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네트워크 오류, 나스에 엑세스할 수 없습니다

황당한 나스 접속 불가 해결 방법은?

시놀로지 나스를 멀티미디어 감상용 장비로 이용합니다. 백업 용도로도 사용하긴 하지만 대부분 멀티미디어 감상 용도로만 사용합니다. 외부 접속 어렵게 구현해 놓고 한 달에 한 두 번 접속 할까 말까 합니다.


네트워크 오류


얼마 전 윈도우10을 RS3로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어렵고 힘들게 업데이트를 하였는데.. 이런 신발은 정말이지 사람 환장하게 만들어 줍니다. 파일 탐색기에서 바로 가기로 등록해 놓은 시놀로지 나스 폴더를 클릭하였더니 네트워크 오류 뜨며 접속이 안됩니다. 네트워크 오류 창의 자세한 정보 표시를 클릭하니 오류 코드 0x80070035, 네트워크 경로를 찾지 못했습니다.로 표시됩니다.


액세스할 수 없습니다


네트워크 오류 뜨면 진단 버튼을 클릭하여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그러라고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넣어 놓은 것은 진단 기능이니까요. 하지만 신기하게도 나스의 네트워크 오류로 인한 접속 불가 문제는 윈도우의 네트워크 진단으로 해결 되지 않습니다. 진단 버튼을 클릭해봐야


windows 네트워크 진단


연결하려는 장치가 켜져 있는지 연결 되어 있는지 확인하라 합니다. 네네 다 확인했습니다. 방금전까지 잘 되던 겁니다. 니들이 만든 RS3로 업데이트 하기 전까지는 말이죠. 다음 버튼을 클릭해봐야


문제 해결을 완료했습니다


이름이 synologynas인 장치가 없습니다 라는 어처구니 없는 방식으로 문제 해결을 완료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지들도 뭐가 문제인지 모르는 것이죠. 네트워크 오류, 오류 코드 0x80070035 문제를 한국 마이크로소프트 커뮤니의 질답에서 검색하면 딱 1개의 질문 및 답변이 나옵니다. 답변은 한국 TechNet 포럼을 통해서 문의하라며 포럼 링크 달려 있습니다. 가봐야 저 네트워크 오류는 해결 할 수 없습니다. 어떻게 아냐굽쇼? 이미 작년에 다 뒤져 보았거든요.


네트워크 오류 액세스할 수 없습니다


이 윈도우10의 네트워크 오류 문제는 어제 오늘의 문제가 아닙니다. 이미 작년에 제 컴퓨터 윈도우10에서 네트워크 오류, '나스에 엑세스할 수 없습니다' 문제가 생겼었습니다. 당시 나스의 네트워크 오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3일 정도 날려 먹었었네요. 한 번 경험하였기에 멘탈이 붕괴되진 않았지만 짜증이 어후~


시놀로지 나스 공유 폴더만 접속 불가


나스에 엑세스할 수 없는 윈도우10 네트워크 오류, 이 문제를 호소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위와 같은 공통적인 특징이 있었습니다. 모두 그렇다는 것은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이 파일 탐색기에서만 나스의 폴더 접속이 안된다고 호소하더군요.


이 '나스에 엑세스할 수 없습니다' 윈도우10의 네트워크 오류가 정말 웃긴 것이 파일 탐색기에서 네트워크 주소로는 접속이 안되는지만 내부 아이피로는 또 접속이 가능합니다. 이 오류는 특별한 원인도 없습니다. 그저 불특정 다수의 컴퓨터에서 오류가 생길뿐이죠.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오류를 발생 시키는 원인을 파악했다면 이 문제는 이미 해결 되었을 겁니다. 뭐가 문제인지 파악을 못하니 여직 해결책도 없는 것 같습니다.


모든 제어판 항목


작년에 발생되었던 윈도우10의 네트워크 오류는 윈도우 자격 증명 관리로 해결했었습니다. 윈도우 자격 증명 관리는 제어판 > 자격 증명 관리자에서 할 수 있습니다.


자격 증명 관리자


네 보시다시피 이렇습니다. 작년 6월 4일 수정한 날짜로 되어 있는 synologynas의 윈도우 자격 증명. 이걸로 잘 되던 것이 윈도우10 RS3 업데이트 후 파일 탐색기로 나스에 엑세스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만약 파일 탐색기에서 나스의 엑세스할 수 없습니다라는 오류가 생긴다면 자격 증명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windows 자격 증명 삭제


기존의 자격 증명을 삭제 시킨 후 새로 한 번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작년에는 자격 증명을 삭제한 후 새로 만들어 해결 했었습니다.


windows 자격 증명 편집


저는 사용자 이름과 암호 다시 잘 확인해 보았으나, 잘못되었을 리 없죠. 1년 동안 건드리질 않았으니까요. 새로 만들어줘도 파일 탐색기에서 나스로 엑세스할 수 없다는 오류가 계속되어 어쩔 수 없이 내부 아이피로 자격 증명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windows 자격 증명 관리에 시놀로지 나스 내부 아이피로 자격 증명 추가


자격 증명 관리에 시놀로지 나스의 내부 아이피로 윈도우 자격 증명을 추가해주면


파일 탐색기에서 내부 아이피로 시놀로지 나스 연결


이렇게 파일 탐색기에서 나스로 접속이 가능해집니다. \\synologynas로는 안되지만 내부 아이피 \\192.169.0.8로는 접근이 가능할 겁니다.


제 컴퓨터에서 발생되었던 윈도우10 네트워크 오류 '나스에 엑세스할 수 없습니다' 문제는 현재 해결 된  상태입니다. 하지만 위에 설명한 윈도우 자격 증명으로 해결한 것은 아니네요. 제가 해결한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저절로 해결된 것도 아닌 무엇이 해결했는지 미궁인 상태로 해결 되었습니다.


hyper-v 하드웨어 네트워크 어댑터


며칠 전 윈도우7을 구동해야 할 일이 생겨 Hyper-V로 윈도우7을 부팅 시켰습니다. 그런데 윈도우7에서 인터넷이 안되더군요. 이게 대체 왜 인터넷이 안되나 확인해 보았더니 가상 스위치가 꼬여 있더라고요. 외부 네트워크로 설정한 가상 스위치가 개인 네트워크로 바뀌어 있었습니다. 예전에 Hyper-V 가상 스위치 만들기 글도 썼지만 가상 스위치를 개인 네트워크로 만들지 않는데 말입니다. 깨름직하여 깔끔하게 가상 스위치를 삭제한 후 새로 만들어 해결을 해주었는데요.


네트워크 시놀로지나스


정확하게 이것 때문인지 모르겠지만 Hyper-V의 가상 스위치를 새로 만든 이후부터 파일 탐색기의 네트워크에 시놀로지 나스가 잡히고 있습니다. 나스 아이피까지 두 개가 중복으로 잡히고 있네요. 고쳐졌지만 기분은 찝찝한 상태이네요.


윈도우10을 RS3 업데이트 > 나스에 엑세스할 수 없습니다 네트워크 오류 > 건드리지도 않은 Hyper-V의 가상 스위치 설정이 바뀌어 있음 > 가상 스위치 새로 생성 > 나스의 네트워크 오류 문제 해결 > 윈도우10의 RS3 업데이트가 문제의 발단인 것 추측. 그저 개인적인 추측! 윈도우10 이건 뭐 암 덩어리 같습니다. 끝~


©꿈속으로(mongri.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유와 직접 링크를 선호합니다.
[저작권 규약, 운영 원칙 및 이용자 준수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