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디스크 정리 및 시스템 파일 정리로 c드라이브 용량 늘리기

윈도우10 디스크 정리 방법과 시스템 파일 정리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윈도우의 디스크 정리 기능과 시스템 파일 정리 기능을 이용하면 c드라이브 용량 늘리기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큰 노력을 하지 않고 윈도우에서 사용하지 않는 파일을 제거하여 저장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디스크 정리

c드라이브 용량 늘리기 효과는 디스크 정리 보다 시스템 파일 정리 기능이 좋습니다.

하지만 시스템 파일 정리는 윈도우의 시스템 파일을 정리하는 것이다 보니 잘못하면 에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시스템 파일이 무엇인지 모른다면 디스크 정리 기능만 이용하세요.

 

C드라이브 용량 부족 문제

윈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에 사용 공간이 부족해지면 컴퓨터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저장 공간이 부족할 경우에는 가능하면 빠른 시일 내에 c드라이브 용량 늘리기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일 탐색기에서 붉은 색으로 표시되고 있는 c드라이브

하드디스크가 위와 같이 사용 가능 공간이 부족해지면 붉은색으로 표시됩니다.

운영체제가 설치된 드라이브가 붉게 표시된다면 여유 공간을 확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운영체제가 설치된 드라이브에 여유 공간이 부족해질 경우 컴퓨터가 다운되기도 합니다. 이에 불필요한 파일들을 삭제하여 여유 공간을 확보해 줘야 합니다.

컴퓨터의 하드 디스크 사용 가능 공간이 부족할 때는 윈도우의 디스크 정리를 이용하여 여유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디스크 정리 기능으로 c드라이브 용량 늘리기

디스크 정리는 드라이브 속성 창에서 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 속성은 디스크 관리 또는 파일 탐색기에서 띄울 수 있습니다.

파일 탐색기에서 c 드라이브 속성 클릭

  1. 파일 탐색기에서 c 드라이브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마우스 우클릭 메뉴가 열리면 하단의 속성을 클릭합니다.
    • 속성을 클릭하면 해당 드라이브의 속성 창이 열립니다.

c 드라이브 속성 창에서 디스크 정리 버튼 클릭한 다음 디스크 정리 창에서 시스템 파일 정리 클릭

  1. 속성 창의 일반 탭에서 디스크 정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우측과 같은 디스크 정리 창이 열리면 삭제할 파일 목록을 체크합니다.
  3. 디스크 정리 창에서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디스크 정리 작업이 진행됩니다.

항목을 선택하면 확보 가능한 공간이 표시되고, 디스크 정리 작업을 마치면 해당 공간 만큼 여유 공간이 확보 됩니다.

 

윈도우10 디스크 정리 : 시스템 정리

디스크 정리 창 하단 좌측의 시스템 파일 정리 버튼을 클릭하면 시스템 파일 영역을 포함한 c드라이브 용량 늘리기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c 드라이브에 저장되어 있는 업데이트 파일, 윈도우 업데이트 파일 등의 시스템 파일까지 모두 정리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정리

  1. 파일 탐색기에서 c 드라이브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컨텍스트 메뉴에서 속성을 선택합니다.
  2. c 드라이브 속성 창에서 디스크 정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3. 디스크 정리 창이 열리면 시스템 파일 정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시스템 파일 정리 버튼을 클릭하면 우측과 같은 작은 디스크 정리 창이 열리며 c드라이브에서 삭제 가능한 파일들을 스캔 합니다.

디스크 정리 삭제할 파일 목록

  1. 스캔 작업을 마치면 디스크 정리 창이 열립니다. 조금 다른 형태의 디스크 정리 창이 열릴 것입니다.
  2. 디스크 정리 탭을 선택한 후 삭제할 파일 목록에서 항목을 선택합니다.
    • 디스크 정리 때와는 다른 파일들이 표시될 것입니다.
    • 업데이트 파일, 임시 윈도우 설치 파일, 이전 윈도우 설치 파일 같은 용량이 큰 시스템 파일들도 표시됩니다.
    • 이전 윈도우 설치 파일의 경우는 20GB 크기이었습니다.

임시 windows 설치 파일

  1. 삭제할 파일 목록에서 항목을 체크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 이전 windows 설치, 임시 windows 설치 파일만 삭제하더라도 22GB 이상의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이전 윈도우 설치 파일이나 임시 설치 파일을 삭제하면 이전 버전의 윈도우로 복원할 수 없습니다.
    • 사용자 환경에 따라 다르겠지만, 수 GB 정도의 여유 공간은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삭제할 파일 목록에서 항목을 선택하면 해당 파일의 설명이 표시됩니다. 설명된 내용을 잘 확인한 후 파일을 정리하세요.

디스크 정리 파일 삭제

  1. 파일 완전 삭제 확인 창이 열리면 파일 삭제 버튼을 클릭합니다.

windows 설치 파일 정리할 경우 이전 버전의 윈도우로 복구 불가

  1. 디스크 정리 경고 창이 열리면 예 버튼을 클릭합니다.

마지막 경고 창에서 예 버튼을 누르면 선택한 시스템 파일들이 삭제됩니다. c드라이브 용량 늘리기 작업이 완료되면 모든 창을 닫습니다.

드라이브 여유 공간 확보

시스템 파일 정리로 이전 windows 설치, 임시 windows 설치 파일, 휴지통, 업데이트 파일 등 불필요한 파일들을 싹 삭제하여 여유 공간을 확보해주면 C드라이브 용량 부족 문제는 해결됩니다.

문제가 해결되진 않더라도 급한 불은 끌 수 있을 것입니다. 급한 불 끄고 시간을 벌었으니 중복 파일 제거 프로그램과 파일 찾기 프로그램 등을 이용하여 차근 차근 c드라이브 용량 늘리기 작업을 진행하세요.

c드라이브 용량 늘리기 주의 사항

시스템 파일 정리 작업으로 이전 windows 설치 파일을 삭제하면 이전 버전의 윈도우로 복원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저는 걱정하지 않습니다.

그간의 경험으로 미루어 보면 윈도우를 이전 상태로 복구해야 할 정도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복원으로 해결이 안될 것입니다.

다른 사람은 모르겠으나, 저의 경우는 단 한번도 복원으로 해결된 일이 없습니다. 새로 설치해야만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디스크 정리 유틸리티 드라이브 정리

저는 시스템 파일 정리 할 때 절대 망설이지 않습니다. 이전 윈도우 설치고 임시 windows 설치 파일이고 싹 지워버립니다.

본인 혼자 힘으로 윈도우11 설치 usb 만들기 및 클린 설치하고 설정할 수 있다면 과감하게 c드라이브 용량 늘리기 작업을 진행해도 됩니다.

하지만 혼자서 윈도우를 설치하고 설정하는 방법을 모른다면 시스템 파일 정리는 진행하지 마세요.

22H2는 윈도우10 최종 버전입니다. 더 이상 윈도우10을 설치하지 마세요. 2025년 10월이면 지원 종료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