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바탕화면 아이콘 관리 프로그램 울타리 Fences 1.01

바탕화면 아이콘 관리 프로그램 하나 소개하겠습니다. 윈도우 바탕화면 아이콘은 약과 같은 것 같습니다. 적당한 수량의 아이콘을 윈도우 바탕화면에 등록해 놓으면 미관도 해치지 않고 편하게 프로그램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탕화면의 아이콘이 범람하기 시작하면 어후야~ 정신 없는 것은 기본이고, 찾고자 하는 아이콘이 어디에 있는지도 찾기 힘들어집니다.

바탕화면 정리 유틸

윈도우 바탕화면에 아이콘을 등록해 놓고 사용하는 것을 선호하지 않는데요. 어쩔 수 없더라고요. 이것 저것 설치하는 프로그램이 늘어나다 보니 작업 표시 하나로는 어림도 없더라고요.

 

윈도우 바탕화면 아이콘 관리

작업표시줄 도구 모음 활용 하기 꼼수까지 이용하여 프로그램 바로 가기 아이콘 및 기능 바로 가기 아이콘들을 사용했지만 역부족이었습니다.

너무 부족하여 어쩔 수 없이 바탕화면에 아이콘을 등록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런데 바탕화면에 아이콘이 늘어나니 암 걸릴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몽리넷 꿈속으로 블로그에서 찾은 정보를 이용하여 어지러운 바탕화면 아이콘을 정리해 주었습니다.

바탕화면 아이콘 관리 프로그램 울타리 Fences 1.01

뭔가 필요한 소프트웨어가 있을 때면 구글 검색이나 소프트웨어 자료실 보다 우선 먼저 몽리넷 꿈속으로 블로그에서 검색해봅니다.

윈도우 최적화 방법부터 유용한 소프트웨어까지 제게 필요한 것들은 거의 다 정리되어 있는 곳이니 말입니다. 뭐 그럴 수밖에 없죠. 제가 사용하던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소개하는 곳이 몽리넷 꿈속으로 블로그이니까요.

바탕화면 아이콘 정리 프로그램 글이 있었는데요. 바로 이 글이었는데요.

문제는 발행 날짜가 2009년 10월 10일이라는 것이었습니다. 몇 달만 더 있으면 10년이죠. 10년에 소개했던 프로그램이 윈도우10에서 정상 작동할 것 같진 않았지만 바탕화면 아이콘 정리가 시급하여 설치해 주었습니다.

 

바탕화면 아이콘 정리 프로그램 Fences 1.01

작업 표시줄 공간 부족으로 바탕화면에 등록하기 시작한 아이콘들

더 이상 등록할 곳이 없어 어쩔 수 없이 바탕화면에 아이콘을 등록하기 시작하였더니… 미치겠더라고요. 진심 암 걸릴 것 같았습니다.

스타독 사이트에 방문하여 Fences를 다운로드 받으려고 하였더니, 이런 유료로 전환 되었더군요.

30일 트라이얼 버전을 제공하긴 하였으나 한 달 동안만 사용할 수 있는 트라이얼 버전으로는 암을 치료할 수 없죠.

그렇다고 9.99달러를 주고 바탕화면 아이콘 정리 프로그램을 구입하긴 그렇더라고요.

나스 폴더에 백업해 놓은 울타리 울타리 Fences 1.0 설치 프로그램

혹시나 싶어 개인 자료실을 뒤져 보았더니 울타리 Fences 1.0 버전이 있더군요. 날짜를 보니 시놀로지 나스를 구입한 후 모든 프로그램을 나스로 옮겨 두었나 봅니다.

기억은 안 나지만 날짜를 보니 그렇네요. 재배포 가능한 라이센스인지 모르기에 직접 배포는 할 수 없고요. 프리웨어로 배포되었던 울타리 Fences 1.01 버전은 소프트웨어 자료실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업투다운 닷컴 Fences 1.01 다운로드 페이지

https://fences.kr.uptodown.com/windows/download/2554

Fences 1.01 설치 및 설정

Fences 바탕화면 아이콘 관리 옵션

10년 전에는 한글을 지원하지 않았는데, 한글로 나옵니다. 아래 10년 전 캡쳐 이미지를 보아도 영어로 되어 있는데 말입니다.

여튼 설치 후 첫 실행 시 레이아웃을 선택하면 됩니다. 우측의 내 아이콘 정렬 옵션을 선택하면 바탕화면 아이콘이 자동으로 폴더(울타리)로 정리 됩니다.

Fences 설정의 바탕화면 아이콘 관리 레이아웃

레이아웃은 언제든 변경할 수 있습니다.

