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옵티머스원 어플과 기본 기능, 초급자들을 위한 사용 방법과 활용 방법 총정리 1편

옵티머스원 사용 방법과 활용 방법 총정리 1편

2주 정도 옵티머스원을 사용해 봤습니다. 충분히 사용을 해봤으니 이제 옵티머스원에 대해서 소개를 드려보겠습니다. 컴퓨터나 스마트폰이던 어떤 제품이던지 가격대 성능과 활용성을 중요시 하기에 언제나 그렇듯 옵티머스원에 기본 탑재된 기능들과 옵티머스원 어플등을 실생활에 활용 할 수 있는 방법을 중점적으로 소개 드려보겠습니다. 주로 활용성이 좋은 옵티머스원 어플 소개가 많지 싶네요.


얼마전 요금제변경과 기기할부금 완납 문제로 LG U+ 직영 매장에 방문을 했었는데 중년여성분이 매장 직원과 장시간에 걸쳐 옥신각신 하는 모습을 목겼했습니다. 그 이유는 스마트폰으로 이메을을 편하게 관리할수 있다고 들었으니 스마트폰으로 이메일 사용을 하게 알려 달라는 내용이였습니다. 매장 직원분은 스마트폰 사용 방법은 자신도 잘 모르고 단말기는 이상이 없으니 잘 아는 주변 지인에게 물어보라고 하더군요.

스마트폰을 구입하고 사용 하시는분들은 이메일정도는 기본으로 설정하고 사용을 할 수 있을 줄 알았는데 제 착각이였는가 봅니다. 제조사나 통신사에서 스마트폰 판매에만 열을 올리지 말고 무료 강좌등을 열어 사용자들에게 판매하는 스마트폰에 대해서 교육을 시켜주면 좋을듯 한데 말입니다.
 


옵티머스원 사용법

오늘 글은 옵티머스원을 스마트폰으로 처음 구입하고 사용하시는 초급자용 글이므로 스마트폰좀 사용하신 분들은 조용히 창을 닫아 주시면 되겠습니다. 첨부 이미지가 38장이니 스마트폰으로 접속 하신 분들은 스크롤과 스왑주의 바랍니다.

관련 게시물

갤럭시탭& 리더스허브와 크롬 투 폰 설치방법
갤럭시탭 교육용 어플 활용하기
갤럭시탭 유아용 학습 어플 활용하기
갤럭시탭 멀티미디어 기기로 활용하기
갤럭시탭 실제로 만져보니

옵티머스원 기본 탑재 어플 51개


옵티머스원 사용법

옵티머스원 사용법

옵티머스원 사용법

옵티머스원은 구글 안드로이드가 탑재된 안드로이드폰이기에 안드로이드 마켓과 엘지 전자의 LG Apps, 그리고 통신사의 쇼앱 스토어(LG U+ : OZ 스토어 / SKT :  T Store)에서 어플리케이션(어플)을 다운 받아 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직접 구한 어플을 컴퓨터를 통해 옵티머스원에 직접 넣고 설치를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옵티머스원에 기본 탑재되어 있는 어플은 아이콘을 기준으로 51개 입니다.

옵티머스원은 보급형 기종으로 스마트폰을 처음 구입하고 사용을 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 판단이 되어 이런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옵티머스원에 기본 탑재된 51가지의 어플이 어떤 용도로 사용이 되는지, 그 사용 방법을 숙지 하는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이 되어 오늘 51개의 어플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를 드려보고 옵티머스원 어플중 활용성이 좀 높다고 생각되는 어플들은 설정과 사용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려 보겠습니다.

옵티머스원의 유용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한 설정과 기본 탑재 어플 51개에 대해서 사용 방법과 활용 방법를 쓰려니 스크롤의 압박이 있어 2~3편으로 나눠서 글을 씁니다. 더 길수도 있고요.

옵티머스원 어플과 기능, 초급자들을 위한 사용 방법과 활용 방법 총정리 1편
옵티머스원 어플과 기능, 초급자들을 위한 사용 방법과 활용 방법 총정리 2편
옵티머스원 어플과 기능, 초급자들을 위한 사용 방법과 활용 방법 총정리 3편

옵티머스원 기본 탑재 어플 ‘커뮤니케이션’과 ‘멀티미디어’


옵티머스원 사용법

옵티머스원 점4개가 찍힌 중앙의 버튼을 클릭하면 이렇게 기본 탑재된 어플이 ‘커뮤니케이션’과 ‘멀티미디어’, ‘응용프로그램’, ‘다운로드’ 4가지로 분류가 되어 있습니다. 제일 하단의 ‘다운로드’ 항목은 위에서 말한 안드로이드 마켓과 엘지 전자의 LG Apps, 그리고 통신사의 쇼앱 스토어(LG U+ : OZ 스토어 / SKT :  T Store)에서 다운받아 설치한 어플이 등록이 됩니다.

