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8 업그레이드 버전 윈도우7 없이 클린 설치하는 방법

윈도우8 업그레이드 버전 윈도우7 없이 클린 설치하는 방법

윈도우는 여러가지 라이센스로 판매됩니다. 라이센스는 윈도우 버전에 따라 조금 다른데, 윈도우10 이전까지는 대략 비슷한 형태의 라이센스이었습니다. Retail, DSP, OEM, Volume 등등 말이죠. 윈도우 라이센스 중 하위 윈도우 버전에서 상위 윈도우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라이센스가 있습니다. 이 업그레이드 라이센스는 하위 윈도우 버전이 설치된 컴퓨터에서 윈도우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윈도우8 업그레이드 라이센스가 있다면 윈도우7이 설치된 컴퓨터를 윈도우8로 업그레이 할 수 있습니다. 이 업그레이드용 라이센스는 리테일 라이센스에 비해 저렴한 장점이 있습니다. 하위 버전의 윈도우가 정품이어야만 사용할 수 있는 단점 아닌 단점이 있고 말이죠.

윈도우 업그레이드 라이센스, 요거 요거 하위 버전 라이센스가 있는 사용자들을 좀 귀찮게합니다. 첫방에 그리고 한방에 윈도우8을 클린 설치할 수 있도록 해주면 좋은데, 그렇지 않거든요. 윈도우 설치할 때 하위 버전 시디키 입력 받고, 업그레이드용 시디키 입력 받으면 될 것 같은데 말이죠.


윈도우7 정품시디와 윈도우8 프로 정품 라이센스

제 상황은 이랬습니다. 컴퓨터에 정품 윈도우7 얼티밋(Ultimate)이 설치 되어 있는 상태였고, 정품 윈도우8 프로 업그레이드가 있었습니다. 윈도우7 얼티밋이 설치된 상태에서 윈도우8 프로로 업그레이드를 해야 정품인증이 되는 상황.

 

하지만 윈도우7에서 업그레이드로 윈도우8을 설치하면 윈도우고 프로그램이고 꼬이기 마련이죠. 윈도우 설치의 가장 좋은 방법은 클린 설치죠. 그래서 하드디스크 포멧하고 윈도우8 프로를 깨끗하게 클린 설치하고 싶었습니다. 윈도우7에서 업그레이드 한 후 정품인증 받고, 다시 윈도우8을 클린 설치하면 되긴 합니다만 이러면 귀찮죠. 우리 귀찮은건 딱 질색이잖아요. 그래서 한 방에 윈도우8 업그레이드 시디키로 클린 설치를 하였습니다.


관리자 권한 명령 프롬프트

사실 윈도우7이 설치 안된 상태에서도 윈도우8 프로는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는 아주 잘됩니다. 하지만 인증을 받으려고 하면 오류 코드 0xc004f061를 내뿜습니다.


0xc004f050 오류

시디키 정확하게 입력해도 오류 코드 0xc004f061 혹은 0xc004f050를 내뿜습니다.


윈도우8 시스템 정보

정품 인증이 안 된 상태로 윈도우8 프로를 써야 합니다. 하지만 윈도우8은 정품 인증이 안 된 상태로는 정상 사용이 불가능하죠. 정확하진 않지만, 30일인가 이내로 인증을 받아야 온전하게 기능 모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요거 구글신의 도움을 받아 해결하였습니다. 윈도우8 프로 업그레이드를 가지고, 윈도우7 없이 윈도우8을 클린 설치하는 방법은 이렇습니다.



우선 윈도우8을 설치합니다. 그리고 설치 후 인증 문제를 해결합니다. 윈도우8 설치 방법은 다들 아실터이니 패스~ 인증 문제 해결을 위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 시킵니다. 키보드에서 윈도우 키 + R 키를 누르면 실행 창이 열리는데, regedit를 입력하면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실행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irsion/Setup/OOBE 를 찾아 갑니다. 직접 찾아 가는 것이 귀찮다면 Ctrl + F를 클릭한 후 MediaBootInstall로 검색합니다. 검색을 이용하면 보다 편하고 빠르게 찾아 갈 수 있습니다.



좌측 트리메뉴에서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irsion/Setup/OOBE 찾아 선택하면 우측에 무언가가 나타납니다. 그중 MediaBootInstall이 있을 것인데, 더블 클릭합니다.



MediaBootInstall을 더블 클릭하면 DWORD(32비트) 값 편집 창이 뜹니다.



값 데이터가 1로 되어 있는 것을 0으로 변경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데이터 끝자리가 1로 되어 있던 것이 0으로 바뀌게 됩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cmd를 실행 시킵니다. 윈도우 키 + X 키를 누른 후 명령 프롬프트(관리자)를 클릭하면 됩니다.



시커먼 cmd 창이 뜨면, slmgr -rearm을 입력한 후 엔터키를 누릅니다.



잠시 후 뭔가 명령을 완료 했다는 메시지가 뜰 것인데,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컴퓨터를 재시작 시켜 줍니다.



컴퓨터를 재시작한 후 다시 관리자 권한으로 cmd를 실행 시킵니다. 시커먼 cmd 창에 이번에는 slui 3을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윈도우 정품 인증 창이 뜨면 윈도우8 프로 업그레이드 시디키를 입력한 후 정품 인증 버튼을 클릭합니다.



잠시 기다리면 윈도우8 정품 인증 완료~



윈도우8 업그레이드 버전 시디키로 윈도우8 프로 클린 설치완료~ 정품 인증 완료 인증샷~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