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 메뉴 내 맘대로 꾸며보자
Classic Shell(크래식 쉘)이란 윈도우 시작 메뉴 프로그램 이 있습니다. 5~6년 전에 소개했었던 프로그램인데요. 새로운 버전이 나왔기에 그리고 다운로드 페이지도 바뀌었고 하여 다시 소개 드립니다.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짧게 설명하자면, Classic Shell(크래식 쉘)은 윈도우의 시작 메뉴를 이전 윈도우 시작 메뉴 스타로 변경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Classic Shell(크래식 쉘)에서 제공하는 몇 가지 설정을 이용하면 윈도우10의 시작 메뉴를 사용자 입맛에 맞게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시작메뉴 Classic Shell(크래식 쉘)은 http://www.classicshell.net/ 사이트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중앙 좌측에 있는 download now 버튼 클릭하면 설치 파일이 다운로드 됩니다.
Classic Shell(크래식 쉘)은 윈도우7, 윈도우8, 윈도우8.1, 윈도우10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용 및 상업용 모두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작자 및 출처를 명확하게 명시한다면 배포도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Classic Shell(크래식 쉘) 라이센스 Classic Shell: License Agreement http://www.classicshell.net/eula/
설치 과정은 복잡한 것이 없습니다. 만약 시작 버튼만 사용할 생각이라면 Classic Explorer와 Classic IE는 빼고 설치를 진행 하시기 바랍니다.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할 생각도 없다면 Classic Shell Update도 빼고 설치 하시면 되겠습니다.
설치가 완료 되면 위와 같이 크래식 쉘의 설정 화면이 뜨게 됩니다. 온통 영어로 되어 있을 것인데요. 한국어로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Show all settings 체크 박스를 체크해주면
위와 같이 모든 메뉴 탭이 보여지게 됩니다. Language 탭을 열어 ko-KR 한국어를 찾아 선택한 후 하단의 Click hero to install을 클릭해주면 일단 언어가 한국어로 설정 됩니다. 한국어로 변경하여도 즉시 한국어로 표시되진 않습니다. 크래식 쉘를 재시작 시켜줘야 한국어가 적용됩니다.
시작 버튼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 끝내기를 클릭하여 크래식 쉘를 종료 시켜 줍니다. 다시 크래식 쉘을 실행 시켜주면
위와 같이 한국어로 변경되어 있을 겁니다. 시작 메뉴 스타일에서 원하는 스타일의 시작 메뉴를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해주고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시작 메뉴 스타일은 언제든 설정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스킨 선택으로 들어가면 몇 가지 종류의 스타일이 더 있고요. 시작 단추 교체와 고급 단추 설정으로 시작 버튼 아이콘을 변경하고 꾸밀 수 있습니다.
설정의 사용자 지정 시작 메뉴 탭을 이용하면 시작 메뉴에 표시 되는 항목을 수정 편집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이 판올림 한 것도 아닌데, 대규모 업데이트? 한 후 설정이 대부분 초기화 되더군요. 그래서 다음번 업데이트를 대비하여 크래식 쉘을 설치하고 사용자 지정 시작 메뉴 탭을 약간 만지작 하여 이렇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