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휴지통 자동 비우기 디스크 공간 부족 저장소 센스로 대비

윈도우10 휴지통 자동 비우기 기능을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최근까지도 윈도우 휴지통을 자동으로 정리할 수 있다는 것을 몰랐습니다. 최근에 알게 되었는데요. 윈도우10에 저장소 센스라는 숨겨진 기능이 있었습니다. 저장소 센스를 이용하면 휴지통을 자동으로 비울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휴지통 자동 비우기

저장소 센스의 기본 설정 값은 사용 안 함 비활성 상태이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기본 값이 사용 상태입니다. 저장소 센스는 윈도우 버전에 따라 저장 공간 센스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디스크 공간 부족 저장소 센스 알림

윈도우에 연결된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에 사용할 수 있는 여유 공간이 일정 비율 이하로 떨어지면 파일 탐색기의 드라이브 아이콘이 붉은 색으로 변합니다.

제 기억으로는 디스크 공간 부족 알림 등은 뜨지 않습니다.

저장소 센스를 켤까요?

그런데 얼마 전 작업 표시줄 우측 부근에 처음 보는 저장소 센스 팝업 안내 창이 뜹니다.

캡쳐하는 것이 버릇이다 보니 바로 저장소 센스 팝업 창을 캡쳐하고 살펴 보았습니다.

팝업 창의 내용을 보니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에 저장 공간이 부족하다고 안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저장소 센스 기능을 켤 수 있는 버튼과 설정으로 이동할 수 있는 버튼이 함께 표시되고 있었습니다.

 

저장 공간 센스 기능 켜기

오랜 만에 백업도 하고, 폴더 동기화 프로그램도 소개하고자 윈도우 컴퓨터에 동기화 프로그램 GoodSync를 설치한 후 용량이 큰 폴더를 동기화 백업하고 있었습니다.

동기화 프로그램 GoodSync 사용법은 백업 하는 법 글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동기화 프로그램 GoodSync 폴더 동기화 기능으로 백업 진행

백업 시간을 확인하기 위해 약 20기가 정도의 파일들이 저장되어 있는 폴더를 동기화 기능으로 백업을 진행했습니다.

평소 용량이 큰 프로그램이나 파일을 C 드라이브에 설치하거나 저장하지 않았기에 여유 공간은 충분할 것으로 생각했었습니다.

작업 표시줄 위에 뜨는 윈도우 저장소 센스 알림 창

그런데 갑자기 저장소 센스를 켤까요? PC의 저장소가 부족합니다. 알림 메시지가 뜨더군요.

이게 뭔가 싶었고,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에 충분한 여유 공간이 있는데 대체 왜 뜨나 싶었습니다.

일단 저장소 센스가 윈도우10에서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켜기 버튼을 클릭하여 기능을 활성 시켜주었습니다.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공간 부족으로 붉은색으로 표시되고 있는 파일 탐색기 c 드라이브

버그인가 싶어 파일 탐색기로 C 드라이브의 사용 가능한 공간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빨간색으로 되어 있고 2.51GB 사용 가능으로 뜨더군요.

대체 무엇 때문에 하드디스크 공간이 부족해졌을까 10초 정도 생각해 보니 의심되는 것이 몇 개 떠올랐습니다. 가장 의심되는 것은 윈도우10 업데이트 찌꺼기 이었습니다.

얼마 전 미루고 미루던 업데이트를 윈도우10에 적용 시켜 주었는데요. 새로 설치하는 정도로 업데이트가 진행되었습니다. 대규모 업데이트가 진행되면 거의 새로 설치하는 수준의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윈도우10 휴지통 자동 비우기 설정

저장 공간 센스 기능을 활성 시키면 윈도우10 휴지통 자동 비우기 등의 설정이 적용됩니다.

미리 설정되어 있는 기본 값을 기반으로 휴지통을 비우고, 임시 파일 등을 정리합니다.

윈도우 설정 저장 공간에서 공간 확보 방법 변경 클릭

저장소 센스는 설정 > 시스템 > 저장 공간에서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켬으로 활성 시켜 놓으면 윈도우 임시 파일이나 휴지통 파일 등의 불필요한 파일을 제거하여 하드디스크 공간을 확보하여 준다고 합니다.

아래에 있는 공간 확보 방법 변경을 클릭하여 정리할 파일 항목들을 선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설정에서 저장 공간 센스 공간 확보 방법 변경

공간 확보 방법 변경에는 2가지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정리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즉시 하드디스크 공간을 확보 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공간을 정리하여 확보한 용량은 위쪽에 표시 되는 것 같습니다.

내 엡에서 사용하지 않는 임시 파일 삭제는 윈도우 앱에만 해당 되는 옵션입니다. 저의 경우는 애당초 윈도우 앱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아무 의미 없는 옵션입니다.

30일 이상 휴지통에 있는 파일 삭제 옵션이 윈도우10 휴지통 자동 비우기 기능입니다. 이 좋은 기능이 저장 공간 센스(저장소 센스)에 숨겨져 있었습니다.

일전에 작업 스케줄러를 이용한 윈도우 휴지통 비우기 글을 작성하여 발행하였었는데요. 일반 적인 사용 환경에서는 저장 공간 센스로 윈도우10 휴지통 자동 비우기 기능을 수행하면 될 듯 합니다.

윈도우10 휴지통 자동 비우기 실행

윈도우10 휴지통 자동 비우기 기능은 수동으로 작동 시킬 수 있습니다.

저장 공간이 부족하여 알림이 뜰 때 수동으로 작동 시켜 여유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저장 공간 센스 공간 확보 방법 변경에서 정리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수동 작동

설정 > 시스템 > 저장 공간 > 공간 확보 방법 변경으로 진입하면 수동으로 저장 공간 센스 기능을 실행 시킬 수 있습니다.

지금 공간 확보 항목 아래의 정리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디스크 공간 정리 작업이 진행됩니다.

정리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여유 공간을 확보해 보았는데요. 1.12GB의 하드 디스크 공간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평가하긴 좀 이르지만, 저장소 센스의 2가지 옵션 중 하나는 거의 쓸모 없는 것 같습니다. 저처럼 윈도우10에서 앱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쓸 일이 없습니다.

30일 이상 휴지통에 있는 파일 삭제 옵션은 휴지통 자동 비우기 옵션이니 잘 활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비교적 저장 공간이 작은 노트북이나 태블릿 PC에선 정말 유용할 것 같습니다.

윈도우 디스크 정리

 

윈도우10의 업데이트 찌꺼기 때문에 하드디스크 공간이 부족해진 것으로 의심 되었기에 확인을 해보았습니다.

시스템 파일 정리로 살펴 보았더니 예상이 딱 맞았네요. 이전 윈도우 설치 파일 용량이 20GB이었습니다. 윈도우10 디스크 정리 기능으로 여유 공간을 확보해주었네요.

얼마 전 윈도우10 업데이트 받은 후 새로 설치하는 것처럼 시작 되더니 윈도우 대규모 업데이트(참고 링크)가 진행되었던 같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