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폭스 부가기능 스크롤캡쳐를 할 수 있는 Screengrab

파이어폭스 스크롤캡쳐

파이어폭스가 도대체 왜 구글 크롬에게 점유율을 따라 잡혔는지 이해를 못하겠네요. 몇 년 되었죠. 파폭 점유율이 크롬 점유율 보다 낮아진 것이요. 국내에선 차이가 나도 너무 나는 상황이고요. 여튼 점유율이 낮아지니 완전 찬밥 신세가, 아니 어디 족보도 없는 브라우저한테 멸시를 당하고 있는 상황이네요. 어느날 어이 없는 동료님께서 저에게 이렇게 말하는 겁니다. "아니 왜 크롬 안쓰시고 그런걸 쓰세요? 그건 뭐에요? 처음 보는 건데... 크롬이 빠르고 좋아요. 그리고 크롬 쓰면 확장기능 설치해서 스크롤 캡쳐도 쉽게 할 수 있고, 마우스 드래그 해제도 할 수 있고 좋아요. 확장기능도 없는게 없으니 크롬 브라우저로 바꾸세요." 크롬이 대세일진 몰라도, 크롬의 확장기능들은 대부분 파이어폭스 부가기능으로 존재하던 것들입니다. 파폭 부가기능들이 크롬 확장기능으로 개발되어 나온 것이죠. 그리고 파이어폭스가 구글 크롬보다 훨씬 이전에 나온 브라우저입니다. 그러니까 제 말은 파이어폭스도 스크롤캡쳐를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보다 훨씬 전에 가능했고, 구글 크롬이 세상에 나타나기 이전에도 가능했었네요.




파이어폭스 부가기능 중에 스크린그랩(Screengrab)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 녀석을 파이어폭스에 설치하면 웹페이지 스크롤캡쳐를 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그랩(Screengrab)은 모질라 부가기능에서 설치 할 수 있습니다.


파이어폭스 부가기능 스크린그랩(Screengrab) :

https://addons.mozilla.org/ko/firefox/addon/screengrab-fix-version/




그렇습니다. 파이어폭스도 브라우저에서 부가기능을 검색하고 설치할 수 있습니다. 도구, 부가기능에서 각종 부가기능을 검색 및 설치 할 수 있습니다.



부가기능 관리자에서 상단 우측 검색창에 키워드를 넣고 검색하면 됩니다.




검색된 부가기능 중 설치 하고 싶은 것을 선택하여 설치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즉시 설치 됩니다.




부가기능 설치는 즉시 할 수 있으나 대부분의 부가기능은 설치 후 파이어폭스 브라우저를 재시작 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시작 안해도 사용이 가능한 것들이 많으나 안정성을 위해 재시작



파이어폭스에 설치한 부가기능들은 부가 기능 관리자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라고 관리자 페이지를 만들었겠죠.




파이어폭스로 웹서핑을 하다 스크롤캡쳐가 필요할 경우 혹은 캡쳐가 필요한 경우 상단 도구 상자에 등록된 스크린그랩(Screengrab) 아이콘을 클릭하면 캡쳐하면 됩니다. Complete page/frame을 클릭하면 해당 웹페이지의 프레임을 통채로 캡쳐합니다. 길게 스크롤 해야 볼 수 있는 영역까지 한 방에 캡쳐합니다. Visible portion은 전체화면 캡쳐, Selection은 선택 영역 캡쳐.



스크롤캡쳐의 경우 단축키 ctrl+shif+1로도 가능합니다. 한 손으로 세개의 키를 누를 때 가끔은 손가락에 쥐가 내리는 경우도 있지만 단축키로도 캡쳐는 잘 됩니다. 오픈캡쳐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겐 ctrl+shif+1 정도는 껌이겠죠. 오픈 캡쳐 단축키도 3개의 키 조합을 이용하는데, ctrl+shif+ 알파벳이거든요.



스크린그랩(Screengrab) 설정 화면입니다. 이미지 네임 탭에서 캡쳐 이미지의 파일명을 설정할 수 있는데, 기본 설정이 페이지 타이틀에 날짜 시간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거 이거 이미지 네임 탭의 기본 설정 상태로 캡쳐하면 저장되는 이미지의 이름이 다소 길게 됩니다. 적당한 형식으로 설정하고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이미지 저장 경로는 세이브 탭에서 변경 할 수 있고요.



업로드 탭에선 뭐시기 업로드 사이트를 설정할 수 있는데, 이 건 걍 꺼버리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말입니다. 이 파이어폭스 부가기능이요. 구글 크롬 출시 전에도 있던 파이어폭스 부가기능입니다. 끝~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