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 방문자와 수익 증가?

티스토리 메뉴 펼치기 댓글수0

인터넷/구글서비스

구글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 방문자와 수익 증가?

*몽리*
댓글수0

일치하는 콘텐츠로 방문자와 수익 증가?

이 글을 쓰기 위해 대략 3개월 이상 기다려야 했네요. 단기간의 결과라도 손에 쥐어 들고 말해야 하는 것이라 말이죠. 애드센스와 관련된 것은 다 그렇더라고요. 다른 부분들은 다 필요 없더군요. 사실이 그렇더라고요. 과정이고 기간이고 다 필요 없었습니다. 무엇을 어찌하였든 결국엔 수익으로 대동단결. 그래서 얼마 벌어? 더 벌려? 덜 벌려?



사이트나 블로그 등을 보면 위와 같은 형태의 것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쉽게 해당 사이트의 다른 글 더보기 기능으로 이해하시면 되네요. 물론 비슷하게 생겼지만 전혀 다른 기능을 수행하는 것들도 있습니다. 자기 사이트의 게시물을 홍보하는 것이 아니라 타 사이트의 콘텐츠를 홍보하는 용도로 운영 되는 것들도 있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광고요. 광고. 용도가 100% 광고인 것은 이 글에서 패스하기로 하고~


이미지와 글로 구성된 형태의 다른 글 더보기 기능은 웹서비스를 이용하여 구현하는 경우도 있고, 직접 소스를 추가하여 구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확하게 언제 공개되었는지는 모르겠으나, 티스토리에서 치환자를 공개한 이후에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도 이미지와 글로 구성된 다른 글 더 보기 기능을 구현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몽리, 꿈속으로 블로그에도 본문 하단 부분과 본문 우측에 달아 놓았으니 살펴 보시면 되겠네요. 참고로 몽리 꿈속으로 블로그 스킨에 달려 있는 것은 티스토리 치환자를 이용하여 직접 짠 것이 아니고, 티스토리에서 공개한 반응형 스킨에서 해당 소스 부분만 긁어온 것이네요.




비슷한 것으로 구글 애드센스의 일치하는 콘텐츠라는 것이 있습니다. 애드센스의 일치하는 콘텐츠는 다른 무료 웹서비스들 다른 차이점이 있습니다. 다른 글 더보기 기능에 광고 기능이 추가된 것이 애드센스의 일치하는 콘텐츠입니다. 참고로 아시는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애드센스에 일치하는 콘텐츠 단위는 오래 전에 나왔습니다. 처음 나왔을 때는 수익 창출 기능이 없었죠. 지금은 그러니까 대략 몇 달 전부터 일치하는 콘텐츠 단위로 수익 창출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


당시 애드센스에 로그인을 하면 최적화에 빨간색 알림이 떴었습니다. 클릭해 보면 '일치하는 콘텐츠로 게시물 홍보' 하라고 다그치고 말이죠.




일치하는 콘텐츠로 게시물을 홍보하면 페이지 조회수 증가. 사용자 충성도 강화. 당연하죠. 조회수만 늘게 되어도 광고 노출수가 늘어나고 수익도 늘어나게 되니까요.




일치하는 콘텐츠 단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애드센스 고객센터 https://support.google.com/adsense/answer/6111336?hl=ko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저도 몇 달 전 저 링크 페이지를 정독하였습니다. 그리고 눈에 확 들어 오는 것이 있어 몽리 블로그에도 일치하는 콘텐츠를 달게 되었습니다. 딱 이 부분 'Google의 실험 결과, 일치하는 콘텐츠 추천이 페이지 조회수는 9% 늘리고, 사이트 이용 시간은 10% 늘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었네요. 조회수 9%에 이용 시간 10% 증가라니... 평균이겠지만 그래도 저거 반만 증가해도 대박이죠.




일치하는 콘텐츠 단위는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광고 단위 생성할 때 우측에 있는 일치하는 콘텐츠를 클릭한 후 생성하면 되네요.




