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폭스 퀀텀 주소창 검색, 링크, 북마크 새 탭 열기

파이어폭스 퀀텀, 새 탭 열기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브라우저는 주소 창으로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파이어폭스에는 검색 창이 별로도 있기도 하고요. 파이어폭스 퀀텀도 설정을 변경해주면 검색 결과를 새 탭으로 열 수 있습니다.


파이어폭스 퀀텀

사실 파이어폭스에서 탭, 링크 등과 관련된 것들은 탭 믹스 플러스라는 부가기능으로 설정하고 사용했었는데요. 탭 믹스 플러스가 레거시 딱지가 붙어 공식 버전의 퀀텀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이에 직접 고급 환경 설정을 통해 설정을 변경해줘야 합니다.

 

파이어폭스 퀀텀, 검색 결과 새 탭 열기


고급 환경 설정 기능 about:config

주소 창에 about:config를 입력한 후 엔터 키를 누르면 위와 같이 고급 환경 설정 기능으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위험을 감수하겠습니다 버튼을 클릭하여 진입하면 되네요.


주소 창 검색 새 탭 열기 browser.search.openintab

설정 리스트가 주욱 펼쳐질 것인데요. 주소 창 하단의 검색에 browser.search.openintab을 입력한 후 엔터 키를 누르면 위와 같이 해당 설정이 검색 됩니다. 설정을 변경하지 않았다면 위와 같이 상태가 기본으로 되어 있을 겁니다. browser.search.openintab 항목을 마우스로 더블 클릭해주면


값이 true로 변경

위와 같이 상태가 수정됨, 값이 true로 변경 됩니다. 이후부터는 검색 결과가 새 탭에서 열리게 됩니다. 설정을 기본 상태로 되돌리고 싶다면 다시 더블 클릭해주면 됩니다.

많은 분들이 구글을 파이어폭스 검색 엔진으로 사용하고 있을 것인데요.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의 링크도 새 탭 열기로 설정을 변경해 줘야 합니다. 그래야만 구글 검색에서도 링크 클릭 시 새 탭으로 열어 볼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 링크, 새 탭 열기


구글 검색 환경 설정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 상단 우측의 설정 버튼을 클릭하면 메뉴가 펼쳐 집니다. 검색 환경 설정에서 새 탭 열기로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결과 여는 창

중간 부분에 검색 결과 여는 창 항목이 있습니다. 체크 박스 체크한 후 저장 버튼 클릭해 주면 되네요.

 

파이어폭스 퀀텀, 북마크 새 탭 열기


북마크 새 탭 열기 browser.tabs.loadBookmarksInTabs

퀀텀에서 북마크 클릭 시 새 탭에서 열리게 하고 싶다면 고급 환경 설정(about:config)에서 browser.tabs.loadBookmarksInTabs 항목의 상태를 수정됨, 값을 true로 변경해 주면 됩니다. 위에서 설명했죠. 해당 항목 찾은 후 더블 클릭하면 되네요.

사실 새 탭 열기는 단축키 혹은 마우스 클릭으로도 가능합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이게 머리로는 링크와 북마크 등을 휠 클릭하여 새 탭으로 열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손가락이 먼저 왼쪽 버튼을 클릭해 버리더라고요. 주소 창은 아예 새 탭으로 열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알지 못해 글 에디터 창이 열린 탭을 홀랑 날려 먹기도 하고.. 어휴~ 주소 창은 정말이지 대책이 없어 좌절하고 있었는데요. 최근 우연히 해결 방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파이어폭스 주소 표시줄 새 탭 열기‘ 글을 참고 하시고요.


오래된 확장 기능

이제 소스 일괄 수정, 변환, 삭제 할 수 있는 파폭 부가기능 Find and Replace for FireFox메뉴 마법사(Menu Wizard)만 레거시 딱지 떼어내면 얼추 예전 사용 환경과 비슷해질 것 같습니다. 탭 믹스 플러스가 57 호환 부가기능으로 개발 중이라는 소식이 있었으니 그 때까지만 버티고 버티면 될 것 같네요. 탭 믹스 플러스 레거시 딱지 떼어내는 날 부가기능 여럿 삭제네요.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