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증권사 주식 투자자 예탁금 이용료율(예탁금 이자)

은행&증권사, 투자자 예탁금 이용료율(예탁금 이자)

예전 언젠가 네이버 블로그에서 ‘구글 드라이브 스프레드시트 실시간 주가 추억의 객장 시세 전광판 효과 내기’ 글을 통해 구글 문서로 주식의 실시간 잔고 및 수익율을 확인하는 방법을 소개했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주식 투자 수익율과 잔고 등을 파악하고 보다 편하게 관리하시라 소개했던 것인데요. 저걸 왜 네이버 블로그에 올렸는지 모르겠는데, 여튼 저도 지금까지 잘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이게 몇 년 동안 예수금 부분이 맞지 않아(수식 혹은 입력 오류 등의 개인 문제) 살짝 불만이었습니다. 아무리 살펴 봐도 어디가 잘못된 것인지 파악을 못하고 있었는데, 2017년으로 넘어 오면서 이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하였습니다.


구글 문서 도구

구글 문서의 예수금 부분이 항상 맞지 않았었던 이유는 다름 아니라… 고객 예탁금 이자 때문에.. 털석. 예탁금 이자도 수익이기에 매매일지에 수익금으로 입력하였더니 예수금이 딱 맞아 떨어집니다.


주가

예탁금에 대해 잘 아시죠? 주식 투자를 위해 증권사 계좌에 넣어둔 금액 중 주식 매매에 사용하지 않은 금액을 예수금이라 하잖아요. 투자자에겐 예수금이 되고, 증권사엔 예탁금이 되는. 예수금을 증권사가 일시 보관하게 되는데, 여기에도 이자가 붙어 나온답니다. 예탁금에 이자가 붙는걸 몰랐.. 주식 중간에 몇 년 쉬긴 했지만 15년 넘게 했는데 예탁금에 이자가 붙는지 몰랐다면 거짓이죠. 사실 뭔가 주고 있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껌값이기에 신경을 쓰지 않았던 것이죠.

 

참고로 영웅문에서 예탁금 이용료 입금 금액을 확인하고 싶다면 [0489] 위탁종합계좌 거래내역에서 조회기간을 설정한 후 조회 구분을 입출금으로 선택하면 입출금 내역과 예탁금이용료(이자)가 주룩 나옵니다. 키움증권은 1월 8일 날짜로 예탁금 이자를 입금하였네요.


투자자 예탁금 이용료

투자자 예탁금의 이용료(이자)는 1년에 4번 정도 지급되는데, 지급 시기는 증권사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통상 1년에 4번, 분기마다 1번씩 이자가 지급됩니다. 3,6,9,12 첫 휴일 이후 다음 영업일에 지급하는 곳도 있고 1, 4, 7, 10월의 둘 째주 일요일에 지급하는 곳도 있습니다. 분기에 한 번 주는 것이 통상적이죠.


투자자 예탁금 이용료율

투자자 예탁금 이용료는 거래하는 증권사 사이트에서 확인하거나, 금융투자협회 사이트에서 금융튜자회사공시 > 특정공시 > 투자예탁금 이용료율 http://dis.kofia.or.kr/websquare/index.jsp?w2xPath=/wq/compann/DISCustDpsUseRate.xml&divisionId=MDIS02003002000000&serviceId=SDIS02003002000 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됩니다. 투자예탁금 이용료율 페이지에 보면 은행, 증권사 들의 이용료율이 모두 정리되어 있습니다. 엑셀 파일이나 워드 등의 문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표 상단 우측에 있는 엑셀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모든 은행 및 증권사들의 예탁금 이용료율이 적혀있는 엑셀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은행 및 증권사들의 예탁금 이용료율

은행 및 증권사들의 예탁금 이용료율 주욱~ 적혀 있기에 비교하며 살펴 볼 수 있네요.


예탁금 이용료 파일 다운로드

만약 특정 증권사의 예탁금 이용료를 보다 확실하게 확인하고 싶다면, 해당 증권사에서 제출한 문서를 다운로드 받아 예탁금 이용료율과 시행 일자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객 예탁금 이용료율

2017년 1월 기준 키움증권의 예탁금 이용료는 위와 같습니다. 예약금이 50만원 이상일 경우엔 예탹금 이용료가 0.55%이고, 50만원 미만일 경우엔 0.1%입니다. 키움증권의 예탁금 이용료는 2016년 6월 24일 0.25%, 0.15%로 낮아졌네요. 증권사들은 예탁금 이용료를 덜 주니 더 많이 벌 수 있게 되겠죠. 2016년 주식 거래 대금이 1097조원으로 2015년도 보다 19.21% 줄었다고 하더군요. 관망하던 투자자들의 돈이 CMA로 몰렸다고 하던데, 뭐 서민이 대기업이나 은행, 증권사 걱정할 필요는 없겠죠.

4~5년 전인가 증권사들이 고객 예탁금 이용료를 줄줄이 인상해줬던 때가 있었습니다. 쥐꼬리였던 것에 소폭이긴 하나 올려 주었던 것을 다시 원상 복구하고 있는 것 같네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