엣지 새탭 페이지 네이버, 구글로 변경하는 방법

엣지 새탭 페이지 변경 방법을 정리한 글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MS) 엣지(Edge) 브라우저는 빙(Bing) 검색 엔진이 기본 설정되어 있습니다. 시작 페이지, 새 탭 페이지, 홈버튼 등 엣지 브라우저 곳곳은 MS의 빙 검색과 MS 서비스로 채워져 있는데요.

엣지 시작 페이지와 홈버튼 등은 사용자 설정이 가능합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사이트나 페이지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엣지 새탭 페이지

다만, 엣지 새 탭은 사용자 설정 기능이 제공되지 않아 설정을 통해서는 다른 사이트로 변경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설정에선 변경할 방법이 없지만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새 탭을 네이버나 구글 등의 사이트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엣지 확장 프로그램

구글 크롬 등 대부분의 크로미엄 기반 브라우저(크롬, 엣지, 웨일, 비발디, 오페라 등)는 환경 설정에서 새 탭 변경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엣지는 크로미엄 기반의 브라우저이기에 Chrome 웹 스토어(chromewebstore.google.com)에 등록된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웨일 브라우저도 크로미엄 기반이기 때문에 구글 크롬 웹 스토어에 등록된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새 탭’은 크롬, 엣지 등의 브라우저에서 새로운 탭을 열 때 사용합니다. 효율 및 속도 측면에서는 새 탭 클릭 시 빈 페이지로 열리는 것이 좋습니다.

웹페이지의 링크 속성과 무관하게 무조건 새 탭으로 열리게 하고 싶다면 크롬 새탭 열기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하거나 단축키 등을 이용해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새 탭 열기는 브라우저 기본 기능입니다. 시작 페이지는 브라우저 실행 시 보이는 첫 페이지입니다. 시작 페이지는 일반적으로 특정 사이트나 페이지를 설정하기보다는 브라우저 종료 시 열려 있던 페이지 및 탭에서 시작되도록 설정합니다.

홈 버튼은 브라우저에서 시작 페이지(혹은 사용자 설정)로 되돌아갈 수 있는 일종의 바로 가기 버튼입니다. 일반적으로 주소 창 부근에 위치합니다.

새 탭을 여는 이유는 새로운 탭에 방문하고 싶은 사이트나 페이지를 열기 위함입니다. 보고 있던 페이지를 유지하며 새로운 페이지를 열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는 새 탭에 과도하게 많은 서비스를 배치하면 속도 측면에서는 물론이고 사용자 경험 부분에서도 큰 손해만 끼치게 됩니다.

약속 장소로 출발하기 위해 주차장에 가고 있는데 택시 기사가 와서 다짜고짜 서울역 광장에 데려다 준다며 잡아 끌며 호객 행위 하면 누가 좋아하겠습니까?

 

엣지 새탭 페이지 변경 방법

설정 및 기타에서 확장 선택

  1. MS 엣지 브라우저를 실행 시킵니다.
  2. 도구 모음 우측의 삼 점 모양 설정 및 기타 (Alt+F)를 클릭한 후 메뉴 목록에서 확장을 선택합니다.

엣지 추가 기능 웹 사이트 열기

  1. 작은 창이 열리면 Microsoft Edge 추가 기능 웹 사이트 열기를 클릭합니다.
    • 최초 확장 프로그램 설치 시에만 위와 같은 경로로 진입합니다.
    • 확장 프로그램 설치 이후에는 도구 모음의 확장 아이콘을 클릭한 후 Microsoft Edge 추가 기능 열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엣지에 custom new tab 확장 기능 추가

  1. Microsoft Edge 추가 기능 페이지가 열리면 검색 입력에 custom new tab을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2. 검색 결과 중 Custom New Tab 혹은 Custom New Tab URL 항목 우측의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주소 창 아래에 확장 기능 설치 확인 창이 열리면 확장 추가를 선택합니다.
  4. 설정 및 기타 (Alt+F) 아래에 브라우저 설정을 보호하기 위해 Microsoft Edge에서 Custom New Tab URL을 껐습니다. 창이 열릴 것인데요. 무시합니다.

도구 모음에서 확장 클릭한 후 확장 기능의 확장 옵션 선택

  1. 설정 및 기타 (Alt+F) 메뉴에서 확장을 선택한 후 확장 관리를 클릭합니다.
  2. 확장(edge://extensions/) 페이지가 열리면 설치된 확장 목록에 설치한 Custom New Tab URL 항목이 표시됩니다.
  3. 우측의 토글 스위치를 눌러 활성 시킵니다.
    • 확장 기능 설치 및 활성 후에는 도구 모음의 확장 메뉴를 이용하여 확장 기능의 옵션 페이지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 도구 모음의 확장 아이콘 > 설치된 확장 기능 > 추가 작업 > 확장 옵션’ 경로로 진입하면 해당 확장 기능의 옵션 혹은 설정 페이지가 열립니다.
    • Custom New Tab URL 확장 기능의 경우 새 탭 주소를 설정할 수 있는 Custom New Tab URL Options 페이지가 열립니다.

  1. Custom New Tab 확장 하단의 세부 정보를 클릭합니다.

Custom New Tab 확장 세부 정보 페이지에서 확장 옵션 선택

  1. 설치된 확장 / Custom New Tab 세부 정보 페이지가 열리면 하단의 확장 옵션을 클릭합니다.

새 탭에 표시할 사이트 혹은 페이지 주소 설정

  1. Custom New Tab URL Options 페이지가 열리면 New Tab URL 입력란에 https://www.google.com/을 입력합니다.
    • 새 탭 페이지를 네이버로 설정하고 싶다면 https://www.naver.com/을 입력하면 됩니다.
  2. Save를 눌러 설정을 저장한 후 확장 및 확장 옵션 페이지를 닫습니다.

새 탭 열고 변경 내용 유지 선택

  1. 주소 창 탭 우측의 +(새 탭 : 단축키 Ctrl + T) 버튼을 눌러 새 탭을 하나 열어 줍니다.
  2. 원하는 새 탭인가요? 확인 창이 열리면 변경 내용 유지를 선택합니다.

여기까지 설정하였다면 엣지 새탭 페이지 설정이 완료된 것입니다. 새탭을 클릭하면 설정한 사이트 또는 페이지가 열릴 것입니다.

 

엣지 새탭 페이지 확장 프로그램 설치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새탭 페이지 확장 프로그램은 크롬 웹 스토어 또는 엣지 추가 기능 페이지에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엣지 추가 기능의 momentum 검색 결과

엣지 브라우저의 새 탭 페이지를 단순히 네이버, 구글 등의 사이트로 변경하는 것을 원치 안는다면 다른 페이지 등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개인화 페이지 서비스 등을 이용하여 만든 웹페이지를 엣지 새탭 페이지로 설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블로그나 사이트 운영하시는 분들은 자신의 블로그 연결해 놓아도 됩니다. 확장 프로그램 start.me를 설치하여 블로그 운영에 필요한 링크 또는 위젯들을 개인화 페이지에 넣어 놓을 수 있습니다. 모멘텀(momentum) 같은 크롬 새 탭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엣지 새 탭 페이지를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thoughts on “엣지 새탭 페이지 네이버, 구글로 변경하는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