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타일 끄기 윈도우 시작 메뉴 라이브 타일 삭제 및 타일 그룹 제거

윈도우10 타일 끄기 윈도우 시작 메뉴의 라이브 타일 삭제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윈도우10 시작 메뉴에는 라이브 타일이 있습니다. 라이브 타일은 윈도우8에서 도입된 것인데요. 이 윈도우의 라이브 타일은 바로가기 아이콘 역할도 하고, 웹페이지 위젯이나 스마트폰의 위젯과 같이 정보를 보여주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하지만 PC에서 이 라이브 타일 기능을 필요로 하는 이들은 많지 않았습니다. 두 가지 기능을 수행하는 라이브 타일의 아이디어는 정말 좋습니다.

윈도우10 타일 끄기

하지만 넓은 화면을 사용하는 윈도우 컴퓨터에서는 라이브 타일 기능이 필요치 않습니다. 키보드와 마우스 입력 장치를 사용하는 윈도우 컴퓨터에서는 라이브 타일이 오히려 불편합니다.

 

윈도우10 시작 메뉴 라이브 타일

윈도우10 태블릿과 윈도우 모바일 스마트폰

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우8을 선보이며 부푼 꿈을 꾸었습니다.

사람들 손에 들려 있는 아이폰과 아이패드가, 사람들 손에 들려 있는 갤럭시폰과 갤럭시패드가, 윈도우 기반의 기기로 바뀔 꿈을 꾸었을 것입니다.

모바일 기기에서도 윈도우 운영체제가 독점적인 위치로 올라 설 것을 바랬을 겁니다. 하지만 현실은 애플과 삼성의 꼬랑지도 구경하지 못했습니다.

모바일에서 윈도우가 이꼬라지가 된 것에 대해 할 말은 참 많지만 길게 쓰면 쓰는 사람도 읽는 사람도 서로 힘들어지니 패스하겠습니다.

짧게 하나만 짚어 보자면, 스마트폰 화면에 위젯을 잔뜩 깔아 놓고 사용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왜? 한 두 정도면 편하죠.

하지만 큰 위젯을 여러 개의 홈 화면에 가득 깔아 놓으면 오히려 불편합니다. 홈 화면을 이리 저리 넘기며 위젯을 확인하느니 차라리 아이콘을 눌러 앱으로 보고 말죠.

윈도우10 시작 메뉴 라이브 타일

PC에서도 라이브 타일을 고집한다면 지금의 윈도우 자리도 내어줘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윈도우8 태생 자체가 그랬다고 생각하지만 라이브 타일도 PC 사용 환경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것이라 생각합니다.

넓고 넓은 모니터에서 왜 비스켓 보다 작은 타일을 이용해야 하는 거죠?

라이브 타일은 정보를 보여주는 위젯으로 사용하기에는 위치도 크기도 적합하지 않습니다. 비스켓 보다 작은 크기의 타일을 보려면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시작 메뉴를 띄워야 합니다.

클릭 한번이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이 한 번의 클릭을 많은 사람들이 귀찮아 합니다. 윈도우8부터 종료 버튼 누르는 것이 얼마나 귀찮아졌는지 잘 아시죠.

시작 버튼을 누르고 타일 확인할 것이면 차리리 바탕 화면이나 작업 표시줄에 등록된 아이콘을 클릭하여 프로그램 창에서 확인하는 편이 낫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윈도우 시계 위젯 등과 같이 바탕화면에 등록해 놓고 사용할 수 있는데 뭐하러 시작 메뉴에 등록해 놓고 사용하나요.

패스한다 해 놓고 주절 주절 했습니다.

 

윈도우10 타일 끄기 : 시작 화면에서 제거

윈도우10 타일은 끌 수 있습니다. 시작 화면에 라이브 타일이 표시되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시작 메뉴의 라이브 타일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프로그램 목록과 라이브 타일이 펼쳐집니다.

다른 사람은 모르겠으나 저는 이 라이브 타일을 사용할 일이 없습니다. 윈도우 10을 거의 10년 사용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라이브 타일은 한 달에 한 번 누를까 말까 합니다.

시작 버튼도 한 달에 한 번 클릭하면 많이 하는 것이네요.

시작 메뉴의 이 라이브 타일은 편집이 가능합니다.

라이브 타일 시작 화면에서 제거

  1. 마우스 커서를 라이브 타일 위에 올린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라이브 타일을 클릭해도 됩니다.
  1. 메뉴가 열리면 시작 화면에서 제거를 클릭합니다.

시작 화면에서 제거를 누르면 해당 라이브 타일이 삭제 됩니다. 윈도우10 타일 끄기 작업을 반복하면 시작 화면 창에서 타일 그룹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타일 끄기 및 시작 메뉴 창 공백을 정리하면 예전 방식과 흡사한 형태의 폴더와 아이콘 목록의 시작 메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타일 끄기 : 시작 메뉴 창 크기 조절

하나의 타일 그룹을 모두 제거하면 시작 메뉴 창에 공백이 생깁니다.

윈도우 시작 메뉴 창의 공백은 간단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타일 끄기 후 여백이 생긴 시작 메뉴 창은 마우스로 끌어 크기 조절

  1. 시작 메뉴 창 우측 끄트머리를 마우스 커서로 잡아 끌어 크기를 조절합니다.

윈도우10 시작 메뉴 창의 라이브 타일 영역 축소

  1. 우측 창 끝을 잡고 왼쪽으로 이동 시키면 등록되어 있는 라이브 타일 크기에 맞게 시작 메뉴 창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2. 작업을 반복하여 윈도우10 타일 끄기 및 창 크기를 조절합니다.

라이브 타일이 모두 제거된 윈도우10 시작 메뉴

윈도우 시작 메뉴 창에서 모든 라이브 타일을 제거하면 위와 같이 다이어트 된 시작 메뉴 목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시킨다 하더라도 예전처럼 날렵한 모습으로 만들 수 없지만, 윈도우10 시작 메뉴를 덜 불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작 메뉴의 폴더 및 프로그램 아이콘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시작 메뉴 설정 글을 참고하여 깔끔하게 정리하세요.

윈도우10 시작 메뉴 타일은 원한다면 원래 상태로 복구할 수 있습니다.

삭제한 라이브 타일은 다시 표시 상태로 복구 시킬 수 있습니다. 시작 화면에서 제거한 것과 같이 프로그램 또는 앱을 마우스 우클릭 한 후 시작 화면에 고정 시켜 주면 라이브 타일에 표시 됩니다.

간단한 방법으로는 윈도우10 업데이트를 진행하면 원래의 시작 메뉴 상태로 되돌려집니다.

다만, 수명 주기 정책에 따라 더 이상의 윈도우10 업데이트는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시작 메뉴를 원상 복구하려면 다운그레이드 하거나, 수동으로 해야 합니다.

저도 그렇지만 윈도우10 이제 놓아줄 때가 되었습니다. 윈도우11 호환성 테스트 해보고 윈도우11 설치 usb 만들기 글 참고하여 부팅 usb 만들어 설치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