이미 고객센터 페이지에서 살펴본 내용, 일치하는 콘텐츠의 대략적인 특징 및 효과를 살펴 본 후~




상단에 위치한 운영 가능한 사이트에서 사이트를 선택합니다. 뭐 저는 몽리 블로그 한 개만 등록되어 있기에 선택할 꺼리가 없.. 참고로 애드센스에 추가된 도메인(사이트)이라 하여도 일치하는 콘텐츠 단위는 해당 도메인(사이트)에서 운영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광고 옵션을 열어 보면 수익 창출 옵션이 있습니다. 이 수익 창출 옵션을 켜면 일치하는 콘텐츠에 광고가 노출 됩니다. 참고로 현재 기준, 광고 옵션의 기본 값은 활성 상태로 되어 있습니다. 현재까진 글 추천과 광고 노출 비율이 7대3이네요.




스타일 옵션을 이용하면 일치하는 콘텐츠의 글꼴, 글꼴색, 링크색, 배경색 등을 꾸밀 수 있습니다. 글꼴은 정해진 것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데.. 마음에 드는 글꼴이 하나도 없었네요. 글꼴 보다 더 큰 문제는 글꼴의 크기를 지정할 수 없다는 것이네요.




일치하는 콘텐츠는 반응형이 기본입니다. 반응형으로 사용하면 글씨가 비정상적으로 커지더군요. 일치하는 콘텐츠는 맞춤형으로도 만들 수 있는데, 마찬가지로 크기를 크게 잡으면 글씨가 비정상적으로 커집니다.




크기 옵션에서 맞춤 선택한 후 직접 가로와 세로 크기를 입력하면 원하는 크기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위에서 말했지만 크기를 너무 크게 설정하면 우스꽝스러운 커다란 글꼴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본문 우측에 어처구니 없는 글꼴 보이시죠. 참고로 브라우저의 종류에 따라 그리고 컴퓨터와 브라우저 글꼴 설정에 따라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옵션 설정을 마치면 하단 부분에 소스 코드가 나타납니다. 코드 스니펫 복사를 클릭하면 복사되고요. 스킨의 적당한 위치에 Ctrl+v 하여 해당 소스를 붙여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스킨 편집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은, 티스토리의 경우 태그 입력기를 이용하면 사이드바에 추가하면 간단하게 추가할 수 있네요. 기본적인 html 편집을 아시는 분들이나 사이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뭐 잘 아시잖아요~ 잘 쓰시면 됩니다.



일치하는 콘텐츠는 승인된 사이트만


위에서 잠깐 언급했지만, 일치하는 콘텐츠는 별도로 운영이 승인된 도메인(사이트)에서만 운영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설정 > 내 사이트에 아무리 많은 사이트를 추가하였다 하여도 설정 > 내 사이트 > 일치하는 콘텐츠에서 보이는 사이트가 하나도 없다면 운영할 수 없네요. 콘텐츠가 많아야 승인이 나는 것 같은데, 기준은 모르겠습니다.


자 그러니까 무슨 이야기가 하고 싶은 거냐면, 그거요 그거. '더 벌려? 덜 벌려? 그래서 얼마 벌어?'요. 요거 요거 구글이 일치하는 콘텐츠를 달면 조회수 9%에 이용 시간 10%가 증가한다고 하였었지만.. 몽리 블로그의 경우엔 그렇지 않았습니다. 도메인에 따라 다 다르겠지만 몽리 블로그는 구글이 말한 증가 수치의 1/10도 안 올랐습니다. 방문자 증가는 1%미만이었고, 수익 증가는 0,1% 미만 증가 하는 것으로 그쳤습니다. 하단과 옆면에 하나씩 박아 두었는데도 말이죠. 물론 3개월 단기 결과이고, 위치 등의 최적화 문제가 남아 있긴 합니다. 한 번 최적화 작업을 해본 후 다시 후속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시죠? 최소 3개월 이상 걸릴 것이란 것을. 끝~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