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hosts 파일 편집 및 인터넷 사이트 차단 방법

윈도우10 hosts 파일 편집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hosts 파일 편집 방법만 알면 윈도우에서 손 쉽게 특정 사이트 차단 설정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싫으면 안 보면 됩니다. 대면 조차 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카톡 차단 1순위라고 볼 수 있죠. 꼴 보기 싫은 사이트가 있다면, 네 그렇습니다. 보는 것 조차 싫은 사이트가 있다면 안 보면 됩니다. 카톡 차단 하듯 인터넷 사이트도 차단 시켜 주면 됩니다.

윈도우10 hosts 파일 편집

이 글에서는 윈도우10 hosts 파일 편집 방법으로 설명합니다. 하지만 다른 버전의 윈도우에서도 같은 방법으로 hosts 파일 편집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사이트 차단 방법

윈도우 운영체제에서의 인터넷 사이트 차단 방법은 많습니다. 일반 가정에서는 주로 두 가지 방법으로 사이트를 차단합니다.

인터넷 공유기에서 사이트 접속을 차단을 하는 방법이 있고, 컴퓨터에서 사이트 접속을 차단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둘의 차이는 간단 합니다.

하나의 컴퓨터에서만 사이트를 차단하느냐 아니면 인터넷 공유기에 물려 있는 모든 컴퓨터에서 사이트를 차단 하느냐 차이라고 보면 됩니다.

 

아이피타임 공유기에서 사이트 차단 설정을 해주면 특정 컴퓨터에서 특정 사이트 접속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대신 설정이 조금 복잡합니다. 사이트 차단에 시간대까지 설정하여 스케줄 차단 설정하려면 머리가 조금 어지러워질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컴퓨터에서 인터넷 사이트를 차단 할 수 있는 방법을 간단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위에서 이미 말했지만 윈도우10에서 캡쳐하여 제목을 윈도우10 한 것인데요. 하위 또는 상위 윈도우 버전에서도 동일한 방법으로 인터넷 사이트 차단 설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컴퓨터에서 인터넷 사이트 차단하기

hosts 파일을 이용하면 윈도우 컴퓨터에서 특정 인터넷 사이트 접속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hosts 파일에 사이트 차단 목록만 저장해주면 됩니다.

다만, hosts 파일을 수정 편집한 후 저장해야 하는데, hosts 파일이 시스템 파일이기 때문에 일반 적인 방법대로 하면 수정 후 저장이 안됩니다.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야만 윈도우10 hosts 파일 편집 및 저장 시킬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hosts 파일 편집 : 관리자 권한 실행

메모장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1. 관리자 권한으로 메모장을 실행 시킵니다.
    • 작업 표시줄의 검색에 메모장으로 검색하거나 시작 메뉴에 등록된 메모장을 선택한 후 마우스 우클릭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A)을 클릭하면 됩니다.

이 앱이 디바이스를 변경할 수 있도록 허용하시겠어요?

  1. 사용자 계정 컨트롤 창이 열리면 예 버튼을 클릭합니다.

메모장 파일 열기

  1. 관리자 권한의 메모장이 실행 되면, 파일 > 열기를 클릭합니다.

모든 파일 열기

  1. 윈도우10 hosts 파일 경로로 진입하여 hosts 파일을 선택합니다.
  2. 열기 창에서 모든 파일을 선택해줘야 hosts 파일이 표시됩니다.

윈도우10 hosts 파일 경로

C:\Windows\System32\drivers\etc

hosts 파일 열기

  1. hosts 파일을 선택한 후 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hots 파일 내용

  1. 위와 같이 hosts 파일이 열리면 파일 내용을 확인합니다.

hosts 파일은 메모장으로 열리긴 하지만, 관리자 권한으로 열어야만 파일 내용을 수정한 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hosts 파일 편집 : 인터넷 사이트 차단 설정

윈도우 hosts 파일을 이용한 인터넷 사이트 차단 방법은 정말 간단하고 쉽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과정을 거친 다음 윈도우10 hosts 파일 편집 후 저장하면 됩니다.

윈도우10 hosts 파일 편집 인터넷 사이트 차단 설정 후 저장

  1. hosts 파일 내용에 있는 예제 또는 hosts 파일 인터넷 사이트 차단 예시를 참고하여 차단하고 싶은 인터넷 사이트의 도메인을 입력합니다.
    • 한 줄 당 하나의 사이트만 등록합니다.
    • 192.168.0.1 등의 내부 아이피와 내 아이피 주소는 절대 등록하지 않습니다.

hosts 파일 인터넷 사이트 차단 예시

127.0.0.1       warning.or.kr
127.0.0.1       blocked.or.kr

  1. Ctrl + S 키를 눌러 변경 내용을 저장하면 인터넷 사이트 차단 설정 작업은 완료 됩니다.

불법 유해 정보 사이트 차단 안내 사이트 warning.or.kr와 blocked.or.kr

hosts 파일에 위 예시와 같이 워닝 사이트 형제 도메인을 둘 줄 추가하고 저장해주면 이렇게 나오던 불법 유해 정보 차단 사이트는 모두 차단 됩니다.

윈도우10 hosts 파일 편집 인터넷 사이트 차단 하면 브라우저로 사이트에 연결할 수 없음

위와 같이 사이트에 연결할 수 없음으로 사이트 접속이 차단 됩니다. 아무 의미도 없는 차단입니다. 단지 예시로 차단한 것입니다.

실제로 차단된 사이트를 우회 하려면 프로그램 등을 이용해야 합니다. 크롬 사이트 차단 글에서 소개한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차단된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KT 추가 단말 서비스 글에서 설명한 아이피타임 공유기 설정 인터넷 사용 제한 기능을 이용하면 사이트 차단 날짜 및 시간 등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이피타임 공유기 설정에서는 스케줄 설정이 자유롭기 때문에 특정 시간에만 특정 사이트를 차단하는 것도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인터넷 사용 시간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