커뮤니케이션 : 메시지, 이메일, 인터넷, 전화걸기, 주소록, 토그, 통화기록, 지메일
멀티미디어 : 갤러리, 비디오재생, 음악, 카메라, TDMB, 유뷰브

옵티머스원의 ‘커뮤니케이션’과 ‘멀티미디어’ 항목만 보더라도 구글 서비스는 토크와 지메일, 유튜브, 인터넷(기본검색 엔진)과 주소록 5가지나 됩니다.

전화걸기로 전화를 걸고 메시지로 문자를 보내고 이메일로 이메일을 보내는 방법은 다들 잘 아시죠. 하지만 스마트폰 옵티머스원은 피쳐폰에 비해 스마트하기에 좀더 편리하게 사용하고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옵티머스원의 구글 서비스 활용하기


옵티머스원 사용법

옵티머스원의 운영체재는 구글 안드로이드 2.2 프로요 입니다. 옵티머스원이 컴퓨터라면 구글 안드로이드 2.2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와 같습니다. 구글 안드로이드가 탑재된 스마트폰을 보통 안드로이드폰이라 칭하며 이 안드로이드폰은 구글의 서비스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옵티머스원 사용법

구글의 주소록(전화번호, 이메일, 주소)과 캘린더(일정관리), 지메일등을 옵티머스원의 ‘계정 및 동기화’ 설정에 등록된 지메일 계정과 연동을 하면 자동으로 구글의 웹서비스인 주소록, 캘린더, 지메일등에 실시간으로 저장이 되어 사용중인 옵티머스원을 분실하여도 단말기 가격도 부담 스럽긴 하겠지만 정보만큼 비싼것도 없으니 소중한 정보들 주소록, 캘린더, 지메일의 내용은 그대로 보존할 수 있어 옵티머스원 분실하고 다른 스마트폰을 구입을 하여도 최초 옵티머스원의 ‘계정 및 동기화’ 설정에 등록된 지메일계정을 새로 구입한 스마트폰에서 ‘계정 및 동기화’ 시켜주면 옵티머스원 에서 사용하던 주소록, 캘린더, 지메일등을 그래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LG Air Sync’로 동기화를 해도 되나 타 제조사의 스마트폰으로 단말기를 변경을 하면 이때부터 골치가 아파지니 가능하면 옵티머스원의 ‘계정 및 동기화’ 설정에 등록된
지메일 계정으로 사용을 하기실 권장 드립니다.

옵티머스원 주소록 연락처 등록시 주의 사항


옵티머스원 사용법

옵티머스원 사용법

옵티머스원의 주소록에 전화번호등을 새롭게 입력할때 구글 주소록과 연동이 되게 하려면 연락처 저장시 반드시 등록한 구글 계정을 선택을 하셔야 구글 주소록과 연동이 됩니다.

주소록의 검색창 우측 ‘+’ 버튼을 눌러 이름, 전화번호, 이메일등의 연락처를 입력후 상단 우측의 버튼을 눌럭 등록한 이메일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옵티머스원 캘린더 일정 등록시 주의 사항


옵티머스원 사용법

옵티머스원 사용법

마찬 가지로 캘린더에 일정을 입력 할 때에도 날짜와 시간, 알림 설정등을 한후 지메일 계정을 선택하여 저장을 해주셔야 구글 캘린더와 연동이 됩니다.

주소록과 캘린더 저장시 이렇게 구글 지메일로 선택하시고 저장을 하게 되면 저장된 내용은 구글 웹페이지에서 관리를 할 수 있고, 여러대의 스마트폰을 사용하거나 옵티머스원을 분실 하여 단말기를 교체하거나 타사 단말기로 기변을 하여도 저장된 정보를 그대로 연동시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옵티머스원 ‘음성입력’ 설정 방법

옵티머스원은 구글 안드로이드2.2 프로요가 탑재되어 있어 구글의 음성입력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구글 음성 검색도 사용을 할 수 있고요. 아무리 번개같은 타이핑 실력을 가졌다고 해도 손이 말보다 빠를 수는 없는법, 옵티머스원을 사용할때 구글 음성입력과 음성검색을 충분히 활용을 하면 시간도 절약되고 좋습니다. 단점이라면 음성입력과 음성검색 사용시 해당 기능을 알지 못하는 주위 따가운 시선을 받을 수 있겠으며 타이핑하여 텍스트로 입력하고 검색하는것에 비해 정확도는 좀 떨어집니다.

