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스티커 메모 백업 및 복구 방법

스티커 메모 백업 및 복구 방법

스티커 메모(Sticky Notes)에 적는 것들을 백업해 놓고 싶다 가능하냐? 네 가능합니다. 메모가 저장된 plum.sqlite 파일의 복사본을 만들어 저장해 놓으면 됩니다. 그럼 A 컴퓨터에 적어 놓은 메모를 B 컴퓨터에서 보는 것도 가능하냐? 네 가능합니다. A 컴퓨터의 plum.sqlite 파일을 복사하여 B 컴퓨터의 plum.sqlite 파일에 덮어 씌워주면 됩니다. 아니 그거 말고 A 컴퓨터의 스티커 메모(Sticky Notes) 내용과 B 컴퓨터의 내용을 똑같게 만드는 것이 가능하냐? 동기화 말씀이군요. 네 가능합니다.



윈도우10 스티커 메모(Sticky Notes)


윈도우10 스티커 메모 백업 및 복구 방법은 정말 많습니다. 간단하지만 귀찮은 방법도 있고, 약간 복잡하지만 손하나 까딱 하지 않고 할 수 있는 방법도 있고 말이죠. A와 B 컴퓨터의 스티커 메모(Sticky Notes) 동기화 방법도 마찬가지로 간단하지만 귀찮은 방법도 있고, 복잡하지만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참 그리고 윈도우10에서 스티커 메모를 찾지 못하겠다면 'Windows Ink로 들어간 윈도우10 스티커 메모(Sticky Notes)' 글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스티커 메모(Sticky Notes)에 적은 내용들은 plum.sqlite 파일에 저장 됩니다. 그렇습니다. 이 plum.sqlite 파일을 백업 해 놓으면 필요할 때 언제든 다시 원상 복구할 수 있습니다.


C:\Users\계정\AppData\Local\Packages\Microsoft.MicrosoftStickyNotes_8wekyb3d8bbwe\LocalState 폴더가 plum.sqlite 파일의 저장 폴더입니다. 폴더 경로 중 계정 부분은 당연히 자신이 사용하는 윈도우10 계정입니다.




예를 들어 이렇게 스티커 메모(Sticky Notes)에 적어 놓은 메모들을 백업하고 싶다면



plum.sqlite 파일의 복사본을 만들어 저장해 놓으면 됩니다.




스티커 메모(Sticky Notes)에 적어 놓은 메모들이 삭제 되더라도




이렇게 몽창 다 삭제 되더라도




plum.sqlite 파일의 복사본을 이용하여 메모한 내용을 그대로 복구할 수 있습니다. 저장 폴더에 plum.sqlite 파일 이름으로 넣어 주기만 하면 복구 되네요.




복구 후 스티커 메모(Sticky Notes)를 실행 시켜주면 위와 같이 메모 내용들이 그대로 되살아 납니다. 이건 간단하지만 귀찮은 방법도 이죠. 약간만 머리를 굴리면 스티커 메모(Sticky Notes)의 백업 및 복구를 좀 더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눈치 채셨겠지만 핵심은 스티커 메모(Sticky Notes)의 저장 파일입니다. plum.sqlite 파일이요. 이 파일을 자동 백업 하면? 그렇습니다. 스티커 메모(Sticky Notes) 자동 백업이 되는 것이지요. 그럼 백업 받은 plum.sqlite 파일을 A 컴퓨터와 B 컴퓨터에 동기화 시켜주면 스티커 메모(Sticky Notes) 동기화가 되겠지요.


스티커 메모(Sticky Notes) 자동 백업은 간단하게 무료 동기화 프로그램 싱크 토이(SyncToy) 정도만 이용하여도 할 수 있습니다. 저장할 폴더 지정하고, 저장될 폴더 지정한 후 동기화 방식 선택하면 끝이네요. 자세한 내용은 '로컬 및 네트워크 폴더 동기화 프로그램 싱크 토이(SyncToy)' 글을 참고하시고요.


A컴퓨터와 B컴퓨터의 스티커 메모(Sticky Notes) 동기화는 드롭박스나 구글 드라이브를 이용하면 가능합니다. 드롭박스, 구글 드라이브 등으로 해당 폴더를 동기화 시켜주면 되네요. 동기화 방법은 '드롭박스 PC 동기화 방법' 글과 '구글 드라이브 동기화 방법' 글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헐~ 구글 드라이브 동기화 방법 글을 분명히 오래 전에 발행했다고 생각했는데요. 글이 없습니다. 요즘 왜 자꾸 이런 일이 생기는지 모르겠네요. 이걸 글로 안 썼다면 말이 안되는데 말입니다. 흠.. 언넝 써서 링크 걸어야 하겠네요. 에혀~


plum.sqlite 파일을 날짜 별로 백업 되게 하면 이건 말 그대로 완전 백업이 되는데요. 이런 백업은 윈도우에서 날짜 별 자동 폴더 백업 배치 파일을 만들어 작업 스케줄러에 등록해 놓고 주기적으로 폴더를 통채로 백업하면 됩니다. 하지만 스티커 메모(Sticky Notes)가 이 정도의 내용을 기록하는 프로그램은 아니잖아요. 그렇잖아요. 그러니 날짜별 백업은 모른척 끝~


©꿈속으로(mongri.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유와 직접 링크를 선호합니다.
[저작권 규약, 운영 원칙 및 이용자 준수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