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시작 메뉴 폴더 숨기기 & 모든 앱 폴더 프로그램 및 아이콘 정리

윈도우10 시작 메뉴 설정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윈도우10에서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기존 윈도우 시작 메뉴에 라이브 타일이 합쳐진 형태의 시작 메뉴가 열립니다.

이 시작 메뉴의 라이브 타일은 예쁘긴 한데, 실제로 사용해 보면 불편합니다. 기존 윈도우와 다르게 윈도우10 시작 메뉴에는 폴더가 없습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당연히 있어야 할 것들이 없기 때문에 불편할 수 밖에 없습니다. 사용자 경험을 무시하고 라이브 타일 형태를 고집한 결과 쫄딱 망했죠.

윈도우10 시작 메뉴 라이브 타일은 겉모습만 화려할 뿐 실속은 전혀 없습니다. 빛 좋은 개살구 그 자체입니다.

윈도우10 시작 메뉴 정리

그래서 불편한 시작 메뉴를 조금이라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윈도우10 시작 메뉴 설정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윈도우10 시작 메뉴에 사용자 폴더 숨기기 또는 표시 하는 방법과 모든앱의 폴더 및 프로그램 아이콘 정리 방법을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윈도우10 시작 메뉴

윈도우8 ~ 윈도우10 시작 메뉴 폴더가 없기 때문에 불편한 것입니다. 예전처럼 시작 메뉴에 폴더와 파일이 표시되게 설정하면 불편한 문제가 해결됩니다.

윈도우10 기본 바탕화면 상태

윈도우10 기본 설정 화면입니다. 아무 설정도 변경하지 않은 8.1에서 업그레이드한 윈도우10 바탕화면입니다.

윈도우10 시작 메뉴의 자주 사용되는 앱 목록, 기본 메뉴 목록, 라이브 타일

기본 설정 상태의 윈도우10에서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형태의 시작 메뉴가 열립니다.

자주 사용되는 앱 목록, 기본 메뉴 목록, 라이브 타일이 시작 메뉴 창에 열립니다.

라이브 타일의 경우 원한다면 모두 삭제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시작 메뉴 라이브 타일 삭제 글을 참고하여 제거하세요.

윈도우 10 시작 메뉴 ‘기본 메뉴 목록’ 부분에는 윈도우 사용자 폴더를 추가하거나 숨길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시작 메뉴 폴더 숨기기 및 표시

winndows 설정에서 시작 메뉴에 표시되는 폴더 및 설정 항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시작 메뉴 폴더 숨기기 및 표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윈도우 시작 메뉴에서 설정 아이콘 클릭

  1. 윈도우10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시작 메뉴가 열리면 톱니바퀴 모양 설정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windows 설정에서 개인 설정 항목 클릭

  1. windows 설정에서 개인 설정 항목을 클릭합니다.

시작 설정에서 바닥 부근에 위치한 시작 메뉴에 표시할 폴더 선택을 클릭

  1. 좌측 메뉴 목록에서 시작을 클릭합니다.
  2. 시작 화면 설정에서 바닥 부근에 위치한 시작 메뉴에 표시할 폴더 선택을 클릭합니다.

토글 스위치를 이용하여 시작 메뉴에 폴더 숨기기 또는 폴더 표시

  1. 시작 메뉴에 표시할 폴더 선택 화면이 열리면 설정 상태를 확인합니다.
  2. 파일 탐색기, 설정 정도만 켜짐으로 되어 있을 것입니다.

토글 스위치로 시작 메뉴에 폴더 숨기기 또는 폴더 표시

  1. 윈도우10 시작 메뉴 ‘기본 메뉴 목록’ 부분에 표시하고 싶은 폴더 켜짐으로 설정합니다.

윈도우10 시작 메뉴 목록에 사용자 폴더 표시

설정의 시작 메뉴에 표시할 폴더 선택에서 켜짐으로 변경한 설정 항목과 폴더는 윈도우10 시작 메뉴 목록에 표시됩니다.