Fences 설정의 레이블 및 배경 스타일

폴더(울타리) 모양은 사용자 입맛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Fences 1.01 바탕화면 아이콘 관리

Fences로 윈도우10 바탕화면 아이콘 정리한 모습

내 아이콘 정렬 옵션으로 시작하면 위와 같이 바탕화면의 아이콘이 모두 폴더(울타리)로 정리 됩니다.

검정 배경이라 잘 안 보이겠지만 우측 영역에 프로그램, 웹 링크, 폴더, 파일 및 문서 4개의 울타리로 나눠진 것이네요.

좌측 영역에는 빠른 링크, 최신 업데이트 2개의 울타리로 나눠집니다.

바탕화면 아이콘 숨긴 상태

울타리의 장점이 바로 이것입니다. 바탕화면을 더블 클릭하면 울타리가 사라집니다. 다시 더블 클릭하면 울타리가 표시되고요.

여기까진 정말 좋은데요. 아쉽게도 윈도우10에서는 폴더(울타리)로 분류된 아이콘을 이동 시킬 수 없습니다. 아이콘이 잠겨버려 등록, 이동 등이 불가능하더라고요.

Fences가 윈도우7로 나온 프로그램이니 아마도 윈도우7에서는 정상 작동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윈도우10을 지원하는 Fences를 사용하고 싶다면 9.99달러를 주고 라이센스를 구입하시면 됩니다.

몽리넷은 가난한 관계로 당분간은 울타리로 버틸 생각입니다. Nimi Places 바탕화면 아이콘 정리 프로그램을 이용해도 되긴 하는데요.

폴더 및 아이콘 숨기기 기능이 없어 정리하는 의미가 없는 것 같더라고요. 몽리넷은 그렇다고라고요.

아래 내용은 10년 전 내용이지만 울타리 Fences 1.0 내용이기에 참고하셔도 됩니다. 영문으로 나올 뿐 거의 동일합니다.

윈도우 바탕화면 꾸미기 울타리(Fences)로 깔끔하게 바탕화면 아이콘 정리하기

윈도우 바탕화면 꾸미기 울타리(Fences)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이것 저것 수많은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이에 바탕화면의 바로가기 아이콘들도 수도 없이 많이 늘어나게 되고요. 여러가지 방법으로 바탕화면 관리를 할 수 있으나… 그래요. 바탕화면 아이콘 정리하는 것은 상당히 귀찮은 일입니다.

울타리 프로그램의 바탕화면 아이콘 관리 상태

그래서 오늘은 윈도우 바탕화면 꾸미기도 가능한 그리고 윈도우 바탕화면에 등록된 바로가기 아이콘 등도 한방에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는 프리웨어 프로그램을 소개해 봅니다. 울타리(Fences)를 이용하면 바탕화면에 있는 아이콘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고, 바탕화면의 아이콘들을 손쉽게 숨겼다 보였다 할 수 있습니다.

바탕화면 꾸미기와 아이콘 정리를 한 방에

Fences 레이아웃 옵션

울타리(Fences) 사용법은 매우 쉽습니다. 다운로드 받아 설치 한 후 간단한 설정 몇 가지만 해주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치 시 어려운 부분은 없으니 패스~ 설치가 완료되면 설정 창이 뜨게 되는데 모두 기본으로 설정하고 사용하면 됩니다. 상단의 Start using Fances 선택

바탕화면 아이콘 정리 스타일 선택

Sort out my icons 선택

바탕화면 관리와 정리를 깔끔하게 할수 있는 울타리(Fences 1.0 RC)

설치 후 위와 같이 기본 설정으로 선택하면 이런 모습으로 바탕화면이 자동 분류 되어 깔끔하게 정리 됩니다. 하단의 ObjectDock은 별도로 설치가 필요한 부분이니 못 본 걸로 해주시고요.

울타리 사용법, 바탕화면 아이콘 정리하기 

울타리 위치 이동 및 사이즈 조절

울타리 사용법 뭐 어려울 것이 없습니다. 박스 상단 타이틀을 마우스로 클릭하고 위치를 이동 시킬 수 있고, 박스의 사이즈 크기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박스 크기가 작거나 혹은 박스에 아이콘을 많이 넣으면 스크롤바가 생깁니다. 스크롤바는 평상시에는 보이지 않고 마우스를 박스 위로 오버하면 스크롤바가 나타나게 됩니다.

바탕화면 아이콘 보기 및 정렬 옵션

마우스 우클릭 메뉴로 아이콘의 보기와 정렬 기준, 분류 명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울타리 다운로드

울타리 레이아웃 종류

울타리는 여러가지 형태의 틀을 제공하니 입맛에 맛는 형태를 선택하여 사용 하시면 되겠습니다~ 울타리는 윈도우 전용 프로그램이며 윈도우XP, 윈도우비스타, 윈도우7(32,64비트)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울타리는 제작자 사이트(https://www.stardock.com)의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 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