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 및 파일 동기화 프로그램 GoodSync 파일 백업 하는 법

오늘은 실시간 파일 동기화 프로그램 하나 소개하겠습니다. 싱크가 되기 때문에 당연히 백업도 가능합니다. 실시간 백업과 실시간 동기화 방법을 하나의 글로 설명하려면 복잡하니 파일 백업하는 방법 법부터 설명하겠습니다.

윈도우 파일 동기화 프로그램 GoodSync

실시간 동기화의 경우는 이미 오래전부터 블로그를 통해 여러 차례 관련 글을 써왔기 때문에 검색하면 다 찾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백업과 동기화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파일들을 외장 하드나 다른 하드디스크로 백업하며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스마트폰 사진 백업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백업 하는 이유는 명확 합니다. 원본 파일이 삭제되더라도 복사본이 있으면 문제 없기 때문에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백업 합니다.

구글 드라이브 등을 이용하여 파일을 실시간 동기화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동기화 하는 이유도 명확 합니다. A 폴더의 파일과 B 폴더 내용을 똑같이 유지해야 하기에 실시간 동기화 하는 것입니다. 간혹 드롭박스 동기화 기능을 이용하여 스마트폰 사진 옮기기 작업을 하기도 합니다.

실시간 동기화는 여러 사람이 협업 할 경우나 특정 파일을 최신 상태로 유지해야 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백업과 동기화를 잘 활용하면 매우 편리합니다. 마음도 편해지고, 몸도 편해집니다.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이 컴퓨터 D 드라이브로 자동 백업 된다면, D 드라이브로 백업 된 사진은 E 드라이브로 자동 동기화 된다면 얼마나 편하겠습니까.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이 컴퓨터로 동기화 되고, 자동 백업 되니 말입니다.

 

폴더 및 파일 동기화 프로그램 GoodSync

GoodSync는 윈도우용 동기화 프로그램으로 컴퓨터의 폴더 및 파일을 동기화 할 수 있습니다.

파일 동기화 프로그램 GoodSync의 싱크 기능과 백업 기능 소개

goodsync로 할 수 있는 것들은 위와 같습니다.

컴퓨터,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 간 파일 동기화를 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동기화를 지원하기 때문에 파일 백업도 할 수 있습니다.

GoodSync 설치 프로그램 다운로드

폴더 및 파일 동기화 프로그램 GoodSync는 유료 소프트웨어입니다. 윈도우용 GoodSync Personal 버전은 29.95달러이며, 컴퓨터 1대 당 1개의 라이선스를 구입해야 합니다.

트라이얼 버전을 제공하여 전체 기능을 살펴 볼 수 있으니 살펴 보시고요. 개인 사용자의 경우는 Personal Free 버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능 제약이 있긴 하지만 개인은 Personal Free 버전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굿싱크 사이트 퍼스널 페이지에 방문하면 Personal Free 버전의 goodsync 설치 파일을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용 프로그램은 12.6.1 버전(2024년 3월 기준)이며, 윈도우 XP ~ 윈도우11을 지원합니다.

30일 간 사용할 수 있는 트라이얼 버전은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운영체제에 맞는 설치 프로그램을 내려 받으세요.

윈도우 컴퓨터에 설치할 것이 GoodSync Personal for Windows를, 맥북에 설치하고 사용할 것이라면 맥용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면 됩니다.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용 어플도 있으니 필요하면 설치하시고요.

파일 동기화 프로그램 GoodSync 설치

GoodSync 프로그램은 설치 후 설정을 해야 동기화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 GoodSync 프로그램은 한글을 지원합니다.

GoodSync 설치 언어 선택

  1. goodsync 설치 파일을 실행 시킨 후 설치 언어 선택에서 한국어 선택하고 설치 진행하면 됩니다.
    • 설치 마법사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도 한글을 지원합니다.

GoodSync Connect 구성

  1. 설치 시 큰 어려움은 없으나, 위와 같은 GoodSync Connect 구성 화면이 나오면 아니오 선택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하세요.
    • GoodSync Connect 구성 설정은 설치 후에도 가능하니 일단 설치부터 진행합니다.

작업 이름 입력 후 동기화 선택

  1. 설치 마지막 단계에서 새 GoodSync 작업 만들기 창이 열리면 작업 이름 입력에 적당한 이름을 입력하고 동기화 체크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 작업 이름은 구분 용도이니 쉽게 구분할 수 있는 있는 이름을 입력합니다.
    • 동기화와 백업이 크게 다르지 않으니 동기화로 선택합니다.

동기화는 A 폴더와 B 폴더를 똑같은 상태로 유지 시키는 것입니다. A 폴더에서 X파일을 삭제하면 B 폴더에 있는 X파일도 삭제됩니다. 반대로 B 폴더에서 Y파일을 삭제하면 A 폴더의 Y파일도 삭제 됩니다.

