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스크린샷 폴더 변경 방법

윈도우10 스크린샷 폴더 변경 방법

윈도우7 이상에서는 키보드에 있는 윈도우 키 + Print Screen(PrtScn 혹은 PrtScrn)키를 누르면 윈도우의 전체 화면을 캡쳐하여 저장할 수 있습니다. 캡쳐된 이미지는 스크린샷 폴더로 자동 저장 되는데, 이 스크린샷이 저장되는 폴더는 사용자가 원하는 폴더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스크린샷 폴더 위치 변경 방법도 달라진 것 같지 않으니 윈도우7 이상의 윈도우에서는 모두 동일한 방법으로 스크린샷이 저장되는 폴더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제가 어떤 설정 혹은 프로그램을 이용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제 컴퓨터에 깔린 윈도우7은 윈도우키+Print Screen 키 조합으로 스크린샷 이미지가 폴더로 저장됩니다. 서비스팩 등으로 나중에 기능이 추가된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이런 경우도 동일한 방법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딱히 상세하게 설명할 꺼리도 없는 것인데 혹시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윈도우10 스크린샷 저장 폴더 변경은 무척 쉽습니다. 스크린샷 폴더로 이동합니다.




마우스로 스크린샷 폴더를 선택한 후 마우스 우클릭 버튼을 클릭합니다. 우클릭 메뉴가 펼쳐지면 하단에 있는 속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스크린샷 폴더의 속성 창이 뜨면, 위치 탭을 선택합니다. 위치탭에서는 현재 스크린샷 폴더 경로가 표시되어 있는데, 이 저장 위치를 다른 폴더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 이미지가 저장 되는 폴더 경로를 변경하고 싶다면, 경로 아래에 있는 이동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운데 있는 이동 버튼을 클릭한 후 스크린샷 폴더로 사용할 폴더를 찾아 선택해줍니다.



참고로 윈도우10의 스크린샷 이미지가 저장되는 스크린샷 폴더는 컴퓨터 하드 디스크 내의 폴더를 선택해도 되고, 외장 하드디스크의 폴더를 선택해도 됩니다. 네트워크 폴더를 선택해도 정상적으로 스크린샷 이미지가 저장됩니다.




다만 나스 하드디스크의 폴더를 스크린샷 폴더로 이동 시킬 경우 폴더 아이콘이 조금 다른 아이콘으로 변경 될 수도 있습니다. 복원으로 스크린샷 폴더를 되돌릴 수는 있지만, 아이콘 모양은 돌아 오지 않는 것 같습니다. 제가 이런 상태로 되어 버렸네요.




다시 돌아와서, 스크린샷 폴더로 사용할 폴더를 찾아 선택하면 위치 탭으로 다시 돌아 옵니다. 스크린샷 폴더의 경로가 바뀌어 있는데,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스크린샷 이미지가 저장 폴더가 변경됩니다.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기존 스크린샷 폴더에 저장되어 있는 모든 파일을 새로 설정한 스크린샷 폴더로 이동 시키겠냐고 물어 봅니다. 예를 클릭하면 기존 스크린샷 폴더에 있는 파일까지 모두 이동되고, 아니요를 클릭하면 스크린샷이 저장되는 폴더만 변경 됩니다. 스크린샷 폴더 변경 작업이 정상적으로 마무리 되었다면, 앞으로 스크린샷 이미지는 이동 시킨 폴더로 저장됩니다. 다시 스크린샷 폴더를 기존의 경로로 바꾸고 싶다면 위치탭에서 기본값 복원 버튼을 클릭해주면 됩니다. 끝~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