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최적화 프로그램, 스크립트 버전
윈도우10 업데이트 다시는 하고 싶지 않아졌습니다. 얼마 전에 미루고 미루던 윈도우10의 업데이트를 진행했었는데요. 업데이트가 새로 설치하는 마냥 오래 걸리며 초기 설정까지 하더니, 거의 모든 설정들을 원상 복구 시켜 버린 것 같습니다.
몇 주 전부터 컴퓨터에 버벅이는 증상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원인을 찾아 해결해주었습니다. 그런데 며칠 지나면 또다시 버벅 버벅 하기 시작하더군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런 저런 방법을 동원하다가 등골이 오싹해졌습니다. 윈도우10을 처음 설치했던 그 때의 악몽이 다시 재현 되고 있었..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있는데 갑자기 CPU 100% 잡아 먹고, 메모리 100% 사용해 버립니다. 하드디스크 버벅 긁고 말이죠. CPU 이용률이 100%가 되면 컴퓨터는 버벅거리기 시작합니다. 메모리 사용 100%가 되면 컴퓨터 또 버벅 거립니다. 하드디스크 버벅 긁는 소리가 들릴 때마다 가슴이 철렁 내려 앉습니다.
어느 날 시작 버튼을 눌렀는데.. 시작 버튼의 메뉴가 이렇게 펼쳐 졌습니다. 저 머저리 같은 타일들이 잔뜩 나올리 없는데 말입니다. 불필요한 것들 싹 날려 버리고, 시작 메뉴 형태도 타일이 없는 것으로 변경했었는데 말입니다. 윈도우10에서 시작 버튼을 거의 클릭하지 않고 있습니다. 작업 표시줄에 프로그램 아이콘, 종료 버튼 등을 주욱 등록해 놓고 사용하기 시작 메뉴를 사용할 일이 거의 없습니다. 작업 표시줄에 등록하지 않은 것을 실행 시켜야 할 때는 작업 표시줄의 윈도우 검색을 이용하거나 시작 버튼의 우클릭 메뉴를 이용하기에 시작 버튼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사용하지도 않는 것들이 자원만 잡아 먹고 있었기에 싹 정리 했었는데 이상하게도 되살아 났더군요. 이 때 눈치 챘어야 했는데..
어느 날 윈도우 탐색기를 보니 원드라이브가 보였습니다. 원드라이브 좀비이었던가요. 원드라이브는 이미 오래 전에 잡아 죽였습니다. 잡아 죽인 후 원드라이브 삭제 글까지 작성했었습니다.
윈도우 탐색기, 윈도우10에서는 파일 탐색기라고 하던가요. 여튼 폴더 트리를 보고 이게 뭔가 싶었습니다. 다운로드 폴더 안에 images 폴더가 2개가 있더군요. 하위 폴더까지 완전히 똑같은 폴더입니다. 이건 버그죠.
블로그에 글을 쓰기 위해 캡쳐한 이미지와 사진들을 살펴보려 더블 클릭하였는데... 이건 또 뭔가요. 이미지 파일을 열 때 사용할 앱을 선택하랍니다. 마찬가지로 이미 오래전에 윈도우10에서 사진 뷰어 사용하기 글도 썼는데요. 이때서야 윈도우10의 설정들이 풀려 버린 것을 눈치 챘습니다.
네이버에 접속하니 플래시가 비활성 되어 있었습니다. 차단을 하면 했지 비활성 해놓고 사용하지 않기에 윈도우10 업데이트문제라고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설마 설마 하며 SSD 관리 도구인 삼성 매지션을 실행 시켜 보았더니, 어처구니 없게도 SSD 최적화 설정 부분까지 모두 초기화 되어 있었습니다.
windows 정보를 띄워 윈도우10의 버전과 빌드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버전 1703(OS 빌드 15063.674)로 되어 있더군요. 예전의 열정은 이미 오래전에 사라져 버렸기에 이게 언제 나온 빌드이고 어떤 차이가 있는지는 모릅니다. 이젠 관심도 없고요. 예전에는 어떻게 윈도우를 밀고 설치하고 밀고 설치하고 그랬는지 모르겠네요.
윈도우10 프로, 버전 1703(OS 빌드 15063.674)로 업데이트 되며 예전에 설정했던 것들이 모두 초기화 되어 버렸습니다. 모두 초기화 되었는지 확인해 본 것은 아니지만 많은 부분이 초기화 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결국 1~2년 전에 직접 하나 하나 설정했던 것들과 프로그램 등을 이용하여 최적화 해주었던 것들을 다시 해줘야 하는 거지 같은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혹시나 싶어 찾아 보았는데요. 천사 같은 외쿡 형님께서 윈도우10 최적화 스크립트를 공유해 주셨습니다. 윈도우10의 기능 및 응용 프로그램을 비활성화 / 제거하는 스크립트 모음입니다. 원드라이브나 기본 앱들을 한 방에 삭제할 수 있고요. 스케줄러 최적화, 자동 앱 설치 막기 등의 최적화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github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github.com/W4RH4WK/Debloat-Windows-10
압축 파일로 다운로드 받은 후 사용하면 되는데요.
압축을 풀어 보니 하악~ 적용해야 할 것들이 상당히 많더군요. 많다는 것은 귀찮다는 것이죠. 그래서 한 방에 해결해 주는 것이 있나 하고 찾아 보았더니
있더군요. 윈도우10을 한 방에 최적화 시켜주는 것이 말입니다. 소스를 보니 참 뭐시기 하더군요. 제작자는 저 위의 외쿡 형님인데, 제작자에 자기 블로그를 표시해 놓았더라고요.
한 방 짜리로 편집하여 공유해 주는 것은 정말 고맙지만.. 참 머시기 하네요.
저 사람 욕하는 것은 아닙니다. 해당 소스 라이센스는 비어웨어이거든요. 점 하나만 찍어 편집했더라도 뭐 개작 재배포 가능한 라이센스이니까요.
원 소스가 비어웨어 라이센스이니 개작 배포 되는 것도 비어웨어 라이센스를 따라야죠. Debloat-Windows-10.zip 제작자 부분에 원 제작자를 넣어 재배포하도록 하겠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