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비아 도메인 DNS 설정 TXT 레코드 추가하기

가비아 도메인 DNS 설정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이트 혹은 블로그 운영자들에게만 해당 되는 내용입니다.

도메인 DNS 설정에서 TXT 레코드를 이용하여 사이트 소유권을 인증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루트 디렉토리에 HTML 파일 업로드가 불가능하고, 헤드 섹션의 메타 태그 편집이 불가능한 플랫폼에 연결되어 있는 말도 안되는 경우에는 TXT 레코드를 이용하여 소유권을 인증할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의 경우 서치 콘솔에서 도메인 주소 변경 (사이트 이전 요청)을 할 수 있는데요. 위와 같 특수한 경우에 도메인 DNS 설정에서 TXT 레코드를 추가하여 사이트 소유권을 인증할 수 있습니다.

가비아 도메인 DNS 설정

복잡한 내용을 몇 줄로 요약하려니 참 뭐시기 한데요. 여하튼 TXT 레코드를 이용하여 사이트 소유권을 인증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TXT 레코드로 소유권을 인증할 수 있습니다.

가비아 도메인 DNS 설정 TXT 레코드 추가

오늘은 바로 이 도메인 DNS 설정에 TXT 레코드를 추가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가비아로 설명할 것인데요. 도메인 등록 업체마다 차이가 있긴 하지만, 큰 차이는 없습니다.

 

가비아 도메인 DNS 설정

도메인 DNS에 TXT 레코드를 설정하는 것은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습니다. 하지만 자칫 실수하면 몇 시간 동안 사이트 접속이 불가능할 수 있기 때문에 지나칠 정도로 상세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가이바 인덱스 페이지

  1. 가비아(gabia.com) 사이트에 방문하여 로그인한 후 My 가비아 버튼을 누릅니다.

가비아 서비스 관리 페이지에서 도메인 관리툴 클릭

  1. 서비스 관리 페이지가 열리면 하단 도메인 목록에서 TXT 레코드를 추가하려는 도메인의 관리툴로 진입합니다.
    • 관리툴 버튼을 누르면 새 탭으로 도메인 관리 페이지가 열립니다.

도메인 관리 페이지 하단의 DNS 레코드 설정 클릭

  1. 도메인 관리 페이지 하단 좌측의 DNS 레코드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2. 계속 진행할 것이냐는 확인 창이 뜰 것인데요. 확인 버튼 눌러 DNS 설정 페이지로 진입합니다.
    • DNS 설정 페이지도 새 탭으로 열립니다.

이 DNS 레코드 설정에서 TXT 설정도 하고, 서브 도메인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가비아 도메인 DNS 설정 : TXT 레코드 추가

TXT 레코드를 추가하려는 도메인의 설정 클릭

  1. DNS 설정에서 TXT 레코드를 추가하려는 도메인의 우측 끌에 있는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도메인 DNS 설정에서 레코드 추가 클릭

  1. 해당 도메인의 DNS 설정 페이지가 열리면 하단 좌측의 레코드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DNS 설정에 추가된 새 레코드

  1. 레코드 추가 버튼을 누르면 기존 DNS 레코드 아래에 새 레코드 행이 추가 됩니다.

타입은 TXT로 선택하고 호스트에는 @ 입력 값에는 TXT 레코드 입력한 TTL 설정한 후 확인 버튼 클릭

  1. 새로 추가된 레코드는 타입을 TXT로 선택해 주고, 호스트는 골뱅이 ‘@’를 입력합니다.
  2. 값에는 입력해야 할 ‘TXT 레코드’를 입력합니다.
  3. TTL은 3600으로 선택합니다.
  4. 모든 값을 입력했다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비아 DNS 설정의 TTL 값은 초 단위입니다. TTL 600으로 설정하여 DNS 레코드 변경 내용을 보다 빠르게 DNS 서버들에 반영될 수 있도록 도모할 수 있습니다.

소유권 인증이 급한 것도 아니므로 안전하게 3600 정도로 설정하면 됩니다. 3600초면 1시간이니 1~2시간이면 변경 내용이 DNS 서버들에 적용되고, 소유권 인증도 될 것이네요.

입력한 TXT 레코드 확인 후 저장

  1. 확인 버튼을 누르면 입력한 내용이 추가 됩니다.
    • 아직까진 추가만 된 상황이고, 저장 버튼을 클릭해야 추가한 내용이 저장 됩니다.
    • 입력한 TXT 레코드를 확인합니다.
    • 입력한 내용을 확인 또 확인한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세팅 완료 되었습니다

  1. 세팅 완료 창이 뜨면 확인을 눌러 TXT 레코드 추가 작업을 완료합니다.

도메인 DNS 설정에 TXT 레코드 입력을 요구했던 서비스(구글 서치 콘솔 등)에 방문하여 사이트 소유권 확인을 진행합니다.

소유권이 자동으로 확인됨 DNS 레코드를 삭제하지 마세요

구글 서치 콘솔의 경우 DNS TXT 레코드 설정 후 소유권 확인을 하면 위와 같이 녹색 창이 뜨며 소유권 확인 작업이 완료 됩니다.

소유권 확인 창에도 안내 되어 있지만 소유권 확인 상태를 유지하려면 TXT 레코드를 삭제하면 안됩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 도메인 속성으로 사이트를 추가하신 분들은 이제 추가한 사이트(도메인)에 모든 하위 도메인이 포함되었으니 열심히 구글 검색 최적화 작업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도메인 관리에 대하여

가능하면 도메인은 해외 업체에서 구입 및 관리하세요.

가비아에서 등록한 도메인은 기관 이전을 통해 네임칩이나 클라우드플레어 등의 해외 도메인 업체로 이전할 수 있습니다.

가격으로 봐도 그렇고 제공 되는 부가 서비스를 봐도 그렇고 해외 도메인 업체가 절대적으로 좋습니다.

물론 가성비도 해외 도메인 업체가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도메인 등록 예정 또는 연장 예정이라면 네임칩 도메인 구매 글을 참고하세요.

가비아 도메인 예약 서비스 빼면 뭐 더 볼 것도 없습니다.

이미 보유하고 있는 도메인 연장 및 관리 정도만 할 것이라면 무조건 네임칩이나 클라우드플레어로 옮기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