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검색 노출에 대한 의문과 의혹

블로그에는 한가지 주제의 글만 써야 한다?

네이버 블로그 검색에 대한 짧은 글입니다. 오래 전에 발견한 내용인데요. 글을 쓸까 말까 무척 고민했습니다. 발견한 내용이 맞아도 문제 틀려도 문제이기에 정말 한참 고민했습니다.


네이버 캠페인 블로그 검색 제대로 알아보기

네이버가 오래전부터 블로그 검색 제대로 알아보기라는 캠페인을 하고 있습니다. 뜬 구름 잡는 네이버 최적화 방법이나 잘못 알려진 네이버 블로그 검색에 대한 소문들 정말 많죠. 그래서 네이버가 사용자들의 궁금증을 해소시켜주기 위해 펼치는 캠페인입니다. 쓰여 있는 내용을 미루어 보면 그렇습니다.


단계별 퀴즈 형식

블로그 검색 제대로 알아보기‘ 캠페인은 퀴즈 형식으로 되었고 3단계로 구성 되어 있는데요. 정말 유치한 내용들로 가득차 있습니다. 모든 퀴즈를 풀 필요는 없고


모든 정답 한 번에 확인하기

모든 정단 한 번에 확인하기 클릭하여 답지 펼쳐 보시면 됩니다.

답지를 보면 요상하게도 의문과 의혹이 더 듭니다. 객관적 자료로 반박할 수 있는 것이 대략 몇 개 있는데요. 잔챙이 수준이고, 일반 사용자에겐 노가다를 요하는 것들이니 슬쩍 모른척 넘어 갑니다.


하나의 블로그에는 하나의 주제로만 써야한다?

3단계 블로그 C-RANK 1번 퀴즈가 저를 고민에 빠지게 했었습니다. 하나의 블로그에는 하나의 주제로만 써야한다?라는 퀴즈에 네이버는 X표로 아니다라고 하였는데요. 제가 그렇게 이해를 하여 그랬는지 모르겠지만 3단계 1번은 O표 맞다가 정답이지 싶었습니다.

정답 풀이를 보면 ‘꼭 그런것은 아니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주제의 글들이 모두 높은 정보력을 가지고’라는 자비 없는 전제 조건이 있습니다. 자비 없는 전제 조건에 걸리지 않을 확률은 동전 던졌을 때 동전이 세로로 발닥 서는 그런 확률이 아닐까 싶습니다.

만약 3단계 1번 퀴즈의 정답이 O표 맞다가 된다하더라도 별반 달라지는 것은 없습니다. 여러 주제의 글을 쓰면 네이버 블로그 검색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니까요.

그런데 말입니다. 저 조건을 충족 시킬 수 있는 블로그는 극소수일 겁니다. 아마도요. 그럼 안 좋은 영향을 줄래야 줄 수가 없게 되겠죠. 해당 되는 블로그가 너무 많으니 말입니다. 하지만 만약에 저기서 말하는 ‘주제’가 대분류이라면 얘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홈의 7개 분류이거나, 네이버 블로그의 카테고리 주제분류 4개(하위 32개)라면 충분히 가능한 수준이니까요.

제 블로그가 저 자비 없는 조건에 걸릴 확률은 물에 빠졌을 때 옷이 젖을 확률과 같습니다. 분점 또 내야 할 것 같으네요. 에혀~

관련 게시물

네이버 애드포스트 광고 위치 테스트 진행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웹페이지 수집 기준 변경

티스토리의 위기, 네이버 검색의 변화

네이버 블로그 검색 순위 C-Rank 알고리즘

네이버 카페 탈퇴 및 게시물 삭제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