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최근에 사용한 파일 삭제 및 숨기는 방법

윈도우10 최근에 사용한 파일 삭제 및 숨기는 방법

컴퓨터를 혼자 사용할 경우엔 신경 쓸 필요 없겠지만, 가족과 함께 사용할 땐 조심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보고 싶은 것 다 보고, 가고 싶은 사이트 여기 저기 다 방문하고 다니면 큰일 납니다. 맨날 웹툰만 보고 만화책만 보고 있는걸 가족들에게 다 걸리게 되니까요. 응?


자주 사용하는 폴더와 최근에 사용한 파일


윈도우10은 자주 사용하는 폴더 목록과  최근에 사용한 파일 목록을 주르륵 보여줍니다. 윈도우 탐색기만 열어도 자주 사용하는 폴더와 최근에 사용한 파일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열심히 보던 코난이나 미드 동영상, 원피스 만화책 파일 등이 주르륵 표시됩니다. 이 윈도우 탐색기에 표시되는 자주 사용하는 폴더와 최근에 사용한 파일은 보이지 않게 감출 수 있습니다. 최근에 사용한 파일의 경우는 정리 삭제하여 아무것도 나오지 않게 할 수 있네요.


폴더 및 검색 옵션 변경


윈도우 탐색기 우측에 보면 옵션이 있습니다. 윈도우10에선 윈도우 탐색기가 파일 탐색기로 표시 되어 있던데 여튼, 옵션을 클릭한 후 폴더 및 검색 옵션 변경을 클릭하면 폴더 옵션 창이 열립니다.


바로 가기 옵션


폴더 옵션은 탐색기 트리 메뉴에 있는 바로가기에 마우스 우 클릭 후 옵션을 클릭해도 열립니다.


폴더 옵션의 개인 정보 보호 표시


폴더 옵션입니다. 일반탭 하단에 보면 개인 정보 보호가 있는데, 이곳에서 최근에 사용된 파일 및 폴더를 정리 삭제하거나 윈도우 탐색기에서 보이지 않게 감출 수 있습니다. 지우기 버튼을 클릭하면 최근에 사용한 파일 목록 및 폴더 목록이 깨끗하게 삭제 됩니다. 파일이 실제로 삭제 되는 것이 아니라 최근에 사용한 파일 목록과 자주 사용하는 폴더 목록에서만 삭제 됩니다. 참고로 보기탭의 고급 설정을 이용하면 숨김 파일 및 폴더 표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사용된 파일 표시와 최근에 사용된 폴더 표시 체크 해제


체크를 해제한 후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윈도우 탐색기에 표시되던 최근에 사용한 파일이 사라지게 됩니다.


윈도우10 파일 탐색기


도대체 왜 이렇게 만들었는지 이해를 못하겠는데, 폴더 옵션에서 최근에 사용한 파일 및 폴더 표시를 해제 시켜도 최근에 사용한 파일만 사라지고 자주 사용하는 폴더는 그대로 남아 있게 됩니다. 실제 '자주 사용하는 폴더'가 표시되는 것이 아니라 바로가기에 등록된 폴더가 표시되는 것인데 이름만 자주 사용하는 폴더로 표시됩니다.


여기서 잠깐! 파일 탐색기에서 실제 자주 사용하는 폴더는 '자주 사용하는 폴더(9)'이고, 무늬만 자주 사용하는 폴더는 '자주 사용하는 폴더(5)'입니다. 딱 봐도 감 오시죠? 바로가기 5개 + 실제 자주 사용하는 폴더 4개로 구성된 것과 바로가기 5개로만 구성된 것을 같은 이름을 사용한 겁니다. 표시 이름을 자주 사용하는 폴더와 최근에 열어 본 폴더로 이름만 달리 했어도 혼란스럽지는 않을 것인데 말이죠. 바로가기와 열어 본 폴더로 간단하게 나누어도 될 것을 왜 두 곳 모두에 바로가기를 쑤셔 넣어 가지고 헷갈리게 만들었는지 모르겠네요. 왜 이렇게 만들었을까요? 처음 설정할 때 너무 헷갈려서 짜증이 어후~ 윈도우10은 정말 거지 같은 부분이 많습니다.


파일 탐색기 열기 옵션


만약 자주 사용하는 폴더(이름만 자주 사용하는 폴더)까지 감추고 싶다면, 상단 파일 탐색기 열기를 내 PC로 변경한 후 적용 시켜 주면 됩니다. 참 뭐시기 하고 거지 같습니다. 사람 겁나 귀찮게 만들어요.


설정 변경 후 파일 탐색기


최근에 사용한 파일 및 폴더 표시 옵션을 모두 해제 시키고 파일 탐색기 열기 옵션을 내 PC로 설정하면 윈도우 탐색기는 위와 같은 형태로 열리게 됩니다. 폴더, 장치 및 드라이브, 네트워크 3가지가 뜨게 됩니다.


자주 사용하는 폴더 바로 가기에서 제거


폴더 옵션에서 파일 탐색기 열기를 바로가기로 설정한 상태에서는 자주 사용하는 폴더(이름만 자주 사용하는 폴더)에는 5가지 폴더(바탕 화면, 다운로드, 문서, 사진, 휴지통)가 표시되는데, 이 폴더들은 바로가기로 등록된 것입니다. 이에 바로가가에서 제거 하거나 다른 폴더를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거 하고 싶은 폴더를 선택한 다음 마우스 우클릭 후 제거를 클릭하면 자주 사용하는 폴더(이름만 자주 사용하는 폴더)에서 제거 됩니다.


자주 사용하는 폴더 바로 가기에 고정


자주 사용하는 폴더(이름만 자주 사용하는 폴더)에 등록하고 싶은 폴더가 있다면, 폴더를 선택한 다음 마우스 우클릭 후 바로 가기에 고정을 클릭하면 됩니다.


자주 사용하는 폴더 정리


폴더 옵션에서 개인 정보 보호 항목의 '빠른 실행에 최근에 사용된 파일 표시 및 폴더 표시'를 모두 해제 시킨 후, 파일 탐색기 열기를 '바로가기'로 설정해주고, 위에서 설명한 바로 가기 제거 및 고정 작업을 해주면, 위의 캡쳐 이미지와 같이 파일 탐색기에 즐겨 사용하는 폴더를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로 가기에 고정된 폴더이기에 작업표시줄의 고정 항목에도 표시되게 됩니다.


이런 글 다 써놓고 보니 윈도우 탐색기의 자주 사용하는 폴더와 최근에 사용한 파일 보다는 작업표시줄이 훨씬 더 위험하겠습니다. 작업표시줄에 등록된 아이콘을 마우스 우클릭하면 열어 본 파일/방문 페이지 등을 모두 확인할 수 있으니 말이죠. 작업표시줄 부분도 빨리 정리해서 글을 써야겠네요.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