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8 디스크 점유율 100% 및 속도 느려질 때 해결 방법, 홈그룹 해제

윈도우8 디스크 점유율 100% 해결 방법

제가 얼마 전에 효도르 상납용 조립PC를 맞췄더랬습니다. 스카이레이크로 맞췄었는데, 윈도우7 설치하다 뇌가 녹아 내리는 줄 알았습니다. 보드 제조사에서 알려준 해결 방법이 통하질 않더라고요. 결국 스카이레이크 윈도우7 설치 문제는 구글에서 무한 검색 신공을 펼쳐 해결했었드랬죠. 여튼 윈도우7을 다 설치한 후 가만히 생각해 보니 요즘 컴퓨터에 윈도우7을 설치하는 것은 좀 아닌 것 같더군요. 그래서 윈도우8로 업그레이드를 해버렸네요. 정확한 날짜는 모르겠으나, 올해까지만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가 가능하잖아요. 그래서 달린김에 윈도우10 인증까지 받아 두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윈도우8을 설치하고 조금 이상한 경험을 했습니다.


클린 설치한 윈도우7이었지만, 윈도우8로 업그레이드를 해서 그런지 심하게 버벅거리더군요. 처음부터 버벅거리는 느낌이 있긴 하였지만, 하드디스크에 운영체제를 설치하여 버벅 거리는 느낌이 드는 줄 알았습니다. 기분탓이겠지 하며 프로그램을 설치하기 위해 브라우저를 실행 시켜 이것 저것 다운로드 받아 설치했습니다. 그런데 버버벅 거리는 느낌이 너무 심하더라고요. 그러다 갑자기 마우스가 렉이 걸린 것 처럼 버버버벅거리더군요. 프로그램은 몇 개 설치하지도 않았고, 실행 시킨 것도 없는데 버버벅 거리며 느려지다니. 리셋 시킨 후 살펴보니 전반적으로 시스템 속도가 느리더군요. 리소스 모니터를 띄워 놓고 범인을 찾으려고 했는데...




아니 이건 대체 뭐셔 디스크 100%. 점유율인지 사용율인지 모르겠으나 부팅 후 아무것도 실행 시키지 않은 상태인데도 이렇게 디스크 100% 사용으로 나오더군요.




뭔인이 무엇인지 살펴 보려는데... 아하~ 이게 바로 그 말로만 듣던 윈도우8 디스크 점유율 100%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작업 관리자를 펼쳐 볼 것도 없고, 리소스 모니터를 살펴 볼 것도 없는 바로 그 말로만 듣던 문제. 유명했죠. 윈도우8 홈그룹으로 인한 부하 문제와 가상 메모리 부족 시 발생되는 문제인데 말이죠. 해결 방법은 이미 알고 있던터라 홈 그룹에서 나온 후 서비스로 달려가 HomeGroup Listener와 HomeGroup Provider 항목을 사용안함으로 변경하여 해결 하였습니다.


홈그룹은 집이나 사무실 등 여러대의 컴퓨터를 사용하는 곳에서 사용하는 기능인데, 홈 네트워크로 파일 등을 공유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뭐 기타 등등의 용도로 사용 되는데, 사용하지 않거나 필요 없다면 서비스를 중지 시켜도 됩니다.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우선 제어판에서 홉그룹을 찾습니다. 홈 그룹으로 들어가면, 아래쪽 항목에 보면 홈 그룹에서 나가기가 있습니다. 홈 그룹에서 나가기를 클릭해 줍니다.



홉그룹에서 나가기 창이 뜨면 첫 번째에 있는 '홉그룹에서 나갑니다'를 클릭합니다.




마침 버튼을 클릭하면 홈 그룹 나오기는 완료됩니다. 홈 그룹에서 나오게 되면 홈 그룹에서 사용하던 모든 공유 설정은 해제 되게 됩니다.




홈 그룹 나오기를 완료한 후에는 다시 제어판에서 시스템 및 보안을 클릭합니다. 홈 그룹 나오기를 먼저하고, 아래 작업은 그 이후에 해야 합니다. 이 캡쳐 이미지를 처음에 썼어야 했는데 왜 여기에 있는 것이죠? 응?




시스템 및 보안 항목 중 관리 도구를 클릭합니다.




관리 도구에서 서비스를 찾아 클릭합니다.




서비스 창이 뜨면 스크롤발르 주욱 내려 HomeGroup Listener와 HomeGroup Provide 항목을 찾아 줍니다.




HomeGroup Listener와 HomeGroup Provider 두 개의 항목을 모두 중지 시켜줍니다. 항목에 마우스 우클릭 후 중지를 클릭하면 됩니다.




중지를 시키면 위와 같은 서비스 제어 창이 뜹니다. 잠시 기다리 주면 중지 상태로 전환 되네요.




HomeGroup Listener와 HomeGroup Provider 두 개의 항목을 중시 시킨 후에는 목록에서 해당 항목을 더블 클릭하여 속성 창을 띄워줍니다. 속성 창이 뜨면 시작 유형을 사용 안함으로 설정한 후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속성 창에서 중지 시킨 후 사용 안함으로 변경해도 되네요.




두 항목을 모두 사용안함으로 변경하면 오늘의 윈도우8 디스크 점유율 100% 및 속도 느려질 때 문제는 해결~




위의 작업이 정상적으로 마무리 되면 디스크 사용율은 안정적으로 돌아 옵니다. 만약 위에 방법으로 윈도우8 디스크 점유율 100% 문제가 해결 되지 않았다면, 가상 메모리 설정을 변경하여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8은 처음 나왔을 때 잠시 써보긴 했지만, 너무 븅신 같아 다시 윈도우7로 되돌아 갔었습니다. 그러다 최근 윈도우8을 설치했던 것인데 그렇습니다. 예전에 윈도우7로 되돌아 간 것은 탁월한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이상 끝~



신고
©몽리, 꿈속으로(mongri.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유와 직접 링크를 선호합니다.
[저작권 규약, 운영 원칙 및 이용자 준수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