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자동종료 설정 작업 스케줄러 컴퓨터 예약종료 설정 방법 윈도 11 및 10

작업 스케줄러를 이용한 윈도우 자동종료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윈도우 컴퓨터는 자동으로 종료 시킬 수 있습니다. 한 줄 정도의 명령어만 입력하면 일정 시간 후에 컴퓨터가 자동으로 종료 되게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작업 스케줄러를 이용하면 매일 같은 시간에 컴퓨터가 종료 되게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자동종료

윈도우는 매일 같은 시간 또는 내가 원하는 요일에만 일정 시간이 되면 자동으로 종료되게 할 수 있습니다. 원한다면 윈도우 자동종료 설정을 요일마다 각기 다르게 설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윈도우 자동종료 명령어

cmd 명령 프롬프트에 shutdown 명령어를 입력하면 일정 시간 후에 윈도우 컴퓨터가 자동으로 종료됩니다.

  • 예로 cmd 명령 프롬프트에 shutdown -s -t 60을 입력하면 1분 후에 윈도우 컴퓨터가 종료 됩니다.
    • shutdown -s -f -t 600을 입력하면 10분 후 실행 중인 모든 프로그램을 강제 종료 시킨 후 컴퓨터가 종료됩니다.
    • shutdown 명령어로 예약 종료한 것을 취소하고 싶다면 shutdown -a를 입력해 주면 됩니다.

윈도우의 작업 스케줄러를 이용하면 매일 같은 시간 또는 원하는 시간에 윈도우 컴퓨터가 자동종료 되게 할 수 있습니다. 원한다면 예약종료 설정을 하여 특정 요일이나 특정 날짜에만 윈도우 자동종료 설정이 동작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자동종료 설정

윈도우 10 작업 표시줄 검색에 scheduler 입력하고 검색 된 Task Scheduler 앱 실행

  1. 작업 표시줄 검색에 ‘작업 스케줄러’를 입력하고 검색합니다.
    • 윈도우 10은 검색 창에 ‘scheduler’를 입력하면 됩니다.
    • 윈도우 11은 검색에 ‘스케줄러’를 입력하면 됩니다.

윈도우 11 작업 표시줄 검색에 스케줄러 입력하고 검색 된 작업 스케줄러 앱 실행

  1. 표시된 작업 스케줄러 데스크톱 앱 또는 작업 스케줄러 앱 또는 Task Scheduler 앱을 클릭합니다.

작업 스케줄러에서 작업 만들기 메뉴 클릭

  1. 작업 스케줄러 창이 열리면 우측 작업에서 ‘작업 만들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새 작업 만들기 일반 탭에서 이름 설정하고 구성 대상 선택

  1. 새 작업 만들기 창이 열리면, 이름 입력란에 구분하기 쉬운 이름(예시 : shutdowm)을 입력합니다.
    • 컴퓨터 예약종료 또는 윈도우 자동종료 등과 같이 쉽게 구분할 수 있는 이름으로 입력하면 됩니다.

  1. 하단의 구성 대상을 사용하는 윈도우에 맞게 선택한 후 트리거 탭으로 이동합니다.
  2. 트리거 탭에서 하단의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컴퓨터 예약종료 날짜 및 시간 설정

컴퓨터 예약종료 날짜 및 시간 설정

  1. 새 트리거 만들기 창이 열리면, 컴퓨터 예약 종료 시간을 설정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 매일 같은 시간에 컴퓨터를 예약 종료 시킬 것이라면 ‘매일’로 체크한 후 종료 시간만 설정해 주면 됩니다.

새 동작 만들기로 윈도우 자동종료 옵션 설정

  1. 트리거 목록에 설정한 예약 종료 항목이 확인되면 동작 탭을 선택합니다.
    • 예약 종료 시간을 변경하고 싶다면 편집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한 후 저장하면 됩니다.

  1. 동작 탭 하단의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새 동작 만들기 창이 열리면, 설정의 프로그램/스크립트 입력란에 ‘shutdown’을 입력합니다.