옵티머스원은 바로 이 음성입력으로 문자나 메일, 트위터, 페이스북등 SNS서비스등을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음성입력을 사용 하기 위해서는 간단한 설정만 해주시면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옵티머스원 사용법

옵티머스원 사용법

‘설정’ 에서 -> ‘언어 및 키보드’ 선택


옵티머스원 사용법

옵티머스원 사용법

‘LG 입력기’ 선택 -> ‘음성 입력’ 체크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설정을 하시면 이제 옵티머스원에서 음성 입력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옵티머스원 사용법
음성입력 설정전

옵티머스원 사용법
음성입력 설정후

옵티머스원에서 음성입력 설정을 정상적으로 완료하면 자판에 없던 마이크 모양의 입력키가 생깁니다. 바로 이 마이크 버튼을 클릭하고 말을 하면 자동으로 입력이 됩니다.


옵티머스원 사용법

옵티머스원 사용법

옵티머스원 사용법

문자나 메모장등 LG 입력기 자판을 사용하는 옵티머스원 어플에서는 모두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 버튼을 누르고 ‘지금 말하세요’ 창이 나온후 말을 하여 음성입력을 하면 자동으로 텍스트로 변환 되어 입력이 됩니다. 음성의 발음과 속도에 따라 좀 다르게 입력이 되긴 하지만 정확도는 상당히 높네요.

“러브 드 웹 은 잘 생겼다” 라고 입력된 것으로 보아 정확도가 거의 100%에 가깝습니다. +_+;;;

옵티머스원 ‘음성검색’ 활용하기


옵티머스원 사용법

옵티머스원이 음성입력도 되는데 설마 음성 검색이 안될리는 없지요. 옵티머스원은 기본으로 음성검색 기능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검색창에서 마이크 모양의 버튼을 누르고 검색할 내용을 간단하게 말로 하면 검색 결과가 나옵니다.

음성검색 기능은 나온지 이미 오래 되었고 함께 1+1 체험단으로 활동하는 라라윈님이 글을 상세하게 적었기에 링크로 대체 합니다. “구글 음성검색 정확도 100%? 

옵티머스원의 구글 서비스 활용하기


옵티머스원 사용법

옵티머스원 1+1 체험단에 신청하면서 ‘옵티머스원 함께 체험 하고픈 친구이자 동료 블로거 4인방’ 오프모임을 갖으며 친하게 지내는 블로거 4명이 함께 신청을 하였는데 운좋게 모두 체험단에 선정이 되었습니다. 옵티머스원은 누차 언급했듯이 구글의 다양한 서비스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옵티머스원 사용법

구글 서비스중에는 주소록, 캘린더, 지메일등뿐만 아니 지토크라는 유용한 서비스가 있습니다. 이 지토크로 블로거 4명이 체험단을 진행하면서 서로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공유를 하고 있는데 상당히 편리하고 좋습니다. 지토크는 지메일과 연동이 되어 사용이 가능한데 웹페이지의 지메일에서는 웹캠으로 화상채팅과 일반 채팅까지 지원을 합니다.

구글 지토크는 채팅뿐아리나 문자전송의 기능과 비슷한 알림 기능이 있어 잘만 활용을 하면 문자요금도 절약을 할수 있습니다. 만약 상대방이 지메일 오프라인이더라도 보낸 글은 알림설정에 의해 옵티머스원에서 문자 수신 알림처럼 알려주게 되고 받은 내용은 지메일로 접속을 하면 채팅보관함에 저장이 되어 언제든지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지메일로 접속이 되어 있다면 지메일의 채팅기능으로 내용이 전달되며 지메일이 오프 상태이면 옵티머스원으로 내용이 전달되게 되는것입니다.


옵티머스원 사용법

옵티머스원 사용법

그리고 옵티머스원은 위에서 알려드렸듯이 음성입력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 지토크를 사용할때에도 손으로 텍스트를 입력할 필요 없이 말로 내용을 입력하여 보낼 수 있습니다. 위 캡쳐 이미지의 지토크 채팅 내용은 모두 음성입력 기능을 사용한 것으로 음성 입력이 100% 정확하게 입력이 되지는 않지만 전하고자 하는 내용의 의미는 충분히 전달이 가능합니다. 음성입력후 자판으로 약간의 수정도 할수 있고 장문의 내용도 음성 입력이 가능합니다.

음성입력이 아직 100% 정확한것은 아니지만 그 정확도가 높고 장문의 음성 입력도 가능하니 손이 말보다 빠를수 없어 그 활용성이 상당히 좋습니다. 단점은 역시나 옵티머스원과 대화를 한다는 착각을 불러 일으킬수 있어 주위의 따가운 시선을 받을수 있습니다.

