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자동부팅, 매일 같은 시간 시작 예약 설정

윈도우 컴퓨터는 자동 부팅되도록 설정해 놓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 부팅은 윈도우의 예약 종료 방법과는 전혀 다른 방법으로 설정합니다. 이유는 컴퓨터가 꺼져 있는 상태에서 켜지도록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윈도우는 프로그램이다 보니 실행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윈도우 자동 종료는 윈도우가 실행 중인 상태에서 종료되도록 설정하는 것이기에 작업 스케줄러나 특정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종료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원이 꺼져 있는 컴퓨터를 자동 부팅되도록 하는 것은 윈도우의 기능이나 프로그램으로는 불가능합니다. 윈도우는 전원 버튼을 눌러 부팅을 시켜줘야 구동을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전원 켜지고 정상적으로 부팅이 완료되어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자동 부팅은 하드웨어에서 설정할 수 있는데요. 컴퓨터 메인보드의 바이오스 설정에서 예약 부팅 기능을 활성시킨 후 시간을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컴퓨터 자동부팅

 

참고로 메인보드 제조사에 따라 바이오스 화면과 자동 예약 부팅 설정 메뉴에 차이가 있습니다. 비슷한 이름으로 된 것을 찾으면 되니 바이오스에서 잘 찾아보면 찾을 수 있을 겁니다.

 

컴퓨터 자동 부팅 설정



에즈락 메인보드 UEFI SETUP UTILTY

 

사용 중인 에즈락 메인보드로 설명하자면, 컴퓨터의 전원 버튼을 누르면 까만 화면이 나오고 윈도우가 시작됩니다. 윈도우 컴퓨터는 다 똑같죠. 윈도우가 부팅되기 전의 까만 화면에서 키보드의 Delete 키 혹은 F2 키를 누르면 위와 같은 바이오스 설정 모드로 진입하게 됩니다. 위의 바이오스 화면을 캡처하려면 USB도 다시 포맷해야 하고 너무 귀찮기에 구글 검색에서 하나 가져왔습니다.

 



Advanced 탭의 ACPI Configuration 선택

 

에즈락 메인보드는 ASROCK UEFI SETUP UTILTY 화면에서 Advanced 탭을 클릭한 후 ACPI Configuration를 클릭하여 진입하면 됩니다.

 



RTC Alarm Power On 항목 선택

 

ACPI Configuration로 진입하면 여러 가지 항목이 있을 것인데요. RTC Alarm Power On 항목을 찾아 클릭해 줍니다.

 



RTC Alarm Power On 항목 Enabled로 설정 변경

 

RTC Alarm Power On 항목을 클릭한 후 Disabled로 되어 있는 것을 Enabled를 선택하여 사용 상태로 변경해 줍니다.

 



컴퓨터 자동 부팅 시간 설정

 

사용 상태로 변경해주면 시계가 뜰 것인데요. 컴퓨터가 자동으로 시작될 시간을 설정한 후 ok 버튼을 클릭해 주면 됩니다. 매일 같은 시간에 자동 부팅되게 하고 싶다면 Every day 데이를 선택한 후 OK 버튼을 눌러줍니다.  

 



 

자동 부팅 시작 시간을 설정하면 위와 같이 RTC Alarm Power On 항목 우측에 설정한 시간이 표시됩니다. 설정한 시간이 제대로 표시되고 있다면 설정은 완료된 것입니다. 키보드의 Esc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 내용을 저장한 후 바이오스 설정에서 빠져나오면 되겠습니다. 변경 내용을 저장하고 나와야만 설정한 내용이 저장되고, 컴퓨터는 설정한 시간에 자동으로 부팅됩니다.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