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글 트위터 페이스북 자동 발행 방법

웹서비스를 이용하면 블로그 글을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의 SNS로 자동 발행 할 수 있습니다. RSS를 지원한다면 사이트, 커뮤니티 등도 새로 업로드 된 게시글을 자동으로 SNS에 글을 발행할 수 있습니다. 10여 년 전부터 소개했었으니 몽리넷 블로그의 웹서비스 카테고리에서 찾아 보면 관련 글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SNS 자동 발행


dlvr.it 서비스도 몇 년 전에 소개했었는데요. 구글 플러스 서비스 종료 및 dlvr.it 사이트 정책 변경으로 인해 dlvr.it 서비스 이용에 큰 변동 사항이 생겼습니다. 새 글을 작성하긴 그렇고 하여 기존 글을 업데이트 하게 되었습니다.


간략하게 요약하자면, dlvr.it 사이트의 서비스 정책이 변경되어 무료 계정은 2개의 SNS 계정만 연결 가능하니 기존의 연결해 놓은 구글 플러스 계정을 해제 시키고 다른 SNS 계정을 연결하시면 됩니다.


SNS 자동 발행 서비스 dlvr.it

dlvr.it 회원 정책


베이식(Basic) 무료 회원은 트위터, 페이스북 등 소셜 프로필(프로파일) & 페이지 연결이 최대 2개로 축소 되었습니다. 기존에는 3개까지 가능했었는데요. 이젠 무료 계정은 2개의 SNS 계정만 연결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무료 회원은 SNS 당 하루 최대 3개의 글만 발행 가능하고, RSS는 3개까지만 등록 가능합니다.


dlvr.it 계정을 여러 개 만들면 더 많은 사이트 및 블로그 글을 SNS로 발행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직접 해보지는 않았습니다. 만약 불가능하다면 다른 SNS 자동 발행 서비스 이용하면 되겠죠. 물론 무료 서비스를 이용해서 말입니다.


피드 설정에서 연결된 구글 플러스 계정 제거


무료 계정은 2개의 SNS 계정까지만 연결을 지원하니 서비스 종료된 구글 플러스는 제거해 주고 다른 SNS 계정을 연결하면 되겠습니다. 피드 설정 메뉴로 진입한 후 설정한 피드를 펼치면 연결된 SNS 계정 목록이 열리는데요. SNS 계정 목록 우측에 보면 휴지통 모양 아이콘이 있습니다. 휴지통 아이콘을 클릭하면 피드에 연결된 해당 SNS 계정이 제거 됩니다.


소셜 설정에서 연결된 구글 플러스 계정 제거


소셜 메뉴로 진입하여 연결한 구글 플러스 계정을 해제 시킵니다. 자리가 남는다면 트위터, 페이스북 등 다른 SNS를 연결하면 됩니다.


연결 가능한 SNS 서비스 목록


현재 7가지 SNS의 연결을 지원합니다. 링크드인, 구글 비지니스, 트위터, 페이스북, 핀터레스트, 텀블러, 슬랙 계정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아직도 커밍순으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이 글 발행 날짜가 2017년 03월 35일인데요. 2년 3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인스타그램 연동을 지원하지 않는 것을 보니 불가능한 것 같습니다. 사진 업로드하는 서비스에 글을 연동 발행하는 것은 의미가 없기도 하죠.


dlvr.it 사이트 첫 화면인 인덱스 페이지 디자인이 변경 되었으나, 회원 가입, SNS 연동 설정, 블로그 게시물 자동 발행 설정 등은 이전에 작성한 내용과 변동이 없습니다. 블로그 글을 트위터 페이스북 등에 자동 발행 하고 싶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블로그 글 트위터 페이스북 자동 발행 방법

블로그 발행 글을 트위터로 자동 발행하는 방법은 예전에 소개했었습니다. 글 목록에서 찾아보니 7년전이네요. 여튼 블로그 글을 SNS로 자동 발행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여러 SNS에 발행하는 것도 가능하죠. 페이스북에 작성한 글을 트위터, 구글플러스 등 여러 SNS에 동시에 게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6~7년전에 잔뜩 써 놓았으니 찾아 보시면 되겠고요.) 같은 내용을 이곳 저곳에 반복해서 쓸 필요 없이 한 곳에 쓰면 쫘악~~


dlvr.it 사이트


예전에 소개했던 자동 발행 사이트가 문 닫았습니다. 작년 10월부터 서비스를 하지 않고 있더라고요. 새로 만든 것인지 흡수 당한 것인지 내막은 모르겠으나, 트위터피드 사이트에서 dlvr.it 사이트를 추천하고 있더군요. 살펴보니 비슷한 사이트이더군요. dlvr.it: Smart Social Media Automation 개인적으론 더 깔끔하고 좋더라는


dlvr.it 사이트 회원 가입

사인업 혹은 SNS 버튼 클릭하여 가입 진행


dlvr.it 사이트는 회원 가입 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 회원은 기능 제약이 있고, 유료 회원은 당근 더 많은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은 사이트 우측 Sign up, 트위터 버튼, 페이스북 버튼을 클릭하여 할 수 있습니다. Sign up 가입은 뻔히 이메일 가입일 것이고, 트위터/페이스북 버튼은 트위터/페이스북 로그인 상태로 클릭하면 해당 계정으로 연동 가입 됩니다. 한국에서도 이젠 비슷한 방식의 연동 로그인을 지원하죠. 네이버 아이디 로그인이요.



