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장 하드 인식 불가 문제 SSD HDD 하드디스크 인식 안될 때 해결 방법

외장 하드 인식 불가 문제 또는 SSD HDD 하드디스크 인식 안될 때 해결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연말이라 연일 일이 치여 오늘은 좀 쉬려고 했는데요. 블로그에 예약 발행 글 확인하려 들어 왔더니 날벼락 같은 댓글이 달려 있더군요. 하드 디스크가 사라졌으니 도와 달라고 합니다. 어쩝니까 제가 저지른 일인 것 같으니 책임지고  AS 해드려야죠.

HDD 인식불가 해결법

제가 직접 저지른 일은 아니지만, WD 하드디스크 로우 레벨 포맷 프로그램을 보고 공장 초기화를 하신 것 같습니다. 글 하단에 관련 글을 링크로 달아 두었었는데요.

도움 요청 댓글을 보니 링크 글이나 댓글로는 해결이 힘들 수 있겠다 싶어 급하게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초기화 진행하고 문자 할당까지 캡쳐 이미지를 여직까지 삭제하지 않고 그대로 두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귀차니즘 덕분에 가능한 AS 입니다.

 

하드디스크 외장 하드 인식 불가 문제 해결 방법

하드디스크 공장 초기화 후 혹은 새로 구입한 하드디스크가 윈도우 파일 탐색기에서 보이지 않을 때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심각한 문제는 아니니 걱정하지 말고 아래의 내용을 차근차근 따라 하면 파일 탐색기에 해당 하드 디스크가 보이게 될 것입니다.

HDD, SSD, 외장 하드 인식 불가 문제는 모두 동일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심지어 USB 메모리, SD 메모리 카드 인식 불가 문제도 같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SSD, 하드디스크, 외장 하드 초기화

윈도우 실행에 diskmgmt.msc 입력 후 확인 버튼 클릭

  1. 키보드에서 윈도우 로고 모양의 windows 키와 R 키를 누릅니다.
  2. 시작 버튼 위에 명령 실행 창이 열리면 열기 입력란에 diskmgmt.msc 를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디스크 초기화 안 됨 표시될 경우 SSD, 하드디스크, 외장 하드 인식 불가 문제 발생

  1. 디스크 관리 창이 열리면 윈도우의 볼륨 목록과 컴퓨터에 연결된 저장 장치를 확인합니다.
    • 하드디스크 외장 하드 인식 불가 문제가 발생될 경우 디스크 관리 창 상단에 볼륨이 보이지 않지만, 하단 디스크 목록에는 ‘알 수 없음’, ‘용량’. ‘초기화 안 됨’ 등으로 표시되는 저장 장치가 잡혀 있을 수 있습니다.
      • 예시 : 파란색으로 표시한 디스크1 알 수 없음 931.51GB
    • 알 수 없음 장치가 잡혀 있을 경우에는 문제를 쉽게 해결 할 수 있습니다.
  1. 외장 하드 인식 불가 문제 발생 전 또는 하드 디스크 초기화 이전에 파일 탐색기에서 잘 보이던 HDD라면 디스크 관리 창을 띄웠을 때 디스크 초기화 창이 열릴 수 있습니다.
  2. 만약 자동으로 디스크 초기화 창이 뜨면 디스크를 선택한 후 파티션 형식을 MBR(마스터 부트 레코드)로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 디스크 초기화 창이 뜨지 않을 경우에는 상단 메뉴에서 동작(A) > 새로 고침을 클릭합니다.
    • 또는 하드디스크가 컴퓨터에 잘 연결되어 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합니다.

  1. 아무런 변화가 없다면 왼쪽 디스크 항목의 머리 부분(알 수 없음 표시 부분)을 선택한 상태에서 마우스 우클릭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메뉴가 열리면 디스크 초기화를 선택합니다.
  3. 디스크 초기화 창이 열리면 MBR 파티션 형식 선택 상태로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디스크 온라인 표시되면 SSD, 하드디스크, 외장 하드 인식 불가 문제 해결

  1. 디스크 초기화 작업을 마치면 ‘알 수 없음’, ‘용량’. ‘초기화 안 됨’으로 표시되던 디스크가  ‘기본’, ‘용량’, ‘온라인’ 상태로 표시됩니다.
    • 하지만 디스크는 여전히 할당되지 않음으로 표시될 것입니다.

