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리, 꿈속으로

2016.04.28 16:00  인터넷/구글서비스

애드센스 모바일 전면광고 & 앵커/오버레이 광고

언제는 정책 위반이라며 경고장을 뿌려대더니만 결국 드디어 애드센스 전면광고가 나왔습니다. 애드센스를 게시 중인 상태에서 모바일 전면을 덮는 광고를 함께 개재하면 경고장을 보냈더랬죠. 결국 직접 전면광고를 내놓았습니다. 모바일 전용이고, 베타이긴 하지만, 애드센스에서 모바일 전면을 뒤덮는 광고를 선보였습니다. 그리고 함께 모바일 전용 앵커/오버레이 광고도 선보였습니다. 참고로 5월에는 유튜브에 범퍼 광고도 시작됩니다. 유튜브의 광고도 애드센스죠. 범퍼 광고도 모바일에서만 노출됩니다.





간만에 애드센스 실적 보고서를 확인하기 위해 구글 애드센스에 로그인을 했습니다. 뭐 확인하고 자시고 할 것도 없는 상태이지만 반응형 스킨으로 교체한지 몇 달 되었기에 기존 스킨과 반응형 스킨에서의 수익을 비교해 보기 위해 말이죠. 도토리 키재기 하려 말이죠. 그런데 페이지 수준 광고 소개가 떡 하니 첫 페이지 상단에 뜨더군요. 그래서 살펴 보았습니다.




애드센스에서 새로 선보인 앵커/오버레이 광고와 모바일 전면광고는 페이지당 3개로 한정되어 있던 컨텐츠 광고 최대 게제 수 제한의 제약을 받지 않습니다. 베타에서만 예외적으로 광고 게제 수의 제약을 받지 않는 것일 수 있겠지만, 기존에 게제하고 있던 컨텐츠 광고에 추가로 게제 할 수 있습니다.


앵커/오버레이 광고와 모바일 전면광고는 단일 소스 코드로 구현되며, 모바일 페이지에서만 노출됩니다. 데스크탑 PC로 방문한 사람에겐 보여지지 않고, 모바일기기 방문자에게만 노출됩니다. 티스토리로 예를들면 하나의 스킨으로 데스크탑과 모바일 모두에서 사용되는 반응형 스킨을 사용할 경우는 skin.html에 소스 코드 하나 만 삽입하면 해당 광고를 전체 페이지에 노출 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앵커/오버레이 광고와 모바일 전면광고는 항상 노출되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AdSense 도움말(페이지 수준 광고)에 의하면 "최적의 순간에만 애드센스에서 광고를 게제" 된다고 되어 있습니다. 직접 스마트폰으로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모바일 전면광고 노출은 가끔씩만 되고, 앵커/오버레이 광고는 거의 모든 페이지에 노출 되는 것 같았습니다.



노출 위치와 형태


노출 위치와 형태는, 앵커/오버레이 광고는 모바일 페이지 하단에 위치하며, 띠광고 형태의 가로로 긴 배너 광고가 노출 됩니다. 플로팅 광고처럼 화면 바닥에 붙은 상태로 따라 다니며 노출됩니다. 모바일 광고는 말그대로 모바일 페이지에서 컨텐츠를 뒤덮는 형태로 화면 전체에 노출됩니다. 다만 모바일 광고는 페이지 접속 시 노출 되는 것이 아니라 페이지를 떠날 때 노출 됩니다.



애드센스 페이지 수준 광고, 운영 및 적용 방법


앵커/오버레이 광고와 모바일 전면광고는 페이지 수준 광고에서 사용 설정을 해야 운영이 가능합니다. 기본 비활성 상태로 되어 있는데, 클릭하여 파란색 활성 상태로 바꿔주면 됩니다. 광고 사용 설정 후에는 광고 코드를 사이트 스킨에 추가해 주면 됩니다.




'페이지 수준 광고용 코드를 페이지에 추가' 항목에서 우측 끝에 있는 코드 가져오기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해당 광고의 소스 코드가 나타납니다. 기존 애드센스 소스 코드처럼 복사한 후 스킨.html에 추가하면 됩니다. 소스 코드는 </head> 바로 윗줄에 추가해 주던가, <body> 바로 아래 줄에 추가해 주면 됩니다.




애드센스 앵커/오버레이 광고와 모바일 전면광고는 광고 소스 코드를 추가한 후 테스트 해 볼 수 있습니다. URL 주소 뒷부분에 #googleads 를 추가하면(예시 http://mongri.net/2828#googleads) 테스트 페이지에서 살펴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말입니다. 이 테스트 좀 웃깁니다. 해당 광고를 사용 상태로 활성 시킨 후 광고 소스 코드를 스킨에 적용 시켜야만 테스트 해 볼 수 있습니다. 이미 다 적용했는데 무슨 테스트죠? 걍 아무 게시물이나 열어 확인해보면 되잖아요.




참고로 앵커/오버레이 광고와 모바일 전면광고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를 그리고 직접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애드센스 페이지 내에 있는 페이지 수준 광고 가이드나 AdSense 도움말(페이지 수준 광고)을 살펴 보시면 되겠습니다.


사실 저는 특정 것들과 애드센스에 관련된 것들은 블로그나 사이트, 커뮤니티 등의 게시물에 적혀 있는 내용은 거의 믿지 않습니다. 직접 확인하거나 혹은 두 눈으로 직접 가이드나 도움말을 찾아 봅니다. 이것으로 해결이 안되면 메일로 문의 및 도움을 요청합니다. 이유는 뭐 간단합니다. 어디서 듣고 본 것을 옮겨 적은 것들이 대부분이고, 전해 들은 것들은 항상 와전되기 일쑤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개인의 생각을 덧붙이고, 상상의 나래를 펼치기도 하죠. 와전되다 못해 잘못 이해한 상태로 글을 써 완전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는 경우도 있고, 정책이 변경 되는 경우도 허다하고 등등등 그래서 소식이나 루머라면 모를까 애드센스 같이 민감하게 대응해야 하는 것들에 대한 정보는 인터넷에 떠도는 정보는 잘 안믿습니다. 주식 관련 정보는 더욱! 끝~


신고
몽리, 꿈속으로의 모든 게시물은 사전 동의 없이 펌질, 재배포, 재사용을 할 수 없습니다.
직접 링크를 선호합니다. [저작권 규약]
트랙백0개 댓글 1 개가 달렸습니다.
욕설, 비방 글과 음란,사행성,상업적 광고의 댓글은 삭제와 동시에 스팸 필터링 합니다.
닉네임 및 정확한 사이트 주소 (개인블로그, SNS 또는 이메일)가 없는 댓글은 무대응 및 삭제될 수 있습니다.

  1. 님의 댓글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