogIcon 에블링님의 댓글

    그런데 c드라이브에 확장이 활성이 안되서 파티션을 합치지 못햇어요
    그런 왜그런거죠?ㅜㅜ
    몇번을 해봐도 안되네요

  12. 메이이님의 댓글

    이야.. 감사합니다. 파티션을 나누고 합치는 방법이 생각보다 훨씬 간단한 방법이었군요! 감사합니다!

  13. 호시나비님의 댓글

    정말 많은 도움 됐습니다

  14. 있으나마나한 글님의 댓글

    볼륨 확장 메뉴가 안 나온다는 글들이 안 보이나 ;;

  15. BlogIcon 러브드웹님의 답글

    여기가 MS 고객센터로 보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