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서치 콘솔(Search Console) 업데이트

완전히 바뀐 구글 서치 콘솔(Search Console)

요즘 구글 서치 콘솔에 자주 들어 갑니다. 왜? 얼마 전에 글로 발행했지만 몽리넷 블로그가 '구글 검색 유입 폭락'을 당했기에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일주일이 두세번은 접속하고 있습니다. 구글 유입이 폭락한 것을 알게된 것이 두달 정도 흐른 것 같은데요. 문제 해결은 커녕 구글 유입이 바닥을 뚫고 있는 것을 멍하니 구경만 하고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참고로 구글 서치 콘솔(Search Console)은 구글의 검색 순위, 색인 상태, 크롤링 오류 등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운영하는 사이트의 검색 순위를 파악하고, 문제를 찾아 해결할 수 있는 고마운 서비스입니다. 사이트나 블로그를 운영하신다면 꼭 이용하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서치 콘솔 메시지


오늘 구글 서치 콘솔(Search Console)에 들어 갔더니 메시지가 잔뜩 도착해 있었습니다. 뭔가 문제가 생겼나 싶어 조마조마한 마음으로 메시지를 확인하였는데요. 구글 서치 콘솔(Search Console)이 업데이트 되었다는 메시지이었습니다. 열기 버튼을 클릭하니


새로워진 구글 서치 콘솔(Search Console)


응? 뭐셔 너님은?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더군요. 예전의 서치 콘솔과는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애널리틱스와 비슷한 구조인듯 보였지만 전혀 다르더라고요. 좌측 메뉴에는 상태, 사이트맵이 있고요. 우측에 해당 메뉴의 보기 화면이 펼쳐 집니다. 기본 보기가 상태인데요. 상태에는 실적, 색인 생성 범위, 개선 사항이 표시 됩니다.


구글 서치 콘솔(Search Console) 실적


일단 예전처럼 상태 메뉴에서 구글 검색 유입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적을 보면 제겐 바닥을 뚫기 위해 하락하고 있는 구글 검색 유입이지만, 모니터링하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암요 되야지요 도움이 되어야 합니다. 제발 좀 상승 전환하길 흐규 흐규.. 실적은 더 살펴 볼 것도 없는 상태이니 여기서 패스~


구글 서치 콘솔(Search Console) 사이트맵


업데이트된 구글 서치 콘솔(Search Console)에서 사이트맵을 보니 예전에 등록해 놓은 사이트맵이 사라지고 안보입니다. 다시 추가해줘야 하는 것인지 확신이 들지 않아 일단 그대로 두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Search Console) 색인 생성 범위 보고서 열기


색인 생성 범위 우측의 보고서 열기를 클릭하면


구글 서치 콘솔(Search Console) 색인 오류


위와 같이 색인 상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행이도 색인 오류는 하나도 없었습니다. 색상으로 표시된 상태를 선택하면 하단에 사유, 오류 페이지 숫자 등이 표시됩니다.


구글 서치 콘솔(Search Console) 색인 상태 유효(경고 있음)


각각의 상태가 무엇인지 궁금하면 물음표에 마우스 커서 올려 주시면 됩니다. 설명 나오니 살펴 보시면 되겠고요. 유효(경고 있음)가 89로 표시되어 살펴 보기 위해 선택해보니 robots.txt에 의해 차단된 것들이네요. 티스토리 블로그는 방법 없죠.


구글 서치 콘솔(Search Console) 색인 상태 유효


색인 유효 상태 선택하면


색인 생성


네네 그렇습니다. 마찬가지로 하단에 사유, 페이지 숫자 표시 됩니다. 각 항목 클릭하면 한 단계 더 진입하여 상세히 살펴 볼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Search Console) 색인 제외됨


색인 제외됨이 무려 1만4천 페이지 눙물이 또르르..


구글 서치 콘솔 색인 제외 됨


그래프에 마우스 올리면 해당 날짜의 색인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월 13일 기준으로 구글 검색 색인 제외 13,981 눙물이 또르르..


색인 제외 사유


색인 제외됨 상태를 살펴보면 위와 같은 사유로 어마어마한 숫자의 페이지가 색인에서 제외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적절한 표준 태그가 포함된 대체 페이지


적절한 표준 태그가 포함된 대체 페이지가 9천 페이지가 넘네요.


적절한 표준 태그가 포함된 대체 페이지 URL


적절한 표준 태그가 포함된 대체 페이지 URL을 보니 카테고리 목록에서의 게시물 링크 URL이 잔뜩 보입니다. 티스토리 글목록에서 게시물 링크가 http://mongri.net/3005?category=708921 이렇게 뒤에 불필요한 것들이 붙는데요. 이 문제는 티스토리에서 해결해 주어야 하는 문제죠. 예전엔 멀쩡했었으니까요.


리디렉션이 포함된 페이지


리디렉션이 포함된 페이지가 무려 3천300여개씩이나


도메인/m/post/숫자 형식의 주소


이또한 티스토리가 해결해 줘야 하는 문제이죠.


리디렉션 문제는 정말 심각한 문제인데 이게 뭐하는 짓인지 모르겠습니다. 기존에 없던 요상한 게시물 주소를 하나 창조해 내었는지 아주 그냥 미치고 팔짝 뛰겠습니다. 저런 형태의 http://mongri.net/m/post/3005 주소로 접혹하면 http://mongri.net/m/3005로 연결 됩니다. http://mongri.net/3005도 아니고 모바일 페이지인 http://mongri.net/m/3005로 보내버립니다. 모바일 스킨 사용 안함으로 설정해 놓았는데도 말입니다. 모바일 스킨 왜 비활성 못하게 변경하였는지 그 의도가 매우 의심스럽습니다.


도메인/m/post/숫자 형식 주소 페이지 세부 정보


열불나서 깜박하였는데요. 상태에서 항목 클릭하면 상세 보기로 진입할 수 있고, 사유 항목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의 URL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URL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페이지 세부 정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세부 정보에서는 마지막 크롤링 시간을 확인할 수 있고 robots.txt 차단 테스트, fetch as google, 검색 결과로 보기, 색인에 제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새로운 구글 서치 콘솔(Search Console)은 순차적으로 적용되는 것 같습니다. 여러 블로거들의 블로그 관리를 위임? 받아 모니터링하고 있는데요. 그중 몇 개의 계정만 새로운 구글 서치 콘솔(Search Console)을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끝~


©꿈속으로(mongri.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유와 직접 링크를 선호합니다.
[저작권 규약, 운영 원칙 및 이용자 준수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