반대로 꺼짐으로 폴더 숨기기 설정을 하면 해당 윈도우 사용자 폴더는 시작 메뉴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윈도우10 시작 메뉴는 예전의 윈도우 시작 메뉴처럼 폴더 및 프로그램 아이콘으로 된 목록 형태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시작 메뉴의 모든 앱 표시 설정을 하면 폴더 및 아이콘 목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시작 메뉴 모든 앱의 폴더와 프로그램 아이콘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모든 앱 폴더 숨기기 및 프로그램 아이콘 정리

윈도우10 시작 메뉴 모든 앱에 표시되는 아이콘은 목록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폴더는 시작 메뉴에서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없습니다.

모든 앱에 표시되는 폴더 및 프로그램 아이콘은 공용 윈도우 시작 메뉴 폴더와 사용자 계정 윈도우 시작 메뉴 폴더에서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폴더 숨기기 또는 표시 설정은 없습니다. 시작 메뉴 폴더에서 폴더, 프로그램 바로가기 등을 삭제하면 윈도우 시작 메뉴에서 해당 폴더와 프로그램 바로가기가 제거됩니다.

공용 윈도우 시작 메뉴

공용 윈도우 시작 메뉴 폴더 경로

  1. 파일 탐색기를 실행 시킨 후 공용 윈도우 시작 메뉴 폴더로 진입합니다.
    • 윈도우 시작 메뉴 폴더 경로*를 파일 탐색기 경로 창에 붙여 넣으면 해당 폴더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1. 공용 윈도우 시작 메뉴 폴더에서 폴더 및 프로그램 바로가기 아이콘을 추가, 삭제, 편집 합니다.
    • 파일 폴더 숨기기 설정을 통해서도 시작 메뉴에서 보이지 않게 숨길 수 있습니다.

윈도우 시작 메뉴 폴더 경로*

C:\ProgramData\Microsoft\Windows\Start Menu\Programs

파일 탐색기 등에서 공용 윈도우 시작 메뉴 폴더를 정리하면 윈도우10 시작 메뉴 모든 앱에 적용됩니다.

윈도우 사용자 계정 시작 메뉴

윈도우 사용자 계정 시작 메뉴 폴더

  1. 파일 탐색기를 실행 시킨 후 사용자 계정 윈도우 시작 메뉴 폴더로 진입합니다.
    • 윈도우 사용자 계정 시작 메뉴 폴더 경로*를 파일 탐색기 주소 창에 붙여 넣으면 진입할 수 있습니다.
  1. 사용자 계정 윈도우 시작 메뉴 폴더에서 폴더 및 바로가기 아이콘을 추가, 삭제, 편집 합니다.

윈도우 사용자 계정 시작 메뉴 폴더 경로*

%USERPROFILE%\AppData\Roaming\Microsoft\Windows\Start Menu\Programs

사용자 계정 윈도우 시작 메뉴 폴더를 정리하면 윈도우 시작 메뉴의 모든 앱에 변경 사항이 적용됩니다.

변경 사항은 해당 윈도우 사용자 계정에만 적용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직접 시작 메뉴를 정리하는 것이 귀찮다면 윈도우10 시작 메뉴 프로그램 Classic Shell 등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잘 아시겠지만 윈도우11(windows-11)은 라이브 타일이 없습니다. 대신 시작 메뉴가 정말 생뚱맞게 변했죠. 덕분에 윈도우10 시작 메뉴 클래식 스타일로 변경하고 윈도우11 라이브 타일 복원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윈도우 컴퓨터에서 특정 폴더나 파일을 보이지 않게 숨기고 싶다면 윈도우 파일 숨기기 및 폴더 숨기기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합니다.

윈도우 컴퓨터에서 파일이나 폴더를 숨기는 가장 좋은 방법은 윈도우 비트로커 (가상 드라이브 VHD) 또는 드라이브 암호화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가상 드라이브를 암호화한 후 잠금 해제 비밀번호를 설정해 놓으면 암호를 모르는 사람은 절대 못 열어 봅니다.

외장 하드도 마찬가지입니다. 굳이 폴더 숨기기 설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윈도우 비트로커로 암호화하고 비밀 번호 걸어 외장 하드 잠금 설정해 놓으면 아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