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코리아 초기화면 개편했지만 검색 점유율은 달라질것이 없다.


구글 코리아의 초기화면이 한국 포털형태로 개편되었습니다. 네이버, 다음등의 포털 사이트처럼 완벽하게 바뀐모습은 아니지만 이시간 인기 토픽과 인기 블로그, 화제의 인물 3가지 영역으로 예전의 검색창만 있는 단순한 첫 화면에 비하면 크게 달라진 모습입니다.

첫화면에 제공되는 콘텐츠는 방문자들의 잉요이 많은 콘텐츠로 인위적인 편집없이 기계적인 알로리즘에 의해 노출된다고 밝혔었는데 실제로도 그런듯 보이네요.


전세계 검색 시장의 7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전세계 검색시장의 최강자 구글은 한국을 제외한 다른 나라에서는 여전히 검색창만 있는 단순한 화면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유독 힘을 발휘하고 있지 못하는 구글검색은 국내 검색시장 점유율이 2% 정도인데 이번 초기화면 개편이 검색 시장점유율에 영향을 주게될까요?

이미 네이버와 다음등 한국형 포털에 익숙한 사용자들에게 이정도 개편으로는 편의성에 만족을 못시킬것으로 보여 그다지 큰 영향은 없을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구글은 여러가지 유용한 서비스도 있지만 여전히 한국에서는 맥을 못추고 있고 한국 검색시장에 적응을 하려면 아직도 갈길이 멀어보입니다.

언제부터 인지는 모르겠지만 한국은 이상하게 유행을 심하게 타는데 이것이 패션이나 머리스타일 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적으로 모든 곳에 이런 유행이 집중화 현상으로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올림픽에서 비인기 종목 선수가 금메달 따내면 우르르 몰려들어 불한번 질러주고 월드컵한다니 관심도 없던 축구를 전국민이 날밤세워 응원하고 연예인이 뭐좀 잘못했다 싶으면 우르르 달려가서 돌을 던지지요.

왜 이런 현상이 대한민국에서 나타나고 있는것인지 언제부터인지 가방끈 긴 분들은 조사좀해서 논문으로 발표좀 해주셨으면 정말 좋겠습니다. 군사정권하에서 정권의 꼭두각시 노릇을 하던 언론에 의해 너무 길들여 져서 이렇게 된것인지 원래 한국인이 이런것인지... 다양성을 인정하지도 않고 남과 다르면 손가락질 당하는 이상한 사회적 현상은 이제 한국 특유의 문화로 자리 잡지 않았나 생각도 드네요.

구글 얘기 하다 어찌 여기 까지 흘러왔는지.. 구글도 이런 한국인 특유의 유행에 민감하고 한가지 이슈에 집중하는 현상을 이미 파악은 했으니 구글 첫 페이지도 더욱 한국형 페이지로 개편하지 않는 이상 검색 점유율은 크게 달라지지 않을것으로 봅니다.



구글은 검색과 메일, 유튜브, 애드센스 말고도 여러가지 좋은 서비스들이 많으니 한번들 살펴보세요.
http://www.google.co.kr/intl/ko/options/

관련글 링크시키려고 봤더니 구글 서비스들을 많이 소개드리지 않았었군요. 제가 사용중인 구글 서비스들 사용법과 활용법에 대해서도 자주 올려야 겠습니다. +_+;;;

관련 게시물 :
블로그 광고 수익 모델-구글 애드센스 공익광고를 대체 광고로 사용 설정하기

구글 대시보드 신규 서비스 런칭-Google Dashboard

검색용 애드센스 사용방법 - 구글 애드센스
블로그 광고 수익 모델-구글 애드센스 가입 방법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