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파일 탐색기 바로 가기 삭제 방법

파일 탐색기의 바로가기(Quick access)

윈도우의 파일 탐색기가 점점 더 멍텅구리 해지는 것 같습니다. 예전의 그러니까 윈도우7에서 윈도우 탐색기를 사용할 때는 ‘이런 기능이 추가 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었는데요. 지금의 윈도우10 파일 탐색기는 사용할 때 ‘이 기능 삭제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격하게 말이죠. 이에 생각으로 그치지 않고 실행으로 옮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원드라이브와 내 PC 라이브러리 폴더죠. 겨우 이것 밖에 안되냐라고 물으신다면 파일 탐색기에서만 대표적인 것이 그렇다는 것입니다.

 윈도우10 기능 삭제 관련 게시물 

파일 탐색기 3D 개체 폴더 삭제

최근 문서 및 열어본 파일 삭제

최근에 사용한 파일 삭제 및 숨기기

윈도우10 자동 업데이트 끄기

장치 드라이버 자동 업데이트 차단

윈도우10 검색엔진 변경

엣지 검색엔진 변경

윈도우10에서 격하게 삭제하고 싶어 실행에 옮긴 것들이, 대충 몇 개 추려온 것이 이 정도 입니다. 오늘 또 하나 추가합니다. 윈도우10 파일 탐색기에서 바로가기(Quick access)를 제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Remove Quick acces

윈도우10 파일 탐색기의 바로가기(Quick access) 제거 방법은 텐포럼닷컴에서 배웠습니다. 뭐 거진 다 텐포럼닷컴에서 배워온 것이죠. Remove Quick access from Navigation Pane in Windows 10 글을 참고하시거나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시고 탐색기의 바로가기(Quick access) 제거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윈도우10 파일 탐색기 바로 가기

주의! 파일 탐색기에서 바로가기(Quick access)를 삭제하면 파일 탐색기에서 마우스 드래그 앤 드롭을 이용한 폴더/파일의 이동/복사가 막히게 됩니다. Ctrl + C/V를 이용하여 복사 붙여 넣기를 하던가 다른 방법으로 폴더/파일을 옮겨야 합니다. 마우스 끌어 놓기 기능은 다시 되살릴 수 있으나, 바로가기(Quick access) 또한 되살아 납니다.

 

윈도우10 파일 탐색기에서 바로가기(Quick access)를 제거하려면 우선 먼저 파일 탐색기 열기 옵션이 내 PC로 되어 있어야 합니다. 탐색기 열기 옵션이 바로가기로 되어 있을 경우엔 파일 탐색기 실행 시 오류 메시지 창이 뜨게 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실행 되면 아래의 경로를 찾아 갑니다. 윈도우키 + D 키를 눌러 실행 창을 띄운 후 열기에 regedit 입한 다음 확인 버튼 클릭하면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실행
됩니다. 혹은 작업 표시줄 windows 검색에 regedit 입력하여도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찾아 실행 시킬 수 있습니다.

HKEY_CLASSES_ROOTCLSID{679f85cb-0220-4080-b29b-5540cc05aab6}ShellFolder


ShellFolder 사용 권한

ShellFolder를 선택한 우 마우스 우클릭 > 사용 권한을 클릭합니다.


ShellFolder의 사용 권한

ShellFolder의 사용 권한 창이 뜰 것인데요. 하단 우측의 고급 버튼을 클릭합니다.


ShellFolder 고급 보안 설정

ShellFolder 고급 보안 설정 창이 뜨면 상단 소유자 우측의 변경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ShellFolder의 소유자가 system으로 되어 있을 것인데요. ShellFolder의 편집을 위해 소유자를 Administrators로 변경해줘야 합니다.


사용자 또는 그룹 선택

소유자 변경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사용자 또는 그룹 선택 창이 뜹니다. 하단 좌측의 고급(A) 버튼을 클릭합니다.



고급(A) 버튼을 클릭하면 하단에 일반 쿼리 탭과 검색 결과 창이 나타날 것인데요. 일반 쿼리 우측의 지금 찾기(N) 버튼을 클릭하면 검색 결과에 사용자 리스트가 나타납니다. Administrators를 찾아 선택한 후 더블 클릭해주면



사용자 또는 그룹 선택 창의 하단에 Administrators가 추가 됩니다. Administrators가 추가 되었다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ShellFolder의 소유자가 system에서 Administrators로 변경됩니다.



하지만 Administrators의 액세스 권한을 보면 읽기 권한만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hellFolder의 사용 권한 창을 띄워 그룹 또는 사용자 이름에서 Administrators를 선택한 후 모든 권한 체크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여기까지 문제 없이 진행 되었다면 파일 탐색기 바로가기(Quick access)의 운명은 우리들의 손가락 움직임에 결정됩니다.


Attributes 값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ShellFolder의 하위에 있는 Attributes를 더블 클릭합니다.


Attributes 값 데이터 a0100000

Attributes 값을 더블 클릭하면 DWORD(32비트) 값 편집 창이 뜰 것인데요. 값 데이터가 a0100000으로 되어 있는 것을


Attributes 값 데이터 a0600000으로 변경

a0600000으로 변경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종료 시킨 후 컴퓨터를 재시작하면 파일 탐색기의 바로가기(Quick access)는 사라지게 됩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탐색기 열기 옵션이 바로가기로 되어 있을 경우엔 파일 탐색기 실행 시 오류 메시지 창이 뜨게 됩니다. 반드시 파일 탐색기 열기 옵션을 내 PC로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파일 탐색기 트리 메뉴 상단에 고정 되어 있던 바로가기(Quick access)는 위와 같이 바람과 함께 사라지게 됩니다. 만약 다시 파일 탐색기에 바로가기(Quick access)를 보여지게 하고 싶다면 Attributes 값의 값 데이터를 a0100000로 변경한 후 컴퓨터를 재시작 시켜 주시면 되겠습니다.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