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SNS) 댓글 서비스, 디스커스(Disqus) 설정 방법

디스커스 댓글 설정 및 프로필 설정

지난 ‘소셜(SNS) 댓글 서비스, 디스커스(Disqus) 가입 방법‘ 글에서 디스커스(Disqus) 가입하고 블로그 스킨에 디스커스(Disqus) 댓글을 추가하고 마무리 했었지요. 이번 글에서는 기본적으로 해줘야 할 설정들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본 상태로 사용해도 되긴 하지만, 보다 고급지게 사용하려면 설정을 약간 만져줘야 합니다.


디스커스 댓글

일단 중간 도착지는 위와 같습니다. 소셜(SNS) 댓글 서비스 디스커스(Disqus)와 티스토리 댓글을 탭 방식으로 꾸며주고 그리고 각각의 댓글 숫자가 표시되도록 고급지게 꾸며줄 겁니다.


settings > general

디스커스(Disqus) 관리 페이지(https://사이트이름.disqus.com/admin/)로 접속한 후 settings > general로 이동합니다. 관리 페이지 주소는 가입할 때 새 사이트 만들기 화면에서 Website Name 항목에 입력한 사이트 이름을 넣어 주면 되네요. 귀찮으신 분들은 그냥 https://disqus.com/admin/settings/general/로 이동하시면 되겠습니다.

Configure Disqus for Your Site 화면이 나올 것인데요. Website Name에는 블로그 이름을 입력해주고, Website URL에는 블로그 주소를 입력해 줍니다. 참고로 가입할 때 입력한 Website Name은 관리 페이지 주소로 사용되는 것이고, 이곳 설정에서 입력하는 Website Name은 디스커스(Disqus) 댓글에서 사용됩니다. 일단 상단쪽의 다른 항목들은 온전하게 그대로 모셔 둡니다.


Configure Disqus for Your Site

Configure Disqus for Your Site 화면 하단에는 설정할 것들이 조금 많은데요. Category는 자신의 블로그 주제와 맞는 것을 선택해 주고, Description에 블로그 소개 혹은 설명을 입력해 줍니다. 귀찮으면 그냥 자신의 블로그 설명을 그대로 붙여 넣어 주시고요. 언어는 한국어로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Appearance 항목이 디스커스(Disqus) 댓글의 스킨 및 폰트 설정인데요. 선택의 여지가 별로 없지만 자신의 블로그 스킨에 어울리는 것을 선택해 주시고요. Save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을 저장해주시면 되겠습니다.


Community & Comments Configuration

settings > community로 이동하면 Community & Comments Configuration 화면이 나옵니다. 이곳에서는 디스커스(Disqus)의 댓글 관련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Comment Count Link 항목에서 댓글 숫자 및 문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Zero comments는 댓글이 0개일 때, One comment는 댓글이 1개일 때, Multiple comments는 댓글이 1개 이상일 때입니다. 위와 같이 0. 1. {num}로 설정하면 댓글 숫자만 표시됩니다. Zero comments를 비워 놓고, One comment는 ‘1개’, Multiple comments는 ‘{num}개’로 설정해 놓아도 되겠지요.

Guest Commenting 항목의 Allow guests to comment를 체크하면 소셜(SNS) 계정이 없는 방문자도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소셜(SNS) 계정이 없는 방문자들은 이메일을 입력해야 하고, 최초 한 번은 승인을 해줘야 댓글이 공개되니 체크해 주시고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Pre-moderation 항목을 None으로 설정하면 승인 절차 없이 작성된 댓글이 공개 됩니다. 다만 소셜(SNS) 계정이 없는 방문자들은 이메일 입력 후 댓글을 작성할 수 있는데, 처음 한 번은 승인해줘야 합니다. 승인된 이메일 사용자의 댓글은 승인 절차 없이 공개 됩니다.

Links in Comments 항목은 댓글에 링크가 포함 되었을 때 승인 후 공개, Media Attachments 항목은 댓글에 미디어 허용입니다. 어떤 링크가 달릴지 모르기에 승인 후 공개, 사진이나 동영상도 조금 꺼름직 하지만 댓글로 유튜브 동영상을 게제할 수 있으니 허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유튜브의 성인 콘텐츠는 사용자가 성인 인증 받아야 볼 수 있으니 괜찮겠죠.

Save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을 저장합니다. 여기까지 설정하였으면 일단은 그냥 저냥 쓸만할 겁니다. 혹시라도 사용하다 마음에 안드는 것이 있으면 그 때 변경하고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디스커스(Disqus) 댓글 설정을 마쳤으니 이제 디스커스(Disqus) 댓글에서 사용할 프로필을 설정해줘야 하겠지요.


프로필 설정

디스커스(Disqus) 상단 우측의 프로필 사진을 클릭하면 메뉴가 펼쳐집니다. 세팅을 클릭해주면



계정 설정 화면이 나올 것인데요. Username 확인 하시고요. 여기 Username이 가입할 때 처음 입력했던 관리 페이지 주소로 사용되는 User name입니다.


아바타 이미지 업로드

우측 profile로 이동하여 디스커스(Disqus) 아바타 이미지를 설정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미쳐 캡쳐를 못했는데요. choose a method 클릭한 후 upload from computer를 선택해주면 컴퓨터에 저장된 이미지를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프로필의 Nama이 디스커스(Disqus) 댓글에서 사용되는 닉네임입니다. Website에는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해 주신 후 Save 버튼을 클릭하시면 되겠습니다.


소셜(SNS) 댓글 서비스, 디스커스(Disqus)

디스커스(Disqus) 설정을 마치면 위와 같이 블로그 이름, 닉네임 등이 한글로 바뀌게 됩니다. 한결 깔끔해졌지요.


디스커스 커뮤니티

블로그 이름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화면 우측에서 사용자의 디스커스(Disqus) 커뮤니티 화면이 펼쳐 집니다.


소셜(SNS) 댓글

방문자들에게는 이렇게 보여집니다. 이름 항목만 보이는데요. 이름 항목에 마우스를 찍으면 이메일, 비밀번호, 약관, 비회원 작성 체크 버튼이 펼쳐집니다.



방문자들에게 보여지는 사용자의 디스커스(Disqus) 화면은 위와 같습니다. 디스커스(Disqus) 댓글과 티스토리 댓글을 탭으로 꾸미는 방법은 ‘디스커스(Disqus) 댓글 숫자 표시 방법‘ 글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