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으로 꽃이름 알려주는 어플 다음 꽃 검색

처음 보는 꽃, 사진만 찍으면 이름을 알 수 있다

어쩌다 이렇게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아마 나이 때문이겠죠. 예전 언젠가 알쓸신잡에서 김영하 작가가 사진으로 꽃이름 알려주는 어플을 사용하던 장면을 본 기억이 있습니다. 꽃 사진을 찍어 꽃 이름을 검색하여 확인하던 장면인데요. 당시에는 꽃 이름을 알아 뭐하나 싶었는데요. 시간이 지나니 뭐랄까 꽃 이름은 물론이고 나무와 풀 이름까지도 궁금해지기 시작하더군요. 심지어 다육이 식물이나 작은 난초를 하나 키워 볼까 싶기도 하고 말이죠.


사진으로 꽃이름 알려주는 어플 다음 꽃 검색


초 겨울에 꽃을 찾기 힘들고 하여 구글 이미지 검색을 열어 놓고 사진으로 꽃이름 알려주는 어플을 한 번 연습 삼아 해보았습니다. 봄이 되면 뒷동산에 피는 꽃과 풀 탐험을 위해서 말입니다.


사진으로 꽃이름 알려주는 어플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다음 어플로 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 검색으로 이미지 검색하듯 꽃 검색을 하는 것이었네요. 다음 어플에서 스마트폰 카메라로 사진을 찍어 꽃 검색을 하는 방식이었습니다.


구글 플레이 다음 - Daum


다음 어플은 구글 플레이 다음 - Daum 페이지에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무료 어플이고 19.34MB로 크기가 작으니 부담 없이 설치하시면 되겠고요. 다음 어플의 요구 권한은 위와 같이 기기 및 앱 기록, ID, 위치, 사진/영상/파일, 카메라, 마이크, 와이파이 연결 정보입니다.


신기한 꽃 검색


다음이 요즘 다음 어플에서 주력으로 밀고 있는 기능이 꽃 검색 기능인 것 같습니다. 그러니 설치 후 안내 첫 페이지에 배치하였겠지요.


다음 검색 우측에서 검색 메뉴 펼친 후 꽃 검색 선택


다음 어플을 실행 시킨 후 검색 창 우측의 꽃 모양 아이콘(음성 검색 혹은 음악 검색 혹은 코드 검색이 표시될 수 있음)을 클릭하면 아래에 4가지 검색 메뉴가 열립니다. 꽃 검색을 살포시 눌러주면 바코드 스캐너 같은 형태의 카메라가 실행 됩니다. 카메라를 이용하여 꽃의 정면을 촬영해 주면 꽃 이름을 알려 줍니다.


참고로 검색 메뉴에는 꽃 검색 외에도 음성 검색, 음악 검색, 코드 검색이 있습니다. 음성 검색을 이용하면 말로 검색을 할 수 있고, 음악 검색을 이용하면 음악 및 노래 소리로 음악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코드 검색으로는 QR 코드 및 바코드를 검색할 수 있네요.


다음 꽃 검색으로 꽃 사진을 찍을 때는 가능하면 꽃 정면을 크게 찍는 것이 좋습니다. 직접 꽃 검색을 해보았는데 꽃 측면을 찍거나 혹은 작게 찍은 사진은 "일치하는 꽃이 없습니다"라고 뜨더라고요.


꽃 이름 검색 통합 검색 결과 페이지


꽃 검색으로 꽃 사진을 찍으면 위와 같이 다음 통합 검색 결과 페이지가 열립니다. 꽃 이름의 통합 검색 결과과 상단에서 꽃 검색 결과를 알려 줍니다. 꽃 검색 영역을 보면 "이 꽃은 '물망초'일 확률이 99%입니다." 등으로 꽃 이름과 정확도를 표시해 줍니다. 아래쪽으로는 이미지 영역에 검색한 꽃사진들이 보여지고, 식물 영역에서 해당 꽃 정보를 보여줍니다.


식물 정보와 웹문서


다음 어플의 꽃 검색이 통합 검색이기에 꽃 검색 외의 다른 영역들에서도 해당 꽃 이름의 검색 결과를 살펴 볼 수 있습니다. 꽃 이름이 물망초이었다면 위와 같이 물망초와 관련된 노래, 웹문서 등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다음 쇼핑 및 동영상


심지어 쇼핑에서 꽃 이름과 관련된 상품까지 확인할 수 있고, 꽃 이름과 관련된 동영상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꽃 이름뿐만 아니라 꽃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살펴 볼 수 있는 것이 무척 마음에 들었습니다.


꽃 이름 검색 다음으로 마음에 들었던 것은 쇼핑 검색었는데요. 사진 찍으면 꽃 이름뿐만 아니라 판매처 및 가격까지 확인할 수 있더군요. 저 같이 꽃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은 꽃 사진 한 장 찍어주면 이름부터 구입까지 일사천리로 해결 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다음 꽃검색 플루메리아 검색 결과 페이지


이 꽃의 이름이 플루메리아인지 몰랐는데 이젠 알게 되었습니다. 꽃이 뭐랄까요. 웨딩 케익 위의 장식처럼 깔끔하고 예쁘게 생겨 마음에 들었는데요. 서식지가 열대, 아열대인 꽃이었습니다. 따뜻한 곳에서 키워야 플루메리아 꽃을 볼 수 있는 것이었네요. 집 안에서 잘 키우면 꽃 피울 수 있겠죠? 1~2만원 정도면 구입할 수 있는 것 같던데.. 한 번 도전해 볼까 싶네요. 끝으로 사진으로 꽃이름 알려주는 어플이 또 다른 것이 있나하고 찾아 보았더니 있더군요. 이 것도 구글 이미지 검색에 꽃 사진 잔뜩 열어 놓고 테스트해봐야겠네요. 끝~


©꿈속으로(mongri.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유와 직접 링크를 선호합니다.
[저작권 규약, 운영 원칙 및 이용자 준수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