할당 되지 않음으로 표시되면 하드디스크 외장 하드 인식 불가 문제는 해결되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볼륨 생성하고 포맷하면 윈도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드 디스크 볼륨 만들기 (파티션 나누기)

할당되지 않은 디스크 선택한 후 새 단순 볼륨 클릭

  1. 할당되지 않은 디스크 뒷부분(검은색 부분)을 마우스로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메뉴가 펼쳐지면 새 단순 볼륨을 클릭합니다.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 시작 창에서 다음 버튼 클릭

  1.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 창이 열리면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2. 확인 창이 열리면 다시 한 번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파티션 크기 설정한 후 다음 버튼 클릭

  1. 파티션 크기 지정 화면이 열리면 볼륨 크기 (파티션 크기)를 설정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전체 크기를 입력하면 1개의 하드 디스크를 1개의 파티션으로 사용합니다. 1개의 하드디스크를 1개의 단일 드라이브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 만약 파티션을 나누고 싶다면 단순 볼륨 크기에 적당한 값을 입력하여 볼륨 크기를 설정한 후 다음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그리고 단순 볼륨 만들기를 반복하여 파티션 나누기 작업을 하면 됩니다.
    • 윈도우 파티션 나누기 글을 참고하여 파티션을 분할하면 되겠습니다.
      • 윈도우 11, 10, 8, 7 등에서의 하드 디스크 파티션 분할 방법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파티션에 드라이브 문자 할당

파티션에 드라이브 문자 할당 한 후 다음 버튼 클릭

  1. 드라이브 문자 할당 단계가 열리면 드라이브 문자 할당을 선택한 후 비어있는 문자, 기존에 사용하던 드라이브의 문자 또는 사용 가능한 문자를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C 드라이브를 제외하고, 드라이브 문자는 원하는 문자로 설정 또는 변경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에 연결된 하드 디스크, SSD, 외장 하드 등에는 문자가 할당 됩니다. 이 드라이브에 할당된 문자는 원한다면 언제든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저장 장치의 문자를 변경하고 싶다면 드라이브 문자 변경 글을 참고하세요.

파티션 포맷 (디스크 포맷)

새 볼륨 만들기 마지막 단계는 디스크 포맷 또는 파티션 포맷 입니다.

포맷은 볼륨 생성 또는 파티션 나누기 작업 후에는 반드시 거쳐야 하는 작업입니다.

이 볼륨을 다음 설정으로 포맷 선택한 후 파티션 포맷

  1. 파티션 포맷 창이 열리면 이 볼륨을 다음 설정으로 포맷 선택을 선택합니다.
  1. 빠른 포맷 실행 체크해 준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포맷 설정의 파일 시스템은 NTFS, 할당 단위 크기는 기본값 상태로 두면 됩니다.
    • 볼륨 레이블은 드라이브 이름을 입력해 주거나, 새 볼륨 (기본값) 상태로 두면 됩니다.
    • 볼륨 레이블은 드라이브 이름입니다. 파일 탐색기에서 언제든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새로 구입한 SSD, 하드디스크, 외장 하드 등의 저장 장치의 경우 최초 1회는 일반 포맷으로 진행합니다.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 완료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 완료 단계에서 마침 버튼을 클릭하면 설정한 내용으로 볼륨이 생성됩니다.

하드디스크 외장 하드 인식 불가 문제 해결

초기화를 통해 SSD, 하드디스크, 외장 하드 인식 불가 문제가 해결 되면 디스크 관리에 볼륨 및 디스크 장치가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참고로 아래의 캡처 이미지는 볼륨 레이블을 Data로 입력한 후 진행하였기에 Data (D:)로 표시되는 것입니다. 기본 값 ‘새 볼륨’으로 진행하였다면 새 볼륨 (문자:)로 표시 됩니다. 드라이브 이름은 파일 탐색기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 이름 변경 혹은 이름 바꾸기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SSD, 하드디스크, 외장 하드 인식 불가 문제 해결되면 볼륨 및 디스크에 정상적으로 표시

디스크 관리 상단에 볼륨이 잡히고, 하단 디스크 영역에 디스크가 정상 파티션으로 표시되고 있다면 파일 탐색기에서 해당 드라이브가 잘 보일 것입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SSD, 하드디스크, 외장 하드 인식 불가 문제가 발생되지만 대부분은 위와 같이 초기화 하는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USB 메모리 저장 장치의 경우 인식은 되는데, 사용이 불가능한 문제가 발생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USB 디스크 쓰기 금지 해제 방법 3가지 글을 참고하면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