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 검색 엔진 최적화 Bing 웹 마스터 도구

검색 엔진 최적화의 기본이죠. 검색 엔진에서 제공하는 웹마스터도구만 잘 활용하더라도 해당 검색 엔진 최적화 작업을 보다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티끌 모아 태산이라 하였습니다. 3일 전인 2017년 9월 28일 날짜로 몽리넷 블로그 방문자 늘리기 프로젝트를 시작하였기에 빙(Bing) 검색 등록을 해주었습니다. 잘 될 땐 쳐다 보지도 않던 검색 엔진이었는데요. 방문자 늘리려면 할 수 있는 최선을 노력을 해야 하기에 빙(Bing) 웹 마스터 도구에도 몽리넷 블로그를 등록해 주었습니다. 참고로 빙 검색은 한국은 물론이고 전세계적으로 사용자가 적은 검색 사이트입니다. 출시 초기부터 망하기 일보 직전 상태이었는데요. 마이크로소프트(MS)가 만든 검색 사이트이다 보니 과연 망할 수는 있을까 싶은 의문이..


빙 웹 마스터 도구는 빙 검색의 색인을 관리하는 온라인 도구입니다.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요. 빙 검색 엔진에 색인 되어 있는 사이트 혹은 블로그 컨텐츠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쉽게 구글 서치 콘솔이나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와 같은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참고로 MS가 크로미움 기반 엣지 브라우저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현재 개발자 버전까지만 공개된 상태인데요. 설치를 원하는 사람들은 인사이더 페이지에서 크로미엄 엣지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베타 버전이 공개되면 정식 버전 출시는 초읽기죠. 크로미움 엣지 브라우저가 공개되면 전세계 브라우저 점유율 판도가 바뀔 수 있습니다. 몽리넷은 크게 바뀔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름만 엣지이지 크롬미움 기반의 브라우저이기에 크롬과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크로미움 엣지 브라우저 점유율이 높아지면 빙 검색 사용자도 늘어 날 수 밖에 없겠죠. 판단이 틀렸다 하더라도 손해 볼 것은 없습니다. 결국은 검색 엔진 최적화 작업을 하는 것이니 말입니다. 미리 대비하여 나쁠 것이 전혀 없죠.


빙 웹 마스터 도구

빙 웹 마스터 도구 로그인


빙 웹 마스터 도구에 로그인 혹은


빙 웹 마스터 도구


http://www.bing.com/toolbox/webmaster


빙 웹마스터 도구 회원 가입


가입 후 사이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MS 계정이 있을 것인데요. 윈도우 계정으로 빙 웹 마스터 도구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왜? 별도의 계정으로 빙 웹 마스터 도구를 이용하다 계정을 잊어 먹으면 저처럼 됩니다. 7~8년 전에 빙 웹 마스터 도구 계정을 만들었는데요. 비번은 물론이고 계정도 기억에 없네요.


내 사이트 추가


빙 웹 마스터 도구에 로그인 혹은 가입하면 위와 같이 내 사이트 화면이 나옵니다. 사이트 추가에 운영하는 사이트 도메인을 입력한 후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내 웹 사이트 정보


사이트의 정보 추가 화면이 나타납니다. * 표시된 필수 입력 항목들만 입력하여 빠르게 마무리 해줍니다. 사이트맵 추가 등은 빙 웹 마스터 도구 관리 페이지에서 입력하면 되네요.


알림 설정


이메일 수신 및 수신 주기 등을 선택한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내 사이트 소유권 확인


사이트 정보 입력을 마치면 사이트의 소유권 확인 페이지가 열립니다. 붉은 색으로 표시한 메타 태그를 블로그 스킨 혹은 사이트 스킨의 메타 항목에 넣어 줍니다. 스킨에 메타 태그를 추가한 후에는 소유권 확인 페이지 하단의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스킨 수정할 때 로봇 메타 태그는 수정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로봇 메타 태그는 검색 엔진의 크롤링 및 색인을 제어할 수 있기에 상당히 중요합니다.


