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 및 파일 동기화 프로그램 GoodSync

폴더 및 파일 동기화 프로그램 GoodSync

오늘은 실시간 싱크 프로그램 goodsync를 소개 드립니다. 싱크가 되니 백업은 당연히 됩니다. 실시간 백업과 실시간 싱크 하는 것을 하나의 글로 설명 하기엔 무리이기에 우선 윈도우 폴더 및 파일 동기화 백업하는 방법부터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이미 오래전부터 몽리 블로그에서 글로 써왔던 내용들이라 검색하면 다 찾아 볼 수 있을 겁니다.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파일들을 외장 하드나 다른 하드디스크로 백업하며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백업 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는 것이죠. 원본 파일이 삭제되더라도 복사본이 있으면 문제가 없으니까요. 파일들을 실시간 동기화 시키며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동기화 시키는 이유도 간단합니다. A 폴더의 파일과 B 폴더 내용을 똑같이 유지해야 하기에 실시간 동기화 하는 것입니다. 실시간 동기화는 여러 사람이 협업 할 경우나 특정 파일을 최신 상태로 유지해야 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백업과 싱크를 잘 활용하면 매우 편리합니다. 마음도 편해지고, 몸도 편해집니다.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이 컴퓨터 D 드라이브로 자동 백업 된다면? D 드라이브로 백업된 사진은 E 드라이브로 자동 동기화 된다면? 얼마나 편하겠습니까.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이 컴퓨터로 동기화 되고, 자동 백업 되니 말입니다.


GoodSync 소개

goodsync로 할 수 있는 것들은 위와 같습니다. 컴퓨터,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 간 파일 동기화 가능하고요. 동기화가 가능하니 당연히 파일 백업도 가능합니다.


GoodSync 설치 프로그램 다운로드

goodsync는 유료 프로그램입니다. 윈도우용 설치 버전이 29.95달러이고 컴퓨터 1대당 1개의 라이센스가 필요합니다. 트라이얼 버전으로 살펴 보시고 구입하시면 되겠습니다. 트라이얼 버전은 goodsync 다운로드 페이지 https://www.goodsync.com/download에서 운영체제에 맞는 것을 선택하여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윈도우 컴퓨터에 설치하고 사용할 것이면 GoodSync for Windows를, USB 메모리에 설치하고 사용할 것이면 GoodSync2Go for Windows를, 맥북에 설치하고 사용할 것이라면 맥용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면 됩니다. 스마트폰용 어플도 있으니 필요하다면 설치하시고요.


GoodSync 설치 언어 선택

goodsync 설치 파일을 실행 시키면, 네 그럽습니다. 다행이도 한글 지원합니다. 한글 선택한 후 설치 진행 하시면 되겠습니다.


GoodSync Connect 구성

설치 시 큰 어려움은 없으나, 위와 같은 GoodSync Connect 구성 화면이 나오면 아니오 선택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한 후 설치를 진행 하면 됩니다. GoodSync Connect 구성은 설치 후에도 가능하니 일단 패스~


작업 이름 입력 후 동기화 선택

설치 마지막 막바지 단계에 새 GoodSync 작업 만들기 화면이 나오면, 작업 이름 입력에 적당한 이름을 입력하고 동기화 체크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작업 이름은 나만 보는 것이니 쉽게 구분할 수 있는 있는 이름으로 넣으면 되고요. 동기화와 백업이 크게 다르지 않으니 동기화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위에서 언급했지만 동기화는 A 폴더와 B 폴더를 똑같은 상태로 유지 시키는 것입니다. A 폴더에서 X파일을 삭제하면 B 폴더에 있는 X파일도 삭제됩니다. 반대로 B 폴더에서 Y파일을 삭제하면 A 폴더의 Y파일도 삭제 되고요. 백업은 B 폴더를 A 폴더와 똑같은 상태로 유지 시키는 것입니다. 백업은 A 폴더에서 X 파일을 삭제하면 B 폴더에서도 X 파일이 삭제 되지만, 반대로 B 폴더에 있는 Y 파일을 삭제해도 A 폴더의 Y 파일은 그대로 있습니다. 동기화와 백업은 양방향과 단방향의 차이일뿐이죠.


왼쪽 폴더와 오른쪽 폴더 선택

새 GoodSync 작업 만들기를 완료하면 위와 같은 GoodSync 실행 화면이 나타납니다. 상단에 보면 폴더 2개가 있는데요. 왼쪽 폴더와 오른쪽 폴더라고 합니다. 폴더를 선택하여 동기화 설정할 폴더들을 설정해주면 됩니다.


폴더를 선택하려면 여기를 누르세요

폴더를 클릭하면 설정할 수 있는 목록이 주륵 펼쳐지는데요. 마이 컴퓨터 항목을 클릭하여 컴퓨터 폴더를 선택해 주면 됩니다.


파일 분석

왼쪽 폴더와 오른쪽 폴더를 선택한 후에는 상단 좌측에 있는 분석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우선 먼저 해당 폴더의 분석 작업을 해줘야 동기화/백업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분석 작업 완료

잠시 후 분석 작업이 완료되면 위와 같이 화면에 폴더 및 파일 목록이 나타납니다. 이후부터는 분석 버튼 오른쪽에 있는 동기화 버튼을 클릭하면 동기화 작업이 진행되는데요.


자동 분석 및 동기화 옵션

상단 우측의 자동 버튼을 클릭하면 옵션 창이 열리는데, 자동> 자동 분석 및 동기화 옵션에서 동기화 작업 옵션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자동 동기화 설정

주기적으로 체크한 후 시간을 6시간으로 입력하면 6시간 마다 동기화 작업이 진행 됩니다. goodsync 시작 시를 체크하면 반자동으로 동기화 작업이 진행 됩니다. 파일 변경 시를 체크하면 완전한 자동 동기화 설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goodsync 시작 시 동기화 되게 반자동으로 설정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왜냐면 항상 동기화 작업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서 말이죠. 블로그에 글 쓰는 날만 마지막에 해주면 되거든요.

 

일반 옵션에서 동기화 방향 설정, 휴지통 비우기 설정, 속도 제한 설정 등을 할 수 있습니다. 필터 옵션에서는 동기화에서 포함하거나 제외할 필터를 설정할 수 있고요. 스크립트, 고급, 폴더 옵션 등을 이용하여 보다 우월한 동기화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동기화 작업

모든 설정을 마친 후 상단 좌측의 동기화 버튼을 클릭하면 동기화 작업이 시작됩니다. 약 20GB의 폴더를 동기화 시켜 시간을 측정하려 하였는데.. 하드디스크가 부족하다는 알림이 떠서 그걸 살펴 보다 그만 시간을 깜박 잊어버렸습니다.


동기화 중

자동 옵션, 자동 분석 및 동기화 설정에서 설정한 조건이 되면 자동으로 동기화 작업이 진행 됩니다. 우선 분석 작업이 시작되고 그리고 동기화 작업이 진행되는데요. 폴더 용량과 동기화될 파일 용량에 따라 다르겠지만 윈도우에서 파일 복사하는 것보다는 빠른 속도로 동기화 됩니다. 생각하는 그 시간보다 예상하는 그 시간보다 훠얼씬 더 빠른 속도로 동기화 되네요. 빠르고 좋긴 하지만 29.95달러는 좀 비싼 느낌입니다. 30% 정도 낮춰 줬으면 좋겠어요. 끝~

Leave a Comment