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레이크 윈도우7 usb 설치 드라이브 만들기, 애즈락 [ASRock] H110M HDV 에즈윈

스카이레이크 윈도우7 usb 설치 드라이브 만들기, 애즈락 [ASRock] H110M HDV 에즈윈

구정 전에 그러니까 구정 때 어머님에게 상납할 컴퓨터를 준비하기 위해 조립PC를 질렀습니다. 다신 안하겠다 마음 먹었던 컴퓨터 조립 및 프로그램 설치를 말입니다. 부품들을 구입하여 직접 조립하면 비용이 크게 줄기에 또다시 직접했습니다. 그렇습니다. 시작전엔 약간의 육체 노동 정도만 예상했었는데 말입니다. 6세대 인텔 스카이레이크 CPU는 육체적인 노동은 물론 정신적인 노동 또한 무쟈게 요구하더군요. 케이스를 미니 타워로 선택한 덕분에 조립하다 목, 등, 허리가 부러지는줄 알았고, 윈도우7 설치하려다 뇌가 녹아 내려 죽는줄 알았네요.




그렇습니다. 6세대 인텔 스카이레이크 G4500에 애즈락 [ASRock] H110M HDV 에즈윈 등으로 조립한 후 윈도우를 설치하다 저런 표정이 되어 버렸습니다. 스카이레이크에 운영체제로 윈도우7 usb 설치를 시도했다가 실패와 좌절을 맛봤습니다. 수천번까지는 아니지만 수백번도 넘게 해본 윈도우 설치를 실패했습니다. 날짜를 넘기며 윈도우를 설치한 것은 처음이었네요.


문제는 인텔 N3000 시리즈 SoC 및 100시리즈의 EHCI 미지원 문제이었는데, 이게 안되면 USB가 먹통이 됩니다. 윈도우7 usb 설치를 시도 했으니 당연히 실패 그리고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할 수 없으니 너무 당연히 설치 실패. 하지만 윈도우7 설치를 CD로 하고 PS/2 키보드와 마우스로 하면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문제라면 제가 더이상 ODD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과 PS/2 키보드와 마우스 또한 없다는 것이었죠.




이문제는 애즈락에서 해결책을 내놓았습니다. 이곳 http://www.asrock.com/microsite/Win7Install/index.kr.html 사이트로 이동하면 스카이레이크 윈도우7 usb 설치 불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카이레이크 윈도우7 usb 설치 문제 해결에 필요한 파일을 제공 하고 또한 방법도 설명되어 있으니 차근히 잘 따라하시면 되겠습니다. 윈도우7 USB 설치 관련 글은 이곳에서 보다 상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이만 여기서 끝~낼줄 알았습니까? 저의 경우는 애즈락에서 내놓은 해결 방법으로 해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저의 경우는 몇 가지 작업을 더 해주고 나서야 스카이레이크에서 윈도우7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작업에 필요한 준비물은 위에서 소개한 스카이레이크 윈도우7 usb 설치 이미지 패치 프로그램 Win7UsbPatcher.exe와 윈도우7 UEFI 부팅 파일이 필요합니다. Win7UsbPatcher 프로그램 위에서 소개한 애즈락 사이트에서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동하기 귀찮은 분들을 위한 http://www.asrock.com/microsite/Win7Install/dl.asp 다운로드 링크. 윈도우7 UEFI 부팅 파일은 에즈원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귀찮은 분들을 위해 또 http://www.aswin.co.kr/download/w7/bootx64.zip 다운로드 링크.


준비물

- 윈도우7 64비트 설치 시디 혹은 윈도우7 64비트 설치 USB 메모리

- 스카이레이크 윈도우7 usb 설치 이미지 패치 프로그램 Win7UsbPatcher.exe

- 윈도우7 UEFI 부팅 파일 bootx64.efi

- 윈도우7 USB DVD 다운로드 도구

- 8GB 이상의 USB 메모리





윈도우7을 IOS로 가지고 있다면 우선 먼저 윈도우7 USB DVD 다운로드 도구를 이용하여 윈도우7 USB 부팅 디스크를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윈도우7 USB DVD 다운로드 도구의 다운로드 및 사용 방법은 '윈도우7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윈도우7 USB DVD 다운로드 도구 버전'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PC에 USB 메모리를 꼽은 후 Win7UsbPatcher 프로그램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시킵니다.




USB 메모리를 이용 윈도우7 설치 선택. 애즈윈에서 다운로드 받은 Win7UsbPatcher.exe는 영문이죠. 저와 같이 영어만 보면 속이 울렁 울렁 거리는 분들은 한글로 패치된 Win7UsbPatcher.exe V1.2 한글패치판을 http://www.aswin.co.kr/download/w7mk2/Win7UsbPatcher.zip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DVD 제작 옵션도 있으나 우리는 ODD 장치가 없기에 이런 패치 작업을 하는 것이니 USB 메모리 설치 혹은 윈도우7 ISO 중 하나를 선택하여 진행하면 됩니다.




2단계에선 원본 윈도우7 설치 USB를 선택해 줍니다. 선택 후 넥스트 버튼 클릭




윈도우7 64비트 설치 USB 메모리가 G 드라이브에 있다면 G 드라이브를 선택해 줍니다.




패치된 파일이 저장될 USB 메모리 드라이브를 선택해 줍니다. 2단계는 원본 선택이고, 3단계는 패치되는 윈도우7의 저장 드라이브입니다. 넥스트 버튼을 클릭하면 윈도우7 설치 이미지 패치 작업이 시작됩니다.




시스템 사양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설치 이미지 패치 작업 시간은 대략 10분 내외 정도 걸립니다.




패치 작업이 완료되면 위와 같은 메시지가 나옵니다. 닫기 버튼이 없으니 우측 상단 X표를 클릭하여 프로그램을 종료 시키면 됩니다.




이제 패치 작업이 완료된 USB 드라이브를 UEFI 부팅이 가능하도록 작업을 해줘야 합니다. 패치 작업이 끝난 윈도우7 USB 드라이브가 F라고 가정하고, F:\efi\microsoft\boot 폴더를 복사합니다.




F:\efi 폴더로 갑니다. 경로를 보면 아시겠지만 복사해온 boot 폴더의 상위 있는 폴더 입니다.




복사한 boot 폴더를 F:\efi 폴더에 붙여 넣습니다.




미리 준비해둔 윈도우7 UEFI 부팅 파일 bootx64.efi를 복사합니다.




F:\efi 폴더에 붙여 넣은 boot폴더 안에 bootx64.efi를 붙여 넣습니다. 경로는 F:\efi\boot\bootx64.efi가 되야 합니다. 여기까지 마무리 되었다면 스카이레이크 윈도우7 usb 설치 디스크 제작은 끝난겁니다.




이제 위에서 작업한 패치된 윈도우7 usb 드라이브를 이용하면 스카이레이크에서도 윈도우7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잘 아시겠지만 설치는 부팅을 UEFI로 잡아서 진행해야 합니다. 부팅 선택은 F11 키를 눌러 선택 할 수 있습니다. [ASRock] H110M HDV 에즈윈 보드는 F11 이더라고요. 그럼 이만 끝~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