빙 웹마스터 도구 대시보드


정상적으로 소유권이 확인되면 위와 같이 등록한 사이트의 대시보드 화면이 열립니다. 사이트맵 제출 버튼을 이용하여 사이트맵을 추가해 주면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는 RSS 피드 주소를 입력해 주면 되는데요. 저는 보다 빠른 빙 검색 인덱싱(색인)을 위해 사이트 맵을 등록해 주었습니다. 티스토리는 사이트맵을 제공하고 있지 않지만 사이트맵 제작 사이트를 이용하면 티스토리 블로그의 사이트맵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사이트맵 만들기' 글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빙 웹마스터 도구 내 사이트 구성


빙 웹 마스터 도구는 상당히 느립니다. 사이트 등록 후 며칠이 지나야 검색 결과 표시, 검색 클릭, 크롤링 페이지, 인덱싱 페이지 등의 데이터 통계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빙 웹마스터 도구 연결된 페이지


빙 웹 마스터 도구의 내 사이트 구성 하위의 연결된 페이지에 운영하는 사이트와 연결된 페이지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플러스 등의 SNS 계정을 입력해 주면 되네요.


연결된 페이지


저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플러스 4개의 SNS를 연결된 페이지에 등록해 주었습니다.


빙 웹 마스터 도구 진단 및 도구


사실 빙 웹 마스터 도구에 블로그를 등록한 이유는 블로그 방문자 유입 보다는 바로 이 진단 도구를 이용하기 위함입니다. 블로그 방문자 유입이 3이라면 진단 도구 사용이 7 정도. 빙 웹 마스터 도구의 진단 도구가 특별히 좋다기 보단 여러 가지를 사용하여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함이죠.


사이트 활동


빙 웹 마스터 도구는 정말 답답합니다. 사이트맵 제출 후 4일이 지났는데 대시보드 상태가 저렇습니다. 검색 키워드 0이 모든 것을 설명해주죠. 너무 답답해서 RSS 피드 주소를 등록해주고 사이트맵을 삭제 했습니다. 사이트맵을 제공하지 않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는 장기전으로 봤을 땐 RSS 피드를 등록하는 것이 더 좋으니까요.


검색 키워드


하루 이틀 지난 후 검색 키워드가 잡히기 시작했습니다. 꼴랑 100개씩이나요. 티끌 모아 태산이라 하였으니 참아야죠.


인덱스 현황


인덱스된 총 페이지 306개. 최소 10배는 되어야 하는데 너무 더딥니다. 한 달에 한 번만 확인해야 할 것 같네요.


페이지 트래픽 및 검색 키워드


빙 검색의 사용자가 적은 이유는 위에서 고스란히 다 나와 버렸죠. 최신 문서들이 검색에 즉각 즉각 반영되어야 사용자들이 검색으로 최신 문서들을 찾을 수 있겠죠. 왕좌의 게임 검색 했는데 시즌2 관련된 내용들만 나오면? 시즌1이 있는 것은 아예 모른다면? 그 검색 누가 사용하나요.


정말 신기한 것은 한국의 포털 사이트 점유율입니다. 정말 신기합니다. 네이버 검색이고 다음 검색이고 정말 웃깁니다. 특히 네이버가 심한데요. 네이버에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면 광고만 잔뜩 나옵니다. 그리고 그 아래에 네이버 블로그, 카페, 포스트 등 글을 최우선적으로 노출 시키는데요. 대부분의 글들이 광고죠. 이런 말도 안되는 검색 결과를 왜 여직까지도 사용하지는 도무지 이해가 안됩니다.


빙 검색 등록

사이트를 빙에 제출


빙 웹 마스터 도구를 이용하는 것이 귀찮다면 검색 등록만 하여도 됩니다. 빙 검색 등록은 https://www.bing.com/toolbox/submit-site-url 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 없이 홈 페이지 URL 입력에 운영하는 사이트나 블로그의 도메인 입력한 후 제출 버튼 클릭해 주면 됩니다. 아시죠? 반드시 그림 문자 입력 난관을 거쳐야 합니다. 끝~


--- 내용 추가 ----

2018년 9월 18일 날짜로 MS가 저품질 사이트 및 저품질 컨텐츠를 걸러 내기 위해 조치를 취했습니다. 익명으로 빙 검색 등록하는 '사이트를 빙에 제출'은 종료 되었습니다. 앞으로는 빙 웹 마스터 도구의 URL 제출 도구를 이용해야 합니다. 현재 빙 웹 마스터 도구는 MS 계정 외에도 구글 계정, 페이스북 계정 인증을 지원합니다.


© 꿈속으로(mongri.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유와 직접 링크를 선호합니다.
[저작권 규약, 운영 원칙 및 이용자 준수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