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본문 광고 노출 시작

작년 여름 네이버 검색의 변화에 대한 글에서 애드포스트도 개편된다는 소식을 전했었는데요. 애드포스트 개편이 생각보다 더디긴 하였지만 드디어 네이버 블로그 본문에 광고가 노출됩니다. 애드포스트 광고를 본문에 띄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본문 광고

네이버 블로그가 지난해 애드포스트 위치 변경 테스트를 두 번 정도 진행하였는데요. 이번 애드포스트 개편은 위치 변경과는 무관한 별개의 본문 영역 노출입니다.


블로썸 프로젝트 로드맵

블로썸 프로젝트에 공개 된 로드맵대로 진행 되었다면 2018년에 애드포스트 개편이 완료되고, 2019년에 본문 내 광고 삽입이 완료되어야 하는 것이었는데요. 요게 로드맵이 업데이트 되며 2019년도로 일정이 밀렸습니다. 기존의 로드맵은 그대로 유지하고, 일정이 밀린 것들을 추가하는 것으로 했어야 하지 싶은데요. 로드맵을 홀랑 바꿔 버렸네요.

네이버 블로그 본문 광고 적용일 및 노출 위치


네이버 블로그 본문 광고 위치 및 유형

네이버 블로그 본문 영역 광고는 3월 27일부터 적용됩니다. 본문 하단 태그 영역 위에 노출되고요. 3가지 유형의 광고가 랜덤으로 노출된다는데요. 쇼핑 광고는 하반기 적용 예정이라니 당분간은 2가지 광고만 랜덤으로 노출 되는 것 같습니다.

본문 광고 적용 방법 및 위치 선택


애드포스트 본문 광고 사용 설정

네이버 블로그 본문 영역 광고는 3월 27일부터 애드포스트에 가입한 전체 블로그에 일괄 적용됩니다. 본문 광고 노출을 원치 않는다면 애드포스트 설정에서 비활성 시켜주어야 합니다. 하단 광고는 필수 노출이고, 본문 광고는 옵션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애드포스트 본문 광고 삽입 위치 선택

3월 27일부터 전체 게시물 본문 하단에 애드포스트 광고가 노출 되는데요. 스마트 에디터 2.0으로 작성한 글과 펌질(스크랩)한 글에는 본문 광고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스마트 에디터 2.0으로 글을 작성한 네이버 블로그는 망했다고 볼 수 있겠네요.

정확한 날짜가 공개되지 않았찌만 본문 광고의 삽입 위치 선택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랍니다. 공개된 내용으로는 본문 하단 영역이 기본이고, 중단 및 상단으로 위치를 변경할 수 있게 할 예정이랍니다.

애드포스트 낮은 수익금과 수익금 배분 문제


애드포스트 수익 그래프

네이버 블로그 본문 광고 노출 소식에 애드포스트의 수익금 관한 얘기가 빠지면 심심하겠죠. 위 그래프는 제가 운영하는 네이버 블로그의 수입 예정액 그래프입니다. 2018년 1월부터 현재까지 월 수익 현황입니다. 애드포스트 단가, 클릭율 등의 정보를 공개하는 것은 정책에 위배 되기에 수익금만 딱 공개했습니다.


애드포스트 현재 잔액

2016년 3월 2일부터 약 3년간 네이버 애드포스트 광고를 노출하였습니다. 자투리 기간 짤라 버리고 36개월 동안의 총 수익금이 25,593원입니다. 단 한번도 지급 받지 않고 36개월 동안 모아 놓은 전체 수익금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조회수 통계가 2017년 1월 방문자까지만 제공되어 36개월 동안의 전체 방문자 숫자를 파악할 수 없었는데요. 2017년 1월 ~ 2019년 2월까지의 방문자 숫자는 212,764명이더군요. PV(페이지뷰)가 아니고 UV(방문자수)입니다.

212,764의 방문자로 25,593원의 수익금을 벌었습니다. 1UV에 0.12원. 약 10개월 동안의 방문자가 누락된 것이니 것이니 이보다 훨씬 적겠죠. 타 플랫폼에 비하면 1/10도 안되는 수준입니다. PV로 계산해 보면 아마도 1/20 정도 수준이지 싶네요.

네이버 애드포스트의 문제는 바로 이것입니다. 일단 클릭당 단가까지 생각할 것도 없습니다. 수익금 자체가 너무 적습니다. 수익금이 적은 것도 문제이지만 수익 배분도 문제가 있습니다. 네이버는 애드포스트의 수익금 배분율을 공개하지 않아 애드포스트를 운영하는 사용자가 몇 퍼센트의 수익금을 배분 받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주는대로 받고 있는 상황이죠.

바닥에 가까운 위치에 노출 중인 애드포스트 광고와 본문 하단에 추가로 하나 더 애드포스트 광고가 노출되는데요. 위치, 클릭율, 단가 등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노출되는 광고 숫자만 계산하면 수익이 2배로 늘어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봐야 타 플랫폼에 비하면 1/10도 안되는 수준입니다. 본문 상단과 중단 그리고 바닥까지 3개 정도 노출 시켜주면 절반 수준까진 나오지 않을까 싶네요. 뭐 그렇다고요.

네이버 검색이 지난해부터 외부 플랫폼을 강력하게 배척하기 시작했습니다. 여름부터 본격적으로 배척하기 시작하였고, 2018년 하반기 검색 변경 공지를 띄운 후 10월쯤에 강력하게 한 번 짖눌습니다. 당시 웹문서, 블로그, 포스트 영역을 하나로 통합 시키고 뷰(View) 영역을 신설하며 외부 플랫폼 배척에 박차를 가했는데요. 올해는 구정 때 그리고 3월 초에 강력하게 짖눌렀습니다. 네 다 이것 때문이겠죠. 이것도 결국 유튜브 때문에 시작하게 되었을 것인데 글쎄요. 뜻대로 안되지 싶어요.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