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피드버너로 블로그 글 트위터에 자동으로 보내기, 피드버너 RSS피드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블로그 글 자동으로 트위터로 보내기

예전에 블로그 RSS피드를 트위터피드(https://twitterfeed.com)에 연결하여 게시물 발행시 자동으로 트위터로 트윗을 내보내는 방법을 소개 드린적이 있습니다. 물론 티스토리 자체에도 Tistory2Twitter(트위터 글보내기)라는 플러그인이 존재를 하긴 하지만 기능이 단순하여 말머리 설정과 제목 그리고 링크정도만 보낼수 밖에는 없습니다. 이정도 기능만 있어도 충분하기는 하지만 보다 많은 기능이 있는 서비스들을 이용하는것이 좀더 효과가 좋다고 생각을 합니다.


SNS 서비스

블로그 글 트위터로 내보내기

트위터피드(https://twitterfeed.com)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트위터와 페이스북에도 동시에 글을 내보낼수 있고 Laconica, Ping.fm, Hellotxt 으로도 블로그 글을 동시에 내보낼 수가 있습니다. 여러 개의 RSS피드를 등록하여 관리를 할수 있는 장점도 있고 정확한 시간에 예약 발행이 되는것은 아니지만 발행글 체크 시간간격(30분,~1,2,3,6,12,24시간) 설정으로 어느정도 블로그 글을 트위터로 내보내는 시간 조절을 할수가 있습니다.


트위터 프러그인

주로 다음뷰에 맞게 이른 아침에 글을 발행하면 Tistory2Twitter(트위터 글보내기) 플러그인의 경우 발행과 동시에 트위터로 글을 내보내게 되는데 그 이른 시간에는 다들 일과전이라 트위터에 사용자들이 거의 없습니다. 최소 9시는 넘어야 트위터로 하나둘 모여들기 시작하니 그 시간에 맞게 블로그 글을 트위터로 내보내는것이 현명겠지요. 트위터에 사용자가 가장 많은 시간대는 11~3시 사이 그리고 퇴근 시간 바로 직전 입니다.

 

트위터피드의 단점이라면 아주 가끔씩 알수없는 이유로 글 내보내기 기능이 멈춰버린다는 문제와 다시 정상적으로 동작할때까지 마냥 기다릴수 밖에 없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몇일전부터 제 트위터피드가 트위터로 글을 보내지 못하는 문제가 있어 잠시 Tistory2Twitter(트위터 글보내기) 플러그인을 활성화 시키고 있었는데 가만 생각해보니 트위터 피드 만큼 여러가지 기능이 있는것은 아니지만 구글 피드버너에도 트위터로 글을 내보내는 기능이 있어 오늘은 피너버너(https://feedburner.google.com)를 사용해야하는 이유화 함께 트위터로 글을 내보내는 방법에 대해 소개를 드려봅니다.

피드버너 RSS피드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블로그를 운영중이신 분들은 피드버너로 RSS피드 주소를 생성하여 개인 도메인 피드주소를 연결해서 사용들을 하실겁니다. 혹시라도 아직까지 구글 피드버너 RSS피드 주소를 사용하지 않고 계시다면, 지금 당장 피드버너를 사용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그이유는 사용중인 개인 도메인(예: https://loved.pe.kr/)이나 블로그 서비스 업체에서 제공하는 기본 도메인(예: https://lovedweb.tistory.com/)의 RSS피드 주소(예:https://loved.pe.kr/rss , https://lovedweb.tistory.com/rss)를 사용할 경우, 만약 사용중인 개인 도메인 연장을 못하거나 해서 더이상 도메인 사용을 못하거나 부득 도메인을 변경해야 할때, 그리고 혹시 블로그 서비스를 옮기게 되더라도 피드버너 RSS피드 주소로 연결된 개인(서비스) 도메인 RSS피드 주소만 변경을 해주면 되기 때문에 피드버너 RSS피드를 통해 구독을 하던 구독자들은 계속 구독자로 유지를 할수가 있습니다.


피드버너

몇달 몇년을 힘들게 블로그를 운영하며 구독자가 수백~수천명이 생겼는데 한순간 잘못되면 그동안 생긴 구독자들은 모두 사라지게 되고 아무것도 남질 않게 됩니다. 만약 피드버너 사용 중이라면 블로그 도메인이 잘못되어 날아가 버리더라도 그동안 힘들게 모아온 구독자들은 새로운 블로그를 통해 발행되는 글을 접할수가 있어 계속 구독자들을 유지할수가 있기때문에 천군만마와 같은 힘이 되실겁니다.

설마 별일 있을까.. 괜찮겠지라고 생각을 하시다 큰코 다치는 수가 있으니 바쁘시더라도 뒤로 미루지 마시고 잠시 시간을 내시고 지금 바로 피드버너에 가입을 하시고 피드버너 RSS 피드 주소를 만들고 개인 도메인(서비스 도메인) RSS피드를 연결하시고 사용을 하세요. 그리고 피드버너에는 통계등 여러가지 좋은 기능들도 많고 피드버너에 블로거분들이 좋아하는 구글 광고도 내 보낼수가 있습니다. 수익 금은 좀… …

 

기존에 사용중이던 개인 도메인 RSS피드 주소와 새로운 피드버너 RSS 피드 주소로 글이 모두 정상 발행이 되므로 블로그 스킨과 소스상에서 피드버너 RSS피드 주소로 변경을 하시고 구독변경을 유도하시면 되겠습니다.

러브드웹의 인터넷이야기의 경우 하단의 기본, 개인, 피드버너 RSS피드 3가지 주소로 모두 글이 발행이 되지만 구독버튼과 스킨상에는 피드버너 주소만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 RSS피드 주소 – https://mongrinet.tistory.com/rss
개인 도메인 RSS피드 주소 – https://loved.pe.kr/rss
피드버너 RSS피드 주소 – https://feeds.feedburner.com/Lovedweb

피드버너로 트위터에 글 내보기 설정 방법


피드버너

우선 피드버너 계정에 접속후 상단의 Publicize 항목 탭중 Socialize 를 선택하시고 Add a Twitter account 버튼을 클릭하시고 트위터 계정과 연동을 시켜주세요. 그리고 별다른 설정없이 기본값으로 사용을 하셔도 무방하나 제목 or 제목+본문 설정과 머리말 설정등이 가능하니 입맛대로 설정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피드버너

설정을 하실때 하단에 미리보기를 통해 실제로 트위터로 보내질 모습을 살펴볼수 있으니 참고를 하시며 설정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피드버너가 구글 서비스인지라 단축 주소는 goo.gl 을 사용합니다. 필터링 기능을 통해 원하는 키워드에 해당하는 글만 트위터로 내보낼수도 있으니 필요 하시면 사용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트위터 – https://twitter.com
트위터 피드 – https://twitterfeed.com

구글 피드버너 – https://feedburner.google.com
필수로 팔로해야 할 트위터 – https://twitter.com/lovedweb

관련 게시물

트위터에 자동으로 글 발행하기
불펌 글 찾는 방법
메일과 rss 피드로 알림 서비스 받기
트위터를 필수로 사용용해야 하는 이유
트위터 글은 저작물일까?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