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유해광고 글 다음 노출 제한, 구글 애드센스 필터링 하는 방법

청소년 유해광고 다음 메인 노출 제한

다음뷰(Daum view)에서  뷰애드(view AD) 정식 오픈후 6월3일 오후에 블로그 광고 영역에 청소년 유해광고 노출 제한에 관한 공지가 올라왔습니다. 청소년 유해광고(음란 키워드 등)가 노출되는 블로그의 컨텐츠는 “Daum Top과 view 헤드라인 노출을 제한” 한다고 합니다. 다음의 해당 영역에 의한 방문자 유입이 많은 블로그들은 운영중인 광고에 청소년 유해광고(음란 키워드 등)가 노출되지 않게 주의를 하셔야 할듯 합니다. 운영중인 광고 중 필터링 등의 기능이 없는것은 블로그에서 삭제를 해버리시고 구글 애드센스와 같이 ‘경쟁 광고 필터’로 특정 도메인을 필터링 할 수 있는 광고는 최대한 필터링 기능을 잘 설정 하시길 바랍니다.

“청소년 유해광고(음란 키워드 등)가 첨부되어 있는 포스트의 경우, 포스팅 내용에 관계없이 Daum Top과 view 헤드라인 노출을 제한함을 알려 드립니다.  문맥 광고 등은 블로거의 의도와 상관없이 음란 키워드가 첨부되어 노출되기도 하는 만큼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필터링 설정’ 등 각별한 주의를 부탁 드립니다.” – 다음뷰 공지 ‘청소년 유해광고 첨부시 노출 제한’ 안내중 발췌

 

링크프라이스, 애드찜, 인터리치, 알라딘, 애드데이등의 블로그 광고 수익 모델등은 수박 겉 핥기 식으로 운영을 해봐서 필터링 기능에 대해 자세히 모르니 해당 사이트에서 자세히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운영을 하는 구글 애드센스는 ‘포XX 콘텐츠가 포함된 사이트의 광고를 게제하지 않겠습니다’ 로 체크를 하였다 하더라도 본문의 내용에 따라 엄한 광고 키워드가 잡혀 성인용 광고가 출력 되는 경우가 있으니 ‘경쟁 광고 필터’ 기능에 해당 광고 기제 도메인을 차단시켜주시면 되겠습니다.

감 잡으신 분들은 바로 구글 애드센스 ‘경쟁 광고 필터’ 설정 하시러 가시면 되겠으며 잘 모르시는 분들은 하단의 간단한 설명을 좀더 보시면 되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경쟁 광고 필터링 하는 방법


윤아 도끼

가장 큰 피해가 예상 되는 블로그는 연예, 영화 관련 블로그가 아닐까 판단이 되는데, 일단 연예, 스타, 영화관련 블로그들은 글 작성시 특정 단어나 연예인과 특정 단어의 조합에 대해 주의 하셔야 할것입니다. 아무리 필터링을 해봐야 도메인 바꿔 새로 밀어넣으면 말짱꽝이고 어느 키워드에 노출이 될지 모르니 완벽한 필터링 자체는 아예 불가능 하긴 합니다.


문맥 광고

며칠 전에 본 영화 “유령작가(The Ghost Writer)” 글을 예로 들자면 본문 안에는 성인용 단어가 포함 되어 있지 않지만 ‘영화’ 라는 키워드로 ‘동영상’ 에 관한 문맥광고나 나오게 되어 엄한 사이트의 광고가 노출이 됩니다. 붉은색 박스안의 광고가 다음뷰에서 공지한 청소년 유해광고(음란 키워드 등)로 판단이 되는 부분들이며  텍스트 광고 하단에 붉은색 밑줄이 해당 광고 사이트의 도메인 입니다.


애드센스 경쟁 광고 필터

해당 광고 사이트의 도메인 주소가 예를 들어 m.naver.com/file 이거나 naver.com/file 일경우 상위 도메인 naver.com 을 구글 애드센스 ‘경쟁 광고 필터’ 에 등록하게 되면 해당 도메인의 하위 디렉토리 모두 광고가 차단이 되니 상위 도메인을 필터링 하시면 되겠습니다. 필터링이 적용되는 시간은 서너 시간에서 30분 정도가 걸립니다. naver.com 은 예를 들어 설명한것이니 그렇다고 진짜 naver.com ‘경쟁 광고 필터’ 에 등록을 하게 되면 cafe.naver.com 등의 카페 광고들이 모두 차단이 되니 주의를 하시고요.


광고 필터링

구글 애드센스 콘텐츠용 애드센스의 경우 텍스트 광고 하단에 도메인 주소가 표시가 되니 해당 도메인을 복사하여 붙여 넣으면 되고 광고 링크의 경우는 링크를 복사하여 텍스트 편집기에 붙여 넣으면 제일 끝부분에 해당 광고의 도메인이 표시가 되니 해당 도메인을 ‘경쟁 광고 필터’ 에 등록하여 필터링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때 주의 하실점은 본인이 운영중인 광고를 절대 클릭을 하시면 안됩니다. 자신의 광고를 클릭하는 것은 구글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에 위배되므로 해당 계정의 비활성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청소년 유해광고 필터링

구글 애드센스 경쟁 광고 필터링 작업을 마치시면 다음뷰에서 공지한 청소년 유해광고(음란 키워드 등)가 노출되는 경우는 일단 차단을 시킬수가 있습니다. 허나 광고 사이트에서 도메인을 바꾸거나 새로운 광고가 등록되면 또다시 성인용 광고가 출력이 되니 꾸준히 필터링할 도메인을 추가해주셔야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미리보기 도구

광고 링크의 경우 가끔 광고 사이트의 도메인이 확인이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에는 웹페이지에 게재되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미리 볼 수 있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미리보기 도구’를 통해 블로그에 게재되는 광고의 도메인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도구를 통해 게재되는 광고는 테스트 상태로 클릭수와 노출수가 계산되지 않아 해당 광고를 클릭하여 해당 광고 사이트로 이동을 하여도 됩니다. ‘미리보기 도구’에서는 광고의 URL주소를 미리 볼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미리보기 도구는 아이러니 하게도 익스플로러6.x 에서 지원을 하며 아래의 링크파일을 다른이름으로 저장후 더블 클릭이나 병합으로 레지스트리 파일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설치시 익스플로러6 브라우저는 재시작을 하셔야 적용이 됩니다.


구글 애드센스 미리보기 도구

설치가 정상적으로 완료 되면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출력되는 페이지에서 마우스 우클릭 메뉴 구글 애드센스 미리보기 도구(Google adsense Preview Tool)를 통해 실행을 시킬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미리보기 도구

죄송하게도 익스플로러6.x 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구글 애드센스 미리보기 도구의 정상적인 구동화면 캡쳐 이미지는 찍지 못하였네요. 도메인 주소를 알고 싶은 광고를 선택후 Show Selected URLs 를 클릭하면 도메인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