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데이터 사용량 제한 설정, 갤럭시폰 엘지폰 등의 안드로이드폰

모바일 데이터 사용 한도 설정

삼성전자 갤럭시S 시리즈, 삼성전자 갤럭시 노트 시리즈, LG전자 옵티머스 시리즈, LG G 시리즈 등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스마트폰은 모두 데이터 사용량 제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사용량 제한 설정 혹은 모바일 데이터 사용 한도 설정 등으로 명칭은 다를 수 있겠지만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스마트폰에는 데이터 사용량을 제한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데이터 사용량 제한 설정 기능을 이용하면 내가 사용하고 있는 요금제의 데이터 제공량을 초과 사용할 수 없게 제한을 걸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갤럭시S 시리즈

갤럭시S 시리즈, 갤럭시 노트 시리즈, 옵티머스 시리즈, LG G 시리즈 등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스마트폰은 모두 데이터 사용량 제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사용량 제한 설정 혹은 모바일 데이터 사용 한도 설정 등으로 명칭은 다를 수 있겠지만 안드로이드폰에는 데이터 사용량을 제한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설정에서 데이터 사용으로 진입

왼쪽 이미지(이하 1), 스마트폰 홈 화면 상단의 이통사, 알림, 부채 모양 와이파이, 배터리 잔량, 시계 등이 표시 되는 부분(알림 바)을 손가락으로 누른 후 아래로 끌어 내립니다. 화면 아래까지 끌어 내린 후 스마트폰 화면에서 손가락을 떼어 냅니다.

가운데 이미지(이하 2), 알림 창 상단 우측의 톱니 바퀴 모양 아이콘(설정)을 짧게 한 번만 톡 눌러 줍니다.

오른쪽 이미지(이하 3), 설정이 열리면 연결 하위에 있는 데이터 사용을 한 번만 톡 누릅니다.


모바일 데이터 사용 한도 설정

1. 데이터 사용이 열리면 모바일 데이터 사용 한도 설정 우측의 네모를 손가락으로 한 번만 톡 눌러 줍니다.

2. 데이터 사용량 제한 창이 열리면 하단 우측의 확인을 톡 누릅니다.

3. 모바일 데이터 사용 한도 설정 우측 네모 박스에 녹색 체크가 표시되면 아래의 있는 2개의 가로 선(제한 선과 경고 선)을 움직일 수 있습니다. 제한 선을 손가락으로 누른 후 상하로 끌어 이동하여 제한 선의 위치를 변경합니다. 제한 선의 위치를 변경한 후 손가락을 떼어내면 됩니다. 5.0GB(예시)로 되어 있는 제한 선을 사용 중인 요금제의 데이터 제공량에 맞게 변경합니다. 이 때 제한 선은 요금제의 제공 데이터 90% 수준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사용 요금제가 월 1GB의(1GB = 1024MB) 데이터를 제공한다면 900MB로 설정하면 됩니다. 경고 선은 제한 선 보다 낮게 사용 요금제에서 제공하는 데이터의 70~80% 수준으로 설정합니다.


데이터 사용 한도 주기 변경

1. 날짜 부분을 손가락으로 톡 눌러 줍니다.

2. 날짜 아래에 주기 변경을 톡 눌러 줍니다.

3. 사용 주기 재설정 날짜를 1로 맞춘 후 설정을 톡 눌러 줍니다.

데이터 사용량 제한 설정은 마무리 되었습니다. 이제 스마트폰에서 사용한 데이터가 설정한 경고 선에 다다르면 스마트폰에 데이터 사용량 경고가 뜹니다. 사용한 데이터가 제한 선에 다다르면 스마트폰에서 더 이상의 데이터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데이터 사용을 차단 시킵니다. 사용 주기 재설정 날짜를 1로 설정하였기에 매달 1일 00시에 데이터 사용량을 초기화 시킵니다.

데이터 사용량 제한에서 제한 선을 요금제의 제공 데이터 90% 수준으로 설정해 놓으면 10%의 여유가 있습니다. 이에 데이터 사용이 차단 되었을 때는 차단 선을 조금씩 올리며 100%가 넘지 않도록 조절하며 사용하면 됩니다. 만약 데이터 차단 선을 변경하였다면 다음달 1일 다시 90% 수준으로 설정을 변경해 해주어야 합니다.


데이터 사용 애플리케이션별 보기

모바일 데이터 사용 한도 설정 아래에 보면 애플리케이션별 보기가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별 보기의 목록으로 스마트폰에서 어떤 어플(앱)이 얼마의 데이터를 사용하였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어플(앱)이 과도하게 데이터를 사용하고 있다면 주변 지인에게 도움을 요청하여 문제를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간혹 실수로 와이파이(부채꼴 모양)가 연결 되지 않은 상태에서 데이터를 많이 소모하는 어플 및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요금제에서 제공하는 데이터가 모두 소진되면 데이터 초과 사용 알림 문자가 오게 됩니다. 만약 더 이상의 데이터 초과 사용을 막고 싶다면 알림 창에서 모바일 데이터를 한 번 톡 눌러 줍니다. 모바일 데이터 창이 열리면 확인을 한 번 톡 눌러 줍니다. 이후부터는 스마트폰에서 데이터 사용이 차단 됩니다. 회색으로 바뀐 모바일 데이터는 다시 한 번 톡 눌러 주면 녹색으로 켜지며 데이터 사용이 가능해 집니다.

만약 알림창에 모바일 데이터 아이콘이 보이지 않을 경우에는 알림 창 우측 끝의 네모 4개 모양 아이콘을 눌러 줍니다. 알림 창 아이콘 목록을 살펴 보면 모바일 데이터 아이콘이 있을 겁니다. 참고로 알림창 아이콘 영역(부채 모양 와이파이, 회전, 소리, 블루투스 등의 아이콘이 있는 곳)은 좌우로 끌어 당겨 숨겨져 있는 다른 아이콘들을 끌어 낼 수 있습니다.

엄니~ 문제 생기면 이 글 보고 찬찬히 해보고 그래도 안되면 그냥 쓰고 요금 내는 것으로. 전화 통화비하고 교통비가 더 듭니다. 배보다 배꼽이 크다고요.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