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폭스 57 버전부터 구 부가기능 사용 불가

파이어폭스 57 버전부터 구 부가기능 사용 불가

파이어폭스가 큰 변화를 예고하였습니다. 고질적인 문제점을 해결하려는 의도 같은데요. 파이어폭스 57버전부터는 새 기술로 만들어진 부가기능만 설치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기존의 부가기능은 57버전 이상의 파이어폭스에서 사용할 수 없게 되네요. 예전에도 이런 일은 잦았습니다. 파이어폭스 버전이 올라가며 사용이 불가능해지는 확장기능들이 많이 있었지요. 그런데 이번에는 많이 정도가 아니라 모든 확장기능을 사용할 수 없게 되니 파이어폭스 사용자들은 미리 미리 준비를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파이어폭스 부가기능들을 ‘Firefox 57+ 호환’으로 표시된 부가기능으로 대체하던가 아니면 파이어폭스 브라우저의 업데이트를 56까지만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저는 56버전에서 업데이트를 멈추고 관망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파이어폭스

2~3년 전 블로그 스킨을 변경하였습니다. 스킨을 변경하면 이곳 저곳 손 볼 곳이 참 많습니다. 그런데 귀찮아서 대충 손 본 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다시 열심히 하기로 마음먹고 블로그 스킨을 손 보려고 하였습니다.


파이어폭스 부가기능 Legacy

블로그 스킨에 SNS 공유 버튼을 넣기 위해 파이어버그를 사용 상태로 전환하려 하였습니다. 파이어버그는 파이어폭스 부가기능으로 웹페이지 디버깅 등의 작업을 할 때 사용합니다. 스킨 수정 등의 웹페이지 작업할 때 최고죠. 이걸 사용 상태로 변경하기 위해 확장 기능으로 들어 갔더니 노란색으로 칠해진 Legacy가 보이더군요. 저게 뭔가 싶어 노란색 Legacy를 클릭해 보았더니


파이어폭스 부가기능 57부터는 Legacy 표시 부가기능 사용 불가

파이어폭스 부가 기능 개선 진행 안내 페이지가 열리더군요. 부가기능 중 노란색 Legacy 딱지 붙은 것들은 17년 11월에 출시되는 57버전부터 사용불가. Legacy 딱지 붙은 확장기능들은 구시대 유물 신세이네요. 57버전부터는 WebExtensions 기반의 확장기능만 사용이 가능하다 합니다.

 

사용 중인 부가기능들을 ‘Firefox 57+ 호환’ 표시된 부가기능으로 대체하거나, 개발자가 새로운 기술로 다시 만들어 주면 된다고 하는데요. 이게 과연 가능할까요? 모든 확장 기능들이 ‘Firefox 57+ 호환’으로 전환 될까요? 기존에 사용하던 것과 동일한 기능의 ‘Firefox 57+ 호환’ 확장기능이 나올까요? 저는 아니라고 봅니다. 확장기능들이 무료 프로그램이다 보니 한계가 있더라고요. 개발자들도 먹고 살아야 하니까요. 파이어폭스를 10년 넘게 사용하고 있지만 꾸준히 업데이트 되는 부가기능은 많이 보질 못했습니다. 개인 개발자들이 만든 부가기능들은 더욱이요.


파이어폭스 업데이터 확인 안 함

그래서 제가 택한 대처 방법은 이렇습니다. 파이어폭스 업데이트 차단. 파이어폭스가 57버전으로 업데이트 되지 않게 차단하면 기존의 부가기능들을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당분간은 구시대 유물들과 함께 관망하며 버텨보렵니다.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