옵티머스원 사진, 영화, MP3 파일 옮겨 넣는 방법


옵티머스원 사용법

옵티머스원 사용법

옵티머스원 사용법

옵티머스원 갤러리, 비디오재생, 음악은 뭐 별로 설명 드릴건 없습니다. 어플 클릭하고 실행시키고 영화나 MP3파일을 실행을 시켜주면 되니까요. 문제는 옵티머스원에 사진, 영화나 동영상 파일 그리고 MP3를 대체 어떻게 옮겨 넣는가 그게 문제인것이죠.

옵티머스원을 데이타 케이블로 컴퓨터와 연결을 하신면 여러가지 드라이버를 설치하게 됩니다. 드라이버가 설치가 되었다고 해서 옵티머스원 메모리 안에 파일을 넣거나 촬영된 사진이나 동영상을 컴퓨터로 옮길수 있는것이 아닙니다. LG Mobile Sync for Android 프로그램으로 옮겨도 되지만 좀 불편한 관계로 SD 메모리 카드를 마운트시켜 탐색기에서 옮기는 방법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옵티머스원 사용법

옵티머스원 사용법

옵티머스원 사용법

옵티머스원을 데이타 케이블로 컴퓨터와 연결을 하신후 화면 상단을 터치하여 아래로 끌어 내리시고 ‘USB 연결됨’ 을 선택하신후 파란 안드로보이가 나오는 화면에서 ‘USB 저장소 사용’ 저장소 사용을 클릭하시면 윈도우 탐색기에서 이동식 디스크로 잡혀 보입니다.


Capture00355 옵티머스원 어플과 기본 기능, 초급자들을 위한 사용 방법과 활용 방법 총정리 1편

DCIM 폴더 -> Camera 폴더 : 옵티머스원으로 촬영된 사진과 동영상이 저장된 폴더
media 폴더 : 음악 MP3 파일을 넣는 폴더
Movie 폴더 : 영화등 동영상 파일을 넣는 폴더
ShootMe  폴더 : ‘
슛미(ShootMe) 어플‘로 옵티머스 화면 캡쳐 이미지가 저장되는 폴더
* 슛미(ShootMe) 어플은 옵티머스 화면을 간단하게 흔들어서 캡쳐하는 어플로 별도로 설치해야함

각각의 폴더로 원하시는 파일을 옮겨 넣거나 컴퓨터로 백업을 하시면 됩니다. 이미지에 ‘download 폴더’ 가 빠져 있는데 다운로드 폴더에는 옵티머스원에서 다운받은 어플이나 이미지등이 저장 되는 폴더 입니다.

옵티머스원 카메라, 유튜브, TDMB

겨우 옵티머스원 기본 탑재 어플 ‘커뮤니케이션’과 ‘멀티미디어’에 관해서 간단하게 소개를 드렸는데 스크롤의 압박이 느껴지네요. 나머지 카메라와 유뷰브, TDMB는 초간단으로 소개드립니다. 솔직히 카메라 실행 시켜서 사진찍어주면 되고 유튜브 실행시켜서 소녀시대 동영상 보면되고 TDMB 실행시켜서 TV 드라마 봐주면 되까요. 별로 어려운거 없습니다. 스마트폰 별거 없으니 두려워 말고 일단 클릭해보세요.


옵티머스원 사용법

옵티머스원 사용법

옵티머스원은 300만화소의 AF 카메라가 내장되어 있어 사진과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 드렸는 촬영된 사진과 동영상은 컴퓨터로 백업하시면 됩니다.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폰, 컴퓨터에서도 모두 사용이 가능한 ‘U+BOX 어플’을 활용 하셔도 되겠고요.


옵티머스원 사용법

옵티머스원 사용법

옵티머스원에 내장된 TDMB 입니다. 저는 국내 TV를 안보는 관계로 아는것이 없어 설명을 못드리네요. 클릭하면 뭔가 방송이 잘 나오기는 합니다. 단, 옵티머스원은 위의 카메라에 이어셋이 안테나 역활을 한다고 하네요. 옵티머스원이 보급형이라 그런지 안테나겸 이어폰의 질은 별로 좋지 않네요.


옵티머스원 사용법

옵티머스원 사용법

유튜브 동영상 재생도 잘 됩니다. 소녀시대 신곡 훗(Hoot) 뮤직비디오 와이파이 상태에서 끊김 없이 봐줄 만한 상태로 재생이 잘 되네요.

* 이 글은 옵티머스원 체험단에 참여하면서 작성된 글 입니다. 엘지 더블로그 1+1 체험단 리뷰글은 3개의 포스트만 작성을 하면
되지만 예전 다른 스마트폰들과 마찬가지로 옵티머스원 기능과 어플로 활용성이 높은것은 체험단이 끝나더라고 계속해서 소개를 드려보겠습니다.

소녀시대 훗(Hoot) 뮤직비디오

긴글 보시느라 고생 하셨는데 이번에 새로 나온 소녀시대 신곡 훗(Hoot) 뮤직비디오 감상하시고 가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