  1. 인수 추가 옵션에 ‘/s /f’를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 인수 추가 옵션에 ‘/f’를 입력해야 실행 중인 모든 프로그램을 강제 종료 시킨 후 컴퓨터가 종료됩니다.
    • 동작 탭의 작업 목록에 설정한 내용이 확인되면 윈도우 컴퓨터의 예약 종료 설정은 완료된 것입니다.

윈도우 자동종료 옵션 설정 후 확인 버튼 클릭

  1.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을 저장합니다.

윈도우 자동종료 설정을 저장하면 이후부터는 설정한 시간이 되면 컴퓨터가 종료됩니다.

윈도우 컴퓨터 예약종료 조건 및 옵션

윈도우 자동종료 및 컴퓨터 예약종료 조건 설정

조건 탭에서 유휴 상태 옵션이나 전원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한 조건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에 작업이 실행되지 않기 때문에 컴퓨터는 자동 종료되지 않습니다.

윈도우 자동종료 및 컴퓨터 예약종료 실패 시 후속 조치 설정

설정 탭에서는 예약된 작업(컴퓨터 예약 종료)이 실패했을 경우를 대비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설정할 경우, 컴퓨터가 예약된 시간에 종료되지 못했을 경우 5분 동안 1분 간격으로 계속 컴퓨터 강제 종료를 시도합니다.

  • 예약된 시작 시간을 놓친 경우 가능한 대로 빨리 작업 시작 활성
  • 작업이 실패하는 경우 다시 시작 간격 1분
  • 다음 횟수까지 다시 시작 시도 5회

일정 시간 이상 작업이 실행되면 중지되도록 설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모든 설정을 마쳤다면 확인 버튼을 눌러 설정을 저장하면 됩니다.

작업 표시줄에 준비 상태로 등록된 윈도우 셧다운 트리거

이제 작업 스케줄러에 설정한 예약 종료가 등록되어 있는 것이 확인되면 창을 닫고 작업을 마무리하면 됩니다. 위와 같이 작업 스케줄러에 자동 종료 설정을 해 놓으면 해당 윈도우 컴퓨터는 매일 오후 11시에 자동 종료됩니다.

윈도우가 1분 이내에 종료됩니다

이제 컴퓨터 예약 종료 시간이 되면 화면에 ‘로그오프 하려고 합니다 윈도우가 1분 이내에 종료됩니다’라고 쓰인 창이 뜨고, 1분 후 컴퓨터는 자동 종료됩니다.

윈도우 자동종료 및 컴퓨터 예약종료 설정 백업 및 복구

필요하다면 또는 불필요해졌다면 작업 스케줄러에 등록한 동작들을 사용 안 함 상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작업 스케줄러의 동작 항목들은 내보내기를 통해 백업할 수 있고, 가져오기를 이용하여 등록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컴퓨터 셧다운 명령어 shutdown 인수 및 옵션

윈도우 컴퓨터 셧다운 명령어 shutdown 인수 및 옵션

  1. ‘Windows + R’ 키를 누릅니다.
  2. 실행 창에 ‘cmd’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3. cmd 명령프롬프트 창이 열리면 ‘shutdown -t’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사용법에서 사용 가능한 윈도우 컴퓨터 셧다운 명령어 shutdown 인수 목록과 옵션 사용법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컴퓨터 셧다운 명령어 및 옵션을 이용하여 바탕화면에 윈도우 종료 단축키 버튼과 윈도우 재시작 단축키 버튼을 등록해 놓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탕화면에 등록해 놓은 윈도우 종료 단축키 버튼 (바로 가기 아이콘)을 클릭하여 컴퓨터를 종료 시킬 수 있습니다.

원할 경우에는 윈도우 컴퓨터 자동부팅 설정도 할 수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시간에 자동으로 윈도우 컴퓨터가 켜지게 할 수 있습니다.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