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리, 꿈속으로

2016.12.09 18:00  인터넷/블로그팁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 그리고 애드센스 수익

티스토리 스킨 중에 반응형 스킨이 있지요. 티스토리가 배포하는 반응형 스킨도 있고, 개인이 제작 및 배포하는 반응형 스킨들도 있습니다. 이 반응형 스킨들, 반응형으로 불리우고 있지만 완벽한 반응형 스킨이 아니더군요. 사실이 그러니 그렇다고 말하는 것이지, 티스토리나 개인 제작자들을 디스할 의도는 전혀 없습니다. 몽리, 꿈속으로 블로그도 반응형 스킨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12월 초 기존에 사용하던 스킨+티스토리 모바일 스킨으로 되돌렸습니다. 왜? 대략 10개월 정도 반응형 스킨을 사용했는데, 페이지 로딩 속도가 느리고 관리도 불편하고 무엇보다 애드센스 수익이 반토막 나더라고요. 그래서 기존에 사용하던 스킨으로 되돌렸습니다.




반응형 스킨


기존에 사용하던 블로그 스킨을 반응형 스킨으로 변경했었을 때 제가 생각했던 반응형 스킨은 다양한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반응형 레이아웃이었습니다. 대화면 모니터, 노트북, 태블릿PC, 대화면 스마트폰, 작은 화면의 스마트폰 등 브라우저를 구동 시킬 수 있는 기기에 모두 대응을 할 수 있게 말이죠.



반응형 스킨


티스토리에서 배포하는 스킨은 그나마 좀 나은 편이지만, 개인 제작자들이 배포하는 반응형 스킨은 대략 3~4가지의 화면 크기에만 대응합니다. PC, 노트북, 태블릿, 스마트폰 정도만 말이지요.



적응형웹


대부분의 반응형 스킨들은 브라우저의 가로 크기에 대응하여 3~4가지 레이아웃으로 대응합니다. 하나의 스킨에 3가지 크기의 스킨을 담아 놓고 PC로 방문한 사람에겐 PC 화면 크기의 스킨을 보여 주고, 스마트폰으로 방문한 사람에겐 모바일 화면 크기의 스킨을 보여 주는 것이죠. 여기서 문제가 시작되는데, 하나의 스킨 안에 3~4가지 크기의 스킨 소스를 담아 놓았기에 복잡하고 무거울 수 밖에 없습니다. 소스가 복잡하니 관리하기도 힘듭니다.


쉽게 4계절을 대비하기 위해 봄,여름,가을,겨울 옷을 모두 껴입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4계절 옷을 모두 껴입고 있으니 당연히 옷의 무게는 무겁겠죠. 많이 껴입었으니 당연히 불편하겠고요. 이거 이거 빨래를 하거나 수선해야 해야 할 때는 한숨이 절로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적응형웹(AWD, Adaptive Web Design)과 반응형 스킨은 반응형웹(RWD, Responsive Web Design)


대부분의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들은 적응형웹(AWD, Adaptive Web Design) 입니다. 제가 원했던 반응형 스킨은 반응형웹(RWD, Responsive Web Design) 이고 말이죠. 사실 반응형 웹 스킨이었다면 더 많은 문제가 생겼을지도 모르겠네요. 적응형 웹이 반응형 웹의 단점을 보안 하기 위해 탄생 되었거든요.


반응형 웹이 대체로 페이지 로드 시간이 깁니다. 그래서 기기의 성능에 따라 페이지 로딩의 압박이 있습니다. 기기에 따라 특정 페이지는 아예 열지 못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는. 예전에 어디선가 멋진 그리드 디자인을 보았었는데.. 그 때 소스를 따 놓았어야 했는데.. 기기의 화면 크기에 맞게 유기적으로 변하며 최적화 되어 매우 좋아 보였는데 말이죠. 여튼 블로그 스킨이 기기의 화면 크기에 자동으로 최적화 되면 좋겠다 싶어 반응형 스킨으로 변경했었지만 모든 화면 크기에 대응 되는 것도 아니고 해서 기존에 사용하던 스킨으로 되돌렸습니다.



반응형 스킨 변경 후 애드센스 수익

애드센스 수익


반응형 스킨 이 부분이 가장 큰 문제이었습니다. 모든 블로그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겠지만, 블로그 스킨을 반응형 스킨으로 변경한 후 애드센스 수익이 급락했습니다. 10개월 정도 지켜 본 결과 페이지뷰는 비슷한 수준이었는데 반응형 스킨 적용 후 수익이 거의 반토막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정답이 없는 애드센스 최적화 작업을 수 개월 동안 했으나, 수익이 이전 상태로 회복되지 않아 미련 없이 기존에 사용하던 스킨+모바일 스킨으로 되돌렸습니다.



블로그 방문자


애드센스 수익은 이미 예전에 포기했었습니다. 신분 세탁을 위해 사용하던 도메인과 닉네임을 네이버 블로그로 옮겼을 때 깔끔하게 포기했었습니다. 그런데 얼마 되지도 않는 애드센스 수익이 스킨 때문에 폭락하니 기분이 무척 더럽더라고요. 그래서 예전에 사용하던 스킨으로.. 천천히 뜯어 고치며 쓸랍니다. 그러니까 제가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이냐 하면, 반응형 스킨 변경 후 수익이 늘어 났다면 그건 아마도 95% 확율로 PV가 늘어났기 때문일 겁니다. 암요~ 스킨 작업하고 애드센스 최적화 작업 할 시간에 글을 더 쓰세요. 그게 정답입니다. 암요!

신고
몽리, 꿈속으로의 모든 게시물은 사전 동의 없이 펌질, 재배포, 재사용을 할 수 없습니다.
직접 링크를 선호합니다. [저작권 규약]
트랙백0개 댓글 0 개가 달렸습니다.
욕설, 비방 글과 음란,사행성,상업적 광고의 댓글은 삭제와 동시에 스팸 필터링 합니다.
닉네임 및 정확한 사이트 주소 (개인블로그, SNS 또는 이메일)가 없는 댓글은 무대응 및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