https://dlvrit.com/


트위터 앱 인증


트위터 로그인 상태에서 트위터 연동 가입을 시도하면 위와 같은 새 창이 뜹니다. 앱 인증 버튼을 클릭해주면


현재 페이지에서 다른 페이지로 자동으로 바뀌는 것을 허가


애플리케이션으로 어쩌고 저쩌고하며 기다리라 합니다. 이 때 만약 웹브라우저가 다른 페이지로 자동으로 바뀌는 것을 차단하고 사용한다면 허가 버튼 클릭해주면 됩니다. 잠시 기다리면


스타트 버튼 클릭하여 가입 마무리


위와 같은 페이지가 열립니다. 빨간색 스타트 버튼을 클릭하면 가입은 완료 됩니다. 이 때 트위터에서 입력한 이메일 계정이 자동 입력되어 있을 것인데, 다른 이메일로 변경한 후 마무리해도 됩니다.


RSS 피드 등록 및 자동 발행 설정

Automate 자동화 설정


dlvr.it 사이트 회원 가입이 마무리 되면 위와 같은 페이지가 열립니다. 1단계 RSS 피드 설정인데, 좌측의 메뉴에서 Automate > Add New Feed를 클릭해도 동일한 기능의 페이지가 열립니다.


RSS 주소 입력 후 플러스 버튼 클릭


블로그나 사이트의 RSS 피드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입력한 RSS 주소가 유요한 RSS인지 검색한 후 사용 가능한 RSS 주소라면 하단에 해당 RSS 피드가 표시됩니다. 표시된 RSS 피드 우측의 플러스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넘어 가면 됩니다.


RSS 피드 확인되면 다음 단계


2단계 RSS 피드 자동 발행 설정입니다. RSS 피드의 이름, 자동 발행 설정을 한 후 하단 우측의 Next: Connect socials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됩니다.


RSS 피드 발행 설정


RSS 피드 발행 설정에서 New Items(새 항목)을 share Immediately(즉시 공유)로 선택하면 First Post(첫 게시물)에서 3가지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순서대로 최근 글, 새 글, 모든 글.


발행 옵션 선택


새 항목을 add to your queue(대기열 추가)로 설정하면 3가지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옵션은 위와 비슷~


자동 발행 시작


3단계 자동 발행 시작입니다. 스타트 포스팅 버튼을 클릭하면 위에서 설정한 것들이 실제 동작하게 됩니다.


RSS 피드 SNS 자동 발행 설정 완료


트위터로 자동 발행 설정한 RSS 피드는 일시 정시 시키는 것이 가능하고요. 필요할 경우엔 다른 SNS에도 자동 발행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른 SNS 발행 설정은 하단에 있는 Connect Social 버튼을 클릭하여 추가한 후 설정하면 됩니다. 등록된 항목을 클릭하면 세부 설정 창이 뜨는데, 무료 회원이라 그런지 뭐 그닥 특별한 설정은 없었습니다. 그러니 패스~


연결 가능한 SNS 목록


자동 발행 설정이 가능한 SNS 서비스들은 위와 같습니다. 아쉽게도 인스타그램은 지원하지 않네요. 참고로 무료 회원의 경우에는 등록할 수 있는 RSS 피드 주소와 SNS 자동 발행 설정에 제약이 있습니다. 5개, 3개까지만 가능하네요.


자동 발행 설정 관리


자동 발행 설정은 automate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필요할 경우 이곳에서 Add New Feed 버튼을 클릭하여 RSS 피드 주소를 추가한 후 자동 발행 설정하면 됩니다. 방법은 위와 동일~


자동 발행된 트윗

트위터에 자동으로 발행된 블로그 글


트위터 자동 발행 설정한 것이 정상적으로 잘 되었다면, 위와 같은 형태로 트윗 됩니다. 트위터피드처럼 머릿말이나 꼬리말을 달고 싶은데 아무리 찾아봐도 해당 설정이 보이지 않네요. 아마 유료 회원만 가능한 것 같습니다. 참고로 티스토리의 경우는 글 본문에 삽입된 첫 번째 이미지가 노출 되는 것 같습니다. 메인 이미지를 첫 번째 이미지로 올려야 할 것 같네요.


SNS를 자동 발행 혹은 연동 발행으로 만들어 놓으면 몸은 편해집니다. 하지만 마음은 불편해집니다. 어느 SNS의 친구들은 내가 아닌 기계가 게재한 글을 보게 되니 말이죠. 기계에 말을 붙이면? 글쵸 대답이 없죠. 그래서 조금 마음이 불편합니다. 하지만 몸이 편해지니 이렇게 하렵니다. 끝~


© 꿈속으로(mongri.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유와 직접 링크를 선호합니다.
[저작권 규약, 운영 원칙 및 이용자 준수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