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카메라 소리 끄기 무음 카메라로 어플 추천

국내에서 출시된 갤럭시 등의 스마트폰들은 카메라 촬영 시 촬영음이 납니다. 국내법 때문에 그런 것인데,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폰 모두 촬영 시 찰칵 등의 촬영음이 나옵니다. 몰래 찍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촬영음 때문에 오히려 오해를 사기도 합니다. 제가 지하철에서 종종 겪고 있습니다. 여름철엔 특히 더 말입니다.

 

지하철에서 스마트폰으로 커뮤니티 글을 보다 캡쳐하면 앞에 앉아 있는 여자 사람이 째려봅니다. 사진으로 찍을 가치가 전혀 없는데도 말입니다. 보통은 째려보다 스마트폰에 카드 수납 케이스가 씌워진 것을 보고 다시 자기 할 일을 합니다. 덮개 형태의 케이스는 덮개를 뒤로 접어 한 손으로 들게 되면 카메라 렌즈가 가려지기에 아무것도 찍을 수 없게 됩니다. 그나마 카메라로 무얼 찍을 수 없단 것을 파악한 사람들은 다행입니다. 다짜고짜 '왜 찍냐', '찍은 사진 지워라' 따지고 드는 사람들은 참 뭐시기 합니다. 이런 뭐시기 한 사람들은 갤러리 열어 보여줘도 미안하단 소리 한마디 안 합니다. 직접 만든 음식 사진들과 스마트폰 화면을 캡쳐한 스크린샷 보다 가치가 떨어지는 것을 확인하였기에 그랬을까요. 사과 따윈 그냥 씹어 먹습니다.

 

갤럭시 카메라 소리 끄기 무음 카메라로
갤럭시 카메라 소리 끄기

 

언젠가 블로거 야크님(https://badayak.com/)을 만났습니다.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다 지하철에서 종종 겪는 일을 말씀드렸더니 좋은 어플을 하나 소개해 주셨습니다. 카메라를 무음으로 만들 수 있는 어플이요. 보통 무음 카메라 어플은 유료이거나 루팅 해야만 카메라를 무음으로 만들 수 있는데, 야크님이 알려준 어플은 무료이면서도 루팅 없이 무음 카메라로 사용할 수 있는 어플이었습니다.

 

 

카메라 소리 끄기, 무음 카메라로 어플

구글 플레이의 무음 카메라로 어플
구글 플레이의 무음 카메라로 어플

 

무음 카메라로 어플은 구글 플레이 무음 카메라로 페이지에 방문하면 설치할 수 있습니다. PC로 방문하여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등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무음 카메라로 어플은 갤럭시 등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카메라 촬영음이 나지 않도록 소리를 끌 수 있습니다. 카메라 소리 외에도 설치된 어플의 소리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무음 카메라로 어플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설치된 모든 어플의 사운드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특정 어플이 사운드를 사용하지 못하게 만들어 주는 기능의 어플입니다.

 

무음 카메라로 모든 앱 버전의 권한 표시
무음 카메라로 모든 앱 버전의 권한 표시

 

현재 최신 버전(1.2.12)인 무음 카메라 어플의 요구 권한은 위와 같습니다.

 

1.2.03 버전 무음 카메라로 어플

무음 카메라로 서비스 동작중

 

무음 카메라로 어플(1.2.03 버전)을 실행시키면, 좌측 캡쳐 이미지와 같이 스마트폰에 설치된 어플 목록이 표시됩니다. 우선 상단 우측의 서비스 동작중을 켜짐으로 활성시켜줍니다. 서비스 동작을 켠 후 어플을 선택하여 켜짐으로 활성시켜주면 해당 어플 실행 시 사운드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무음 카메라에서 카메라를 켜짐으로 활성시키면 카메라 어플 실행 시 사운드를 사용할 수 없기에 촬영 시에도 무음으로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수동모드 컨트롤러나 무음 상태바 표시 등은 설정에서 변경하여 사용할 있습니다.

 

무음 카메라로가 구동 중 입니다. 셔터음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무음 카메라는 위와 같은 방식으로 적용되는데요. 무음 카메라로에서 특정 어플을 켜짐으로 활성시키면 위와 같이 실행 시 '무음 카메라로'가 구동 중입니다. 셔터음이 발행하지 않습니다.라는 안내 문구가 잠시 나타났다 사라집니다.

 

1.2.12 버전 무음 카메라로 어플

무음 앱 추가하기
무음 앱 추가하기

 

최신 버전의 무음 카메라로 어플입니다. 기능은 달라진 것이 없는데요. UI가 조금 변경되었습니다. 무음 카메라로 실행 화면 상단의 버튼으로 활성/비활성 전환할 수 있고요. 중앙의 모음 앱 추가하기 버튼을 누르면 앱 목록 화면이 열리는데, 소리를 끄고 싶은 어플을 선택하여 활성시켜주면 현재 무음 중인 앱 목록에 추가되며 무음 상태로 전환됩니다. 개인적으로는 구 버전이 더 사용하기 편했던 것 같습니다.

 

무음 카메라로 설정에서 무음 모드 선택
무음 카메라로 어플 무음 모드 선택

 

좌측 상단 햄버거 메뉴를 누르면 위와 같은 설정 메뉴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사진 촬영음이 계속 날 경우에는 무음 모드를 변경하면 됩니다.

 

수동모드 컨트롤로와 화면 아이콘 표시 설정
수동모드 컨트롤로와 화면 아이콘 표시 설정

 

설정 메뉴에서 수동 모드 컨트롤러 표시, 무음 상태바 표시, 무음 팝업 메시지 표시, 화면 아이콘 표시 등의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무음 카메라로 용량 및 삭제 방법
무음 카메라로 용량 및 삭제 방법

 

무음 카메라로 어플 설치 용량은 18MB 정도로 가벼운 어플입니다. 가볍지만 사용하지 않게 되면 삭제하는 것이 좋죠. 무음 카메라로 어플은 보통의 다른 어플처럼 삭제할 경우 무음으로 설정한 어플은 계속해서 소리를 사용할 수 없을 수 있습니다. 어플 내의 '무음 카메라로 삭제 방법'에 안내된 절차대로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무음 카메라로 어플이 특정 어플 구동 시 사운드 자체를 사용하지 못하게 만들어 주는 것은 정말 참 좋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문제는 갤럭시 등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화면 캡쳐 시 카메라 촬영할 때와 같은 소리가 나온다는 것입니다. 캡처할 때도 찰칵 소리가 나는데, 이걸 어떻게 멈춰야 하는지는 모르습니다. 무음 카메라로 어플 목록에는 캡쳐 관련된 어플이 보이지 않거든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진동이나 무음으로 되어 있으면 캡쳐할 때 소리가 안 나긴 하지만 너무 불편하더라고요. 에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