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CLSID Key (GUID) 리스트

윈도우10 CLSID Key (GUID) 리스트

윈도우에는 기능 및 설정들을 한 곳에 모아 놓은 곳이 있습니다. 바로 갓모드라고 하는 것인데요. 예전에 ‘윈도우10 갓모드(GodMode)‘ 글로 소개해드렸지요. 원래 이름이 갓모드는 아니고 외국의 블로거가 갓모드로 칭하며 유명해졌기에 갓모드로 불리게 된 것인데요. 여튼 갓모드에는 윈도우의 기능 및 설정들이 모두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자주 사용하거나 혹은 자주 사용할 것 같은 것들만 있습니다. 그렇다면 윈도우의 기능 및 설정 등을 모두 모아 놓은 곳은 없느냐하면 있습니다. 바로가기를 수동으로 만들어야 하는 문제가 있지만 기능 및 설정 등을 몽창 다 모아 놓은 곳이 있습니다. 레지스트리에 CLSID로 차곡 차곡 다 모여 있습니다.


윈도우10 CLSID Key 리스트

백과서전이나 MS의 설명을 보면.. “CLSID(클래스아이디)란 COM 구성 요소를 식별하는 범용 고유 식별자입니다. 각 COM 구성 요소는 레지스트리에 자체 CLSID를 갖고 있어서 다른 응용 프로그램들에서 이를 로드할 수 있습니다.” 뭐라 하는지 하나도 모르겠는데요.


HKEY_LOCAL_MACHINESOFTWAREClassesCLSID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아래의 경로로 진입하면 해당 윈도우의 CLSID 키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HKEY_LOCAL_MACHINESOFTWAREClassesCLSID


shell:::{80F3F1D5-FECA-45F3-BC32-752C152E456E}

내 컴퓨터, 제어판, 폴더 옵션 같은 윈도우의 숨겨진 설정이나 옵션, 서비스 등을 CLSID를 이용하여 바로 가기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Tablet PC Settings의 바로 가기를 만들고 싶다면, 해당 CLSID를 이용하여 바로 가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바로 가기의 대상이 C:Windowsexplorer.exe shell:::{80F3F1D5-FECA-45F3-BC32-752C152E456E}으로 되게 해주면 됩니다.


새로 만들기

바탕 화면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 새로 만들기 > 바로 가기 클릭 하면


바로 가기 만들기

위와 같은 바로 가기 만들기 창이 뜹니다. 항목 위치 입력에 C:Windowsexplorer.exe shell:::CLSID 입력한 후 다음 버튼 클릭하면 바탕화면에 해당 CLSID의 바로 가기가 만들어 집니다. 파란색 CLSID를 {BB06C0E4-D293-4f75-8A90-CB05B6477EEE}로 입력하면 시스템 바로 가기가 생성됩니다. 다른 CLSID 키를 알고 싶다면 본문 하단의 Windows 10 CLSID Key (GUID) 리스트를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갓모드

갓모드로 불리는 All Tasks도 위와 같은 방식으로 바로 가기를 만들어 진입합니다. 그나저나 215개 항목이라니 예전에 비해 확 줄어 들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