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예약 부팅, 매일 일정 시간에 자동 시작 설정 방법

컴퓨터 예약 부팅, 매일 일정 시간에 자동 시작 설정 방법

컴퓨터는 자동으로 시작 되도록 설정해 놓고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자동 시작은 윈도우의 예약 종료 방법과는 전혀 다릅니다. 이유는 간단한데요. 윈도우는 꺼진 상태에서 아무 것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컴퓨터 자동 종료는 윈도우가 구동 중인 상태에서 종료되도록 하는 것이기에 윈도우의 작업 스케줄러나 특정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동 종료 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컴퓨터 자동 시작은 윈도우의 기능이나 윈도우에 설치한 프로그램으로는 불가능합니다. 윈도우는 누군가가 전원 버튼을 눌러 부팅을 시켜줘야만 구동을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윈도우 컴퓨터는 전원 버튼을 눌러줘야 부팅을 시작하고, 정상적으로 부팅이 완료되어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자동 시작은 하드웨어 상에서 설정하여 사용하는 것인데요. 컴퓨터 메인보드의 바이오스 설정에서 예약 부팅 기능을 활성 시킨 후 부팅 시간을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메인보드 제조사에 따라 바이오스 화면과 예약 부팅 설정 메뉴가 다 다르게 생겼습니다. 바이오스에서 찾아 보면 다 있습니다.



ASROCK UEFI SETUP UTILTY


사용 중인 에즈락 메인보드로 설명드리자면, 컴퓨터 전원 버튼을 누르면 까만 화면이 나오고 윈도우가 시작됩니다. 윈도우 컴퓨터는 다 똑같죠. 윈도우가 부팅 되기 전의 까만 화면에서 키보드의 Delete 키 혹은 F2 키를 누르면 위와 같은 바이오스 설정 모드로 진입합니다. 위의 바이오스 화면을 캡쳐 하려면 너무 귀찮기에 구글 검색에서 하나 가져온 것이네요.



ACPI Configuration


ASROCK UEFI SETUP UTILTY 화면에서 Advanced 탭을 클릭한 후 ACPI Configuration를 클릭하여 진입합니다.



RTC Alarm Power On


ACPI Configuration로 진입하면 여러가지 항목이 있을 것인데요. RTC Alarm Power On 항목을 찾아 클릭해 줍니다.



RTC Alarm Power On Enabled


RTC Alarm Power On 항목을 클릭한 후 Disabled로 되어 있는 것을 Enabled를 선택하여 사용 상태로 변경해 줍니다.




사용 상태로 변경해주면 시계가 뜰 것인데요. 컴퓨터가 자동으로 시작될 시간을 설정한 후 ok 버튼을 클릭해 주면 됩니다.




자동 시작 시간이 설정되면 위와 같이 RTC Alarm Power On 항목 우측에 설정한 시간이 표시됩니다. 설정한 시간이 잘 표시되면 컴퓨터 자동 시작 시간 설정은 완료된 것입니다. 키보드의 Esc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 내용을 저장한 후 바이오스 설정에서 빠져 나오면 되겠습니다. 변경 내용을 저장하고 나와야만 설정한 내용이 저장되고, 컴퓨터는 설정한 시간에 자동으로 부팅 됩니다. 끝~


©꿈속으로(mongri.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유와 직접 링크를 선호합니다.
[저작권 규약, 운영 원칙 및 이용자 준수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