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의 위기, 네이버 검색의 변화

네이버 블로그 검색 변경에 휘청이는 티스토리

네이버 검색에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5월부터 변화가 있었던 것 같은데요. 7월 10일에는 네이버 블로그 검색 영역이 뒤집어 지는 일까지 있었습니다. 덕분에 티스토리 블로그 중에 네이버 검색 유입이 뭐시기 처럼 쪼그라 붙어 버린 곳도 있다 합니다.네이버 검색 로직에 변화게 생길 때마다 티스토리 방문자는 출렁 출렁합니다. 정말이지 너무 답답합니다.

 

네이버 검색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검색 신공을 펼쳤보았는데요. 이거 이거 한 마디로 요약하면 티스토리의 위기입니다. 지난 달 네이버가 블로그 서비스 15주년을 기념하여 블로썸 데이 행사를 개최하고 변화할 블로그의 모습을 공개하였는데요. 공개한 내용이 깜짝 놀랄 정도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도 본문 광고 시작

우선 먼저 네이버 블로그도 이제 본문 광고가 시작된다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애드포스트를 이용하여 본문 하단에 광고를 운영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는 본문에도 광고를 띄울 수 있게 됩니다.


파워 링크 광고도 위치 조정

네이버 블로그의 본문 하단에 노출되던 애드포스트 광고도 위치를 조정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위치를 어디로 이동 시킬지는 모르겠지만 최소 2개의 광고 노출을 허용하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광고 성격 별로 다른 노출 형태

노출 되는 광고는 상황에 맞게 다양한 형태로 노출 될 것이라 하네요.

네이버는 블로그의 광고 수익을 지금의 2배 정도까지 향상 시킬 목표를 잡고 있다 합니다. 이 부분에서 고개를 갸우뚱 했습니다. 왜? 네이버가 광고에 대해서는 프로라 너무 잘 알고 있을 것인데요. 바닥에 있는 광고를 상단으로 끌어 올리기만 해도 광고 수익은 2배 이상 늘어 납니다. 위치에 따른 광고 수익 변화에 대해서 너무 잘 알고 있을 것인데 2배가 목표라니 고개를 갸우뚱할 수 밖에 없더라고요.

 

네이버 블로그의 광고 개편, 그러니까 애드포스트 개편은 2018년 12월에 2차 하단 광고 개선 작업이 진행되고, 2019년 1월에 본문 광고를 적용할 예정이랍니다. 본문 광고는 글 하나 하나 열고 수작업으로 삽입 해야 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

본문 하단 광고에 본문 광고 가능해지면 티스토리 블로그는 위기죠. 본문 광고 2개 정도 가능하고 하나는 본문 상단에 넣을 수 있다면 그리고 사이드바까지 광고 운영 가능해지면 티스토리 블로거들 대거 이탈할 겁니다.


네이버 검색 네이버 검색에 다이아(D.I.A : Deep Intent Analysis) 랭킹 적용

네이버 검색에 다이아(D.I.A : Deep Intent Analysis) 랭킹이 적용 되었습니다. 다이아는 “네이버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키워드별로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문서들에 대한 점수를 랭킹에 반영한 모델”이라 하는데요. 그냥 쉽게 웹문서의 순위를 산정하는 것이라고 이해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C-Rank가 낮더라도 DIA를 통해 검색 상위 노출 가능

이전까진 C-Rank가 낮은 블로그에서 글을 발행하면 검색 첫 페이지에 노출이 잘 안되었습니다. 4~5 페이지에만 걸려도 다행이었죠. 이제 DIA 랭킹이 적용 되어 C-Rank가 낮은 블로그에서 발행한 글도 검색 상위에 노출이 가능해진답니다. 네이버에 의하면 그렇습니다.


네이버 검색 C-Rank와 다이아 랭킹 기술로 강화

C-Rank는 블로그의 순위를 산정하고, 다이아는 웹문서의 순위를 산정하여 그 결과를 가지고 검색 결과를 보여주면.. 네 그렇습니다. 기존의 검색 결과와는 전혀 다른 결과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검색 결과과 뒤집어면 누군가는 환여하겠지만 누군가의 눈에선 닭 똥같은 눈물이 흘러 내립니다.

다이아 랭킹은 이미 지난 5월 적용 되었다고 하는데요. 부분적으로 적용했다 이 달 중순에 확대 적용한 것이 아닐까 합니다. 그래서 10일부터 많은 티스토리 블로거들의 두 눈에 눙물이 또르르… 문제는 네이버 검색 변화는 여기서 그치지 않습니다.


네이버 UGC에 최적화된 새로운 통합 검색 제공 예정

네이버는 UGC에 최적화된 새로운 통합 검색을 선보입니다.

참고로 UGC는 UCC와 비슷한 뜻입니다. UGC(User Generated Contents)는 사용자 제작 콘텐츠 혹은 사용자 생성 콘텐츠를 의미합니다. 차이가 있다면 UCC는 순수한 창작 생산을 의미하고, UGC는 재창작 2차 저작물을 의미합니다. 유튜브에 UGC 많죠. 이것 저것 남의 것 짜집기해서 만든 동영상들이요. 저작권 침해로 고소미 먹기 좋은 것이 바로 UGC입니다.


블로그 검색의 진화 View 검색

네이버는 블로그 검색의 진화를 표방하며 VIEW 검색 영역을 새로 선보입니다. 가칭이기도 하지만, 뷰는 다음에서 사용하던 것이니 아마 다른 이름으로 바뀌지 싶네요.


VIEW 검색은 C-Rank와 다이아 랭킹 적용

VIEW 검색은 C-Rank와 다이아 랭킹이 적용된 검색 결과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2018년 8월 네이버 검색에 다이아 랭킹 적용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다이아 랭킹은 이미 지난 5월 검색에 적용 되었습니다. PC 개선 시점에 검색 결과가 확 뒤집어 졌었는데요. 네이버 블로그 개선 작업이 검색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그렇죠. 그래서 다이아가 순차 적용 되었다 확대 적용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2018년 9월 네이버 블로그 개선 작업 및 뷰 검색 오픈

네이버 뷰 검색은 9월 오픈 예정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8월과 9월 PC 개선 작업이 예정 되어 있는데요. 이 타이밍에 검색이 또 뒤집어 지면 어쩌죠 응?


2019년 네이버 넥스트 블로그 서비스 예정

티스토리의 진짜 위기는 네이버가 준비 중인 넥스트 블로그 서비스 오픈 시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네이버의 새로운 블로그 서비스이니 어마어마한 네이버의 푸쉬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애드포스트를 지금의 네이버 블로그 보다 자유롭게 운영할 수 있기를 두 손 모으고 기대해 봅니다. 끝~

관련 게시물

네이버 블로그 검색 순위 C-Rank 알고리즘

네이버 검색 결과 썸네일 안나올 때

네이버 카페 탈퇴 및 게시물 삭제 방법

네이버 게시 중단 요청 방법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채널 반영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