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숨겨진기능, 저장소 센스 & 휴지통 자동 비우기

윈도우10 숨겨진기능, 저장소 센스 & 휴지통 자동 비우기

몰랐습니다. 진짜 몰랐습니다. 윈도우10에 숨겨진 기능이 있는 것을 몰랐습니다. 어제 알게 되었는데요. 제법 쓸만한 기능이 윈도우10에 숨겨져 있었습니다.




작업표시줄 우측에 처음 보는 저장소 센스 팝업 안내창이 뜨더군요. 캡쳐하는 것이 버릇이기에 바로 캡쳐하고 살펴 보았습니다.




오랜 만에 백업도 하고 폴더 동기화 프로그램도 소개하고자 컴퓨터에 GoodSync를 설치한 후 용량이 큰 폴더를 싱크 시켜 백업을 해주고 있습니다. 백업 시간을 파악하기 위해 20기가 정도 폴더를 싱크하여 백업을 했는데요. 평소 용량이 큰 프로그램이나 파일을 C 드라이브에 설치하거나 저장하지 않았기에 여유 공간은 충분할 것으로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저장소 센스를 켤까요? PC의 저장소가 부족합니다. 어쩌고 저쩌고 알림 메시지가 뜨더군요. 하드디스크에 여유 공간이 충분한데 대체 왜.. 그나저나 저장소 센스는 또 뭐셔? 일단은 저장소 센스가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켜기 버튼을 클릭하여 기능을 활성 시켜주었습니다.




버그인가 싶어 파일 탐색기로 C 드라이브의 사용 가능한 공간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빨간색으로 되어 있고 2.51GB 사용 가능으로 뜨더군요.


무엇 때문에 하드디스크 공간이 부족해졌을까... 10초 고민하니 유력한 용의자가 떠오르더군요. 윈도우10의 업데이트 찌꺼기 같았습니다. 얼마 전 미루고 미루던 업데이트를 윈도우10에 적용 시켜 주었는데요. 새로 설치하는 정도로 업데이트가 되더라고요. 잡아 먹은 시간도 그렇고 시작 화면도 그렇고요.




저장소 센스는 설정 > 시스템 > 저장공간에서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켬으로 활성 시켜 놓으면 윈도우 임시 파일이나 휴지통 파일 등의 불필요한 파일을 제거하여 하드디스크 공간을 확보하여 준다고 합니다. 아래에 있는 공간 확보 방법 변경을 클릭하여 정리할 파일 항목들을 선택 설정할 수 있습니다.




공간 확보 방법 변경에는 2가지 옵션을 선택할 수 있고요. 정리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즉시 하드디스크 공간을 확보 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공간을 정리하여 확보한 용량은 위쪽에 표시 되는 것 같습니다. 내 엡에서 사용하지 않는 임시 파일 삭제는 뭐 애당초 윈도우 앱을 사용하지 않기에 아무 의미가 없으니 패스~ 30일 이상 휴지통에 있는 파일 삭제는.. 이게 뭔가요. 이렇게 좋은 기능이 이곳에 숨겨져 있었습니다. 얼마 전에 작업 스케줄러를 이용해서 자동으로 휴지통 비우기는 http://mongri.net/2929 글을 작성하여 발행하였었는데요. 제가 이 글을 왜 썼을까요. 털석




한 번 사용하여 평가하긴 좀 이르지만, 저장소 센스의 2가지 옵션 중 하나는 거의 쓸모 없을 것 같습니다. 저처럼 윈도우10에서 앱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엔 말이지요. 그리고 정리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여유 공간을 확보해 보았는데요. 1.12GB의 하드디스크 공간만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꼴랑 말이죠. 30일 이상 휴지통에 있는 파일 삭제 옵션은 휴지통 자동 비우기 옵션이니 잘 활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노트북 등의 저장공간이 작은 기기에선 정말 유용한 기능입니다. 저렇게 좋은 윈도우10의 숨겨진 기능이 있었다니




윈도우10의 업데이트 찌꺼기 때문에 하드디스크 공간이 부족해진 것으로 의심되었기에 확인을 해보았습니다. 시스템 파일 정리로 살펴 보았더니 네 그렇습니다. 얼마 전 윈도우10 업데이트 받은 후 새로 설치하는 것처럼 시작되더니 딱 그 업데이트 때문이었습니다. 이전 윈도우 설치 파일 용량이 20GB이었습니다. 디스크 정리해서 여유 공간 확보해주었네요.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