백업은 B 폴더를 A 폴더와 똑같은 상태로 유지 시키는 것입니다. 백업은 A 폴더에서 X 파일을 삭제하면 B 폴더에서 X 파일이 삭제 되지만, 반대로 B 폴더에 있는 Y 파일을 삭제하더라도 A 폴더의 Y 파일은 삭제되지 않습니다. 동기화는 양방향이고 백업은 단방향입니다.

GoodSync 파일 동기화 설정 (백업)

백업 또는 동기화 설정을 이용하여 파일을 백업할 수 있습니다. GoodSync 파일 백업 하는 법 (싱크 기능으로 백업)은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새 GoodSync 작업 만들기를 완료하면 다음과 같은 GoodSync 프로그램 창이 열립니다.

왼쪽 폴더와 오른쪽 폴더 선택

상단에 메뉴에 2개의 폴더가 있는데, 왼쪽 폴더와 오른쪽 폴더라고 합니다. 폴더를 선택하여 동기화 설정할 폴더들을 설정하면 됩니다.

폴더를 선택하려면 여기를 누르세요

  1. 상단 메뉴에서 왼쪽 폴더를 클릭합니다.
  2. 목록에서 마이 컴퓨터 항목을 클릭한 후 왼쪽 폴더에 위치할 윈도우 컴퓨터 폴더를 선택합니다.
  3. 상단 메뉴에서 오른쪽 폴더를 클릭한 후 오른쪽 폴더에 위치할 폴더를 지정합니다.

파일 분석

  1. 왼쪽 폴더와 오른쪽 폴더 설정을 마쳤다면 상단 좌측에 위치한 분석 버튼을 클릭합니다.
    • 해당 폴더에 대한 분석 작업이 선행되어야 동기화 또는 백업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분석 작업이 완료되면 화면에 폴더 및 파일 목록이 표시됩니다.

분석 작업 완료

  1. 프로그램 창에 폴더 및 파일이 표시된 상태에서 분석 버튼 우측의 동기화 버튼을 클릭합니다.

동기화 버튼을 클릭하면 동기화 작업이 진행됩니다.

반자동 또는 자동으로 파일 백업 하는 법

환경 설정을 통해 파일 동기화 프로그램 GoodSync의 자동 실행 여부, 파일 백업 하는 법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자동 분석 및 동기화 옵션

  1. 프로그램 창 상단 우측에 위치한 자동 버튼을 클릭합니다.

자동 동기화 설정

  1. 옵션 창이 열리면 자동 > 자동 분석 및 동기화 옵션에서 동기화 작업 옵션 등을 설정합니다.
    • 주기적으로 옵션을 체크한 후 시간을 6시간으로 입력하면 6시간 마다 동기화 작업이 진행 됩니다.
    • goodsync 시작 시 옵션을 체크하면 반자동으로 동기화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파일 변경 시를 체크하면 완전한 자동 동기화 설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예시) 동기화 기능을 이용 자동으로 파일 백업 하는 법 : 동기화 방향을 단방향으로 설정하고 파일 변경 시 옵션을 체크합니다.

일반 옵션에서 동기화 방향 설정, 휴지통 비우기 설정, 속도 제한 설정 등을 할 수 있습니다. 필터 옵션에서는 동기화에서 포함하거나 제외할 필터를 설정할 수 있고요. 스크립트, 고급, 폴더 옵션 등을 이용하여 보다 다양한 동기화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동기화 작업

  1. 모든 설정을 마쳤다면 상단 좌측의 동기화 버튼을 클릭합니다.
    • 동기화 버튼을 클릭하면 설정한 내용을 기반으로 동기화 작업이 시작됩니다.

약 20GB의 폴더를 동기화 시켜 시간을 측정하려 하였는데요. 하드디스크가 부족하다는 알림이 떠서 그걸 살펴 보다 그만 시간을 깜박 잊어버렸습니다.

동기화 중

자동 옵션, 자동 분석 및 동기화 설정에서 설정한 조건이 되면 자동으로 동기화 작업이 진행 됩니다.

우선 분석 작업이 시작되고 그리고 동기화 작업이 진행되는데요. 폴더 용량과 동기화 될 파일 용량에 따라 다르겠지만, 생각보다 동기화 및 백업 속도가 빠릅니다. 윈도우에서 파일 복사하는 것보다는 빠른 속도로 동기화 되지 않습니다.

파일 동기화 또는 파일 백업 기능을 사용해야 하는 환경이라면 폴더 및 파일 동기화 프로그램 GoodSync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빠르고 좋긴 하지만 29.95달러는 조금 비싼 느낌입니다. 참고로 가끔 30% 정도 할인 판